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토 듀얼 클린 미니 가습기 사용 중? 녹 발생 리콜 대상 확인 및 조치 방법

레토 듀얼 클린 미니 가습기의 조작부 녹 발생으로 인한 자발적 리콜이 진행됩니다. 소비자 보호를 위해 환불 및 부품 교체가 이뤄지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세요!

레토 듀얼 클린 미니 가습기 1400M
▲ 레토 듀얼 클린 미니 가습기 1400M


레토 듀얼 클린 미니 가습기, 자발적 리콜 실시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이 조작부 녹 발생으로 정상적인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레토지엠에스 듀얼 클린 미니 가습기 제품에 대해 3월 15일부터 환불 및 부품 교체 등 자발적 리콜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조작부 녹 발생 원인과 소비자 대응 방안은?

소비자원이 해당 가습기 상단 조작부에 녹이 발생한다는 위해정보를 입수해 조사한 결과, 제품 상단부의 방수 처리가 미흡해 조작부가 물과 수분에 장시간 노출되면서 녹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업체와 협의하여, 2023년 11월 17일부터 2024년 2월 13일까지 판매한 전 제품에 대해 환불 또는 부품 교체 조치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주요 제품 정보

  • (조치대상) 레토 듀얼 클린 미니 가습기 1400M
  • (모델명) LHD-UD05(하얀색, 분홍색)* 제품 하단 제품명 및 모델명 확인 가능
  • (제조국) 중국
  • (수입·판매량) 수입량 2,500개, 판매량 2,200개
  • (판매사) ㈜레토지엠에스

레토 듀얼 클린 미니 가습기 1400M (좌)대상 제품·모델명, (우)상단부 녹 발생 사진
▲ 레토 듀얼 클린 미니 가습기 1400M (좌)대상 제품·모델명, (우)상단부 녹 발생 사진

안전 인증 미흡? 레토 가습기의 특이한 전기 용도

전기 가습기는 전기용품 안전인증대상으로 관리되고 있으나 해당 제품은 직류전원 5V 전기제품으로,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 운용요령'에 따라 안전인증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소비자들의 안전 우려가 증폭되고 있습니다.


자발적 리콜의 배경과 과정

소비자원은 상단부에 녹이 생겼거나 하단부에 최대용량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들에게 사용 중지를 권고하고, 해당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들은 ㈜레토지엠에스 고객상담실(070-7812-2480) 또는 ㈜레토지엠에스 누리집을 통해 신속한 조치를 요청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제품 개선 사항과 안전 대책

2024년 2월 13일 이후 판매된 제품에는 일부 개선사항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소비자원은 이러한 조치를 통해 안전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를 위한 환불 및 부품 교체 안내

상세한 리콜정보는 소비자24, 소비자원 누리집 및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안내를 참고하여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국 37개국으로 확대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