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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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2022년 1월 자동차 수출 금액 3개월 연속 40억불 상회


1. 자동차


(총괄) 2022년 1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 △13.7%, 내수 △19.2%, 수출 △6.4%(수출금액 +2.3%)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

▲ 2022년 1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생산) 신차 출시를 위한 설비 공사에 따른 일부 공장 휴업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7% 감소한 271,054대


* (현대) 아산공장 2021.12.31~2022.2.6., (한국GM) 창원공장 2021.10~2022.1.16, 부평1공장 2021.12.20~2022.1.12.


1월 생산 감소는 국내 자동차 생산의 약 53.3%(2021년 기준)를 차지하는 현대(△24,013대, △16.7%)와 한국GM(△24,360대, △65.0)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


(내수) 설비공사로 인한 휴업 및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지속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9.2% 감소한 111,294대, 국산차는 수입차에 비해 적게 감소


* 내수 증감률(판대매수) : (국산차) △18.6%(93,963대), (수입차) △22.3%(17,331대)


주요 완성차 업체 중, 르노삼성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하였는데, 이는 주력 모델인 QM6(+45.1%)와 XM3(+23.3%)가 견인한 것으로 분석


* (현대)4.6만대(△22.3%), (기아)3.7만대(△10.7%), (GM)0.1만대(△78.0%), (쌍용)0.5만대(△14.4%), (르노삼성)0.4만대(+26.7%)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 내수 베스트 셀링카 TOP5 : 1위제네시스G80(5,501대), 2위아반떼(5,437대), 3위쏘렌토(5,066대), 4위스포티지(4,455대), 5위펠리세이드(4,302대)


(국산차) 친환경차 판매 증가(+8.3%) 및 신차 효과(스포티지, 캐스퍼 등)에도 불구하고 공급 물량 부족으로 △18.6% 감소한 93,963대 판매


(수입차) 일본·프랑스계 브랜드를 제외한 모든 브랜드의 판매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22.3% 감소한 17,331대 판매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일본) +7.4, (미국) △38.9, (독일) △23.6, (영국) △0.8, (스웨덴) △14.5, (프랑스) +12.2, (이탈리아) △11.1


연료별로는 하이브리드·전기·수소차의 비중 증가로 친환경차 내수 비중은 전년 동월 대비 2.7%p 증가


* 연료별 내수 판매 비중(전년 동월 比) (하이브리드) 12.2%(0.7%p↑), (전기) 2.5%(2.3p↑), (수소) 0.3%(0.2%p↑)


(수출)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6.4% 감소한 179,709대, 금액은 2.3% 증가한 40.9억불로, 모두 코로나 발생 이후(2020.2월) 월평균 수출 실적보다 높은 기록


* 2020.2월~2021.12월 월평균 수출 실적 : (대수) 164,654대 (금액) 35.2억불


(대수) 역기저효과, 설비공사로 인한 공장 휴업 및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생산물량 감소 등이 수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 2021.1월 수출 실적(192,073대, +29.3%)은 코로나 발생(2020.2월) 이후, 역대 4위 기록

* 수출 TOP5 : 1위코나(16,607대), 2위아반떼(14,946대), 3위니로(10,010대), 4위모닝(9,442대), 5위펠리세이드(8,759대)


주요 완성차 업체 중, 기아·르노삼성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했는데, 이는 해외시장 판매호조 및 기저효과로부터 기인


* 로그(2019년 르노삼성 전체 수출의 77.2% 차지)의 위탁생산·수출중단(2020.3월)으로 수출물량 감소

* (현대)7.7만대(△5.5%), (기아)7.9만대(+6.1%), (GM)1.2만대(△61.5%), (쌍용)0.3만대(△9.9%), (르노)0.9만대(+237.5%)


(금액) 고부가가치 차종인 친환경차의 수출 증가로 3개월 연속 40억불을 상회, 이는 2014.7월 이후 91개월만의 기록


* 친환경차 수출액(전년 동월比) : (2021.1월) 9.0억불 → (2022.1월) 12.6억불(+39.8%)

