2020년 6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2조 6,711억원


▲ 2020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0년 6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9.5% 증가한 12조 6,711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2.8% 증가한 8조 4,639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0.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5%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6.8%로 전년동월(65.0%)에 비해 1.8%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0년 6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6.8%)에서 감소했으나, 생활(56.1%), 식품(43.8%)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생활(7.2%) 등에서 증가했으나, 가전(-3.9%), 서비스(-2.1%) 등에서 감소


2020년 6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81.8%), 여행 및 교통서비스(-57.8%)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1.5%), 생활용품(48.9%), 음·식료품(39.4%)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82.6%), 여행 및 교통서비스(9.2%) 등에서 증가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9.4%), 음식서비스(-5.2%) 등에서 감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0년 6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0.2%)에서 감소했으나, 생활(51.6%), 식품(49.3%)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4.8%), 가전(-3.6%), 서비스(-2.9%) 등 모든 부문에서 감소


2020년 6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81.4%), 여행 및 교통서비스(-47.4%), 화장품(-27.5%)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3.7%), 생활용품(52.5%), 음·식료품(47.3%)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방(7.2%), 여행 및 교통서비스(5.4%) 등에서 증가했으나, 아동·유아용품(-9.2%), 음·식료품(-4.3%), 음식서비스(-3.9%) 등에서 감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0년 6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4.9%), e쿠폰서비스(86.8%), 가방(79.5%)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4.1%p), 화장품(-18.5%p) 등에서 하락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4.8%p), 사무·문구(6.2%p), 기타(4.1%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기타(1.8%p),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1.4%p) 등에서 상승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9.2%p), 농축수산물(-4.4%p) 등에서 하락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0년 6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3.9% 증가한 8조 6,081억원을, 전문몰은 11.2% 증가한 4조 631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2.0% 감소, 전문몰은 3.2% 증가


2020년 6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8.6% 증가한 9조 1,620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9% 증가한 3조 5,092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2.8%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4% 증가



출처: 통계청


보급형홈페이지20번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국 37개국으로 확대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