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어학시험·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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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미취업 청년을 위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신청은 5월 2일부터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미취업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까지 최대 30만 원 지원 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에서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신청 자격 및 기간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기간은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은 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 에서 이뤄집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 응시료뿐만 아니라 수강료까지 실비로 지원되며, 개인당 최대 3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는 지원 연도 기준 청년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응시료와 수강료 지원 대상 및 지원 방법 응시료는 어학 시험 19종, 자격시험 등 총 909종을 지원하며, 수강료는 응시료 지원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학원 등에서 수강한 경우에 지원됩니다. 신청은 잡아바 어플라이를 통해 이뤄집니다. 어학 시험 19종 (TOEIC, 토플, 영어회화능력평가,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중국어회화능력평가, 일본어회화능력평가, 프랑스어회화능력평가, 독일어회화능력평가, 스페인어회화능력평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가기술자격 545종 국가전문자격 248종 (2024년 신규 추가) 국가공인민간자격 96종 지원 사업의 의의와 향후 전망 경기도는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이 어학·자격시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19년 11월 서울소비경기지수 전년 동월 대비 1.7% 하락

▲ 2019년 11월 서울소비경기지수

서울연구원은 ‘2019년 11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를 발표하였다.

11월 서울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7% 하락하였는데, 지난달보다 감소폭이 다소 줄어들었다.

소매업은 지난달에 비해 내림폭이 축소되었고, 숙박·음식점업은 10월에 이어 소비 증가를 보였다. 소매업 중에서는 무점포소매 및 의복·섬유·신발의 소비가 지난달에 이어 감소하였지만, 가전제품·정보통신, 종합소매, 문화·오락·여가가 10월 감소에서 11월 증가로 전환되었다. 숙박·음식점업은 모든 세부 업종(숙박, 음식점, 주점·커피전문점업)의 소비가 증가하며 10월에 이어 소비 회복세를 유지하였다.

소매업은 전월에 비해 내림폭이 완화되며 전년 동월 대비 3.8% 감소하였다. 음식료품·담배는 10월 큰 폭의 오름세를 11월에도 유지(12.6% → 11.4%)하였고, 종합소매(-2.1% → 0.8%)와 가전제품·정보통신(-7.7% → 3.3%)은 10월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올해 호조세를 보이던 무점포소매가 지난달에 이어 감소한 가운데 내림폭이 더욱 확대(-4.9% → -15.0%)되었다.

숙박·음식점업은 전년 동월 대비 1.6% 증가하였다. 숙박업, 음식점업, 주점·커피전문점업 모두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의 증가세를 유지하였다. 특히 숙박업은 호텔업의 호황이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다.

권역별로는 도심권은 여전히 소비 호조를 보이고, 동북권은 보합, 나머지 권역은 소비 부진이 계속되고 있으나 지난달에 비해서는 감소폭이 다소 축소되었다.

지난해 10월 대형 무점포소매업의 본사가 도심권으로 이전한데 따른 매출 영향이 지난달로 막을 내렸지만, 도심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여전히 증가세(15.7% → 5.6%)를 유지하였다. 음식료품·담배, 무점포소매, 가전제품·정보통신의 호황이 지속되었고, 종합소매 및 기타가정용품이 지난달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됨에 따라 소매업(5.9%)은 오름세를 유지하였다. 숙박·음식점업은 지난달보다 오름폭은 다소 감소했지만 증가세를 유지(6.6% → 4.9%)하였다. 음식점업 및 주점·커피전문점업은 10월과 비슷한 수준의 소비 증가세를 보였지만, 숙박업의 증가폭이 둔화된 결과(15.0% → 8.3%)이다.

동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8%로 전월에 비해 감소폭이 둔화되었다. 음식료품·담배가 지난달에 이어 소비호조를 보였고 종합소매, 가전제품·정보통신, 문화·오락·여가의 소비가 증가로 전환되었다. 무점포소매, 의복·섬유·신발이 지난달에 이어 소비침체를 겪으면서 소매업은 감소세를 유지하였으나 전달에 비해 내림폭은 축소(-6.7% → -4.1%)되었다. 숙박업이 전월과 달리 큰 폭의 증가로 전환(-1.8% → 7.9%)되고 주점·커피전문점업의 감소폭이 축소되면서 숙박·음식점업은 지난달 보합에서 증가로 전환(0.0% → 1.5%) 되었다.

동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지난달 감소에서 11월에는 보합세(0.0%)를 보였다. 의복·섬유·신발, 종합소매, 기타가정용품의 지속된 부진과 무점포소매의 두 달 연속 하락에도 불구하고, 음식료품·담배, 문화·오락·여가의 소비 호황 및 가전제품·정보통신의 소비증가 전환에 힘입어 소매업은 하락폭이 감소(-1.3% → -0.2%)되었다. 주점·커피전문점업이 지난달에 이어 소비호조를 보였고 숙박업이 큰 폭의 증가 전환(-1.8% → 13.2%)으로 숙박·음식점업은 10월 감소에서 11월에는 증가(-0.1% → 0.2%)를 보였다.

서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6.2%로 지난달에 비해 내림폭이 축소되었다. 의복·섬유·신발 및 무점포소매를 포함한 다른 소매업종에서의 소비가 부진하였지만, 음식료품·담배의 소비호황 지속, 가전제품·정보통신이 증가로 전환되면서 소매업은 내림폭(-12.7% → -9.4%)이 둔화되었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이 다시 소비 감소로 전환되었고 주점·커피전문점업의 감소폭 확대로 인해 지난달 보합에서 이달 소폭 감소세(숙박·음식점업 -0.6%)로 전환되었다. 

서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2.0%로 지난달(-2.9%)에 비해 감소폭이 축소되었다. 음식료품·담배의 소비 호황 지속, 종합소매의 소비 증가로 전환되면서 소매업은 내림세가 완화(-6.5% → -4.3%)되었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이 증가를 유지하면서 지난달과 같이 소비 증가(0.9% → 0.4%)를 보였다.

이번 연구를 맡은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조달호 선임연구위원은 “2019년 11월에는 숙박 및 음식점업의 소비호조로 인해 서울의 소비경기가 지난달보다 감소폭이 다소 줄어들었다. 그렇지만 의복·섬유·신발, 가정용품에 대한 소비지출 감소와 무점포소매업의 부진으로 감소세에서 벗어나진 못했다.”라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연구원 누리집( www.si.re.kr )를 참조하면 된다.

‘동향’→‘서울소비경기지수’에서 서울 및 권역별 동향, 인포그래픽, 방법론과 한계 및 유의사항을 명시한 개요, 통계표 등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는 서울연구원의 연구자료로 국가승인통계는 아님.


출처: 서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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