* 5개월 연속 40억불 상회 : (2014.3월)45.6억불→(4월)46.9→(5월)40.3→(6월)40.4→(7월)42.2


또한, 작년에 출시된 전기차(아이오닉5, EV6 등)와 유럽에서 흥행 중인 XM3 등의 호조세로 역대 1월 일평균 수출액 1위, 역대 1월 수출액 중 2위 기록


* 역대 1월 수출액 TOP3 : (1위) 2013.1월 42.0억불, (2위) 2022.1월 40.9억불, (3위) 2014.1월 40.3억불


(연료별) 하이브리드차·전기차 등의 비중 증가로 친환경차 수출 비중은 전년 동월 대비 7.9%p 증가


* 연료별 수출 비중(전년 동월比) : (하이브리드) 12.7%(3.3%p↑), (전기) 9.9%(3.7p↑),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3%(0.8%p↑)

▲ 2022년 1월 업체별 수출 현황

2.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2.3% 감소한 17,574대, 수출 대수는 36.8% 증가한 44,877대, 금액은 39.8% 증가한 12.6억불로 내수·수출비중 모두 역대 1월 최고 기록


* 2022.1월 전체 자동차 중 친환경차 비중 : (내수) 15.7%, (수출 대수) 25.0%, (수출 금액) 30.8%


(내수) 국산차는 전년 동월 대비 8.3% 증가한 12,857대를 판매하였으나, 수입차는 △23.0% 감소한 4,717대로 역대 1월 실적 중 2위 달성


(국산차) 전기차 대폭 확대로 증가하였고, 이는 올해 출시된 니로 모델(NIRO SG2)과 작년에 출시된 다양한 전기차 모델이 견인한 것으로 분석


* 연료별 국산 판매(전년 동월比) : (전기) 2021.1월 178대 → 2022.1월 2,235대(+1,155.6%)(하이브리드) 2021.1월 11,550대 → 2022.1월 10,303대(△10.8%)(수소) 2021.1월 142대 → 2022.1월 319대(+124.6%)

* 2021년 출시 전기차 모델 : 아이오닉5, EV6, eG80, GV60


(수입차) 전기차는 증가(+269.9%)하였으나,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공급물량 부족으로 하이브리드차(△24.6%)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42.7%)는 감소


(수출) 대수·금액 모두 역대 1월 중 최고 기록을 달성하였고, 2021.1월 이후 13개월 연속 두 자릿수 이상 증가세 시현


(대수) 3개월 연속 하이브리드차 2만대 상회,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최초 4천대 돌파 등 대부분 차종의 두 자릿수 증가세가 수출 증가 견인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연료별 수출대수 증감률 : (하이브리드) +26.7%, (전기) +51.0%,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4.4%, (수소) △48.9%


모델별로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 모델(아이오닉5, EV6), 하이브리드 차종에서는 XM3와 투싼, 플러그인하이브리드에서는 쏘렌토 등이 대폭 증가


(금액) 全차종 수출액의 두 자릿수로 증가로 2021.9월 이후 5개월 연속 10억불 상회, 2개월 연속 전체 자동차 수출액 중 30% 이상 차지


* 연료별 수출금액 증감률(전년 동월比) : (하이브리드) +23.3%,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6.0%, (전기·수소) +60.1%


특히, 전기·수소차 수출액(6.3억불)은 4개월 연속 6억불 상회, 친환경차 수출액에서 6개월 연속 50% 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등 수출액 증가에 기여


3. 자동차 부품


2022.1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반도체 수급난 지속에도 불구하고 全 지역으로의 수출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14.2% 증가한 20.6억불


* 2022.1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681, 18.3%), EU(347, 11.1%), 중동(60, 38.6%), 중남미(239, 10.2%), 아시아(505, 2.5%), 아프리카(5, 47.6%), 오세아니아(7, 7.0%) 등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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