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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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2021년 5월 자동차산업 국내 월간 동향

▲ 2021년 5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1. 자동차


(총괄) 2021년 5월 자동차 생산은 10.9%, 수출은 57.5%(수출액 93.7%) 증가하였으나, 내수는 △10.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車반도체 수급차질에도 불구, 수출이 크게 증가하여 생산 증가를 견인


내수는 전년 동월 개별소비세 인하 확대 시행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으로 △10.1% 감소하였으나, 일평균은 역대 5월 중 3위로 상대적 선방


* 일평균 현황: 1위 8,885대(20.5월) > 2위 8,314대(16.5월) > 3위 7,984대(21.5월)


(생산) 차량용 반도체 수급차질에 따른 생산량 조정에도 불구, 수출 확대 등으로 10.9% 증가(256,272대), 2개월 연속 증가


* 휴업현황: (현대) 울산 3공장 5.17/18/20, 울산 4공장 5.6~7, 울산5공장 5.17~18, 아산공장 5.24~26 / (기아) 소하리2공장 5.17~18 / (한국 GM) 부평‧창원공장 5.1~31 50% 감산


(글로벌 車생산국 동향) 2021.1~4월 기준 세계 10대 생산국 중 전년 동기 생산 감소세가 큰 폭으로 확대되었던 중국, 인도 제외시


한국은 주요국 대비 가장 큰 생산 증감률(+52.2%) 시현, 이는 국내 완성차社의 글로벌 판매 호조세에 따른 수출 확대 등에 기인


* (2020.1~4월) 생산 증감률(%) : (중국)△33.5, (일본)△16.3, (미국)△33.0, (독일)△43.1, (인도)△42.3, (멕시코)△29.6

* (2021.1~4월) 생산 증감률(%) : (중국)+54.0, (미국)+28.5, (일본)+10.7, (인도)+59.9, (독일)△30.1


(내수) 신차 효과(GV70, K8 등) 및 친환경차 판매 확대(+56.5%)에도 불구하고 역기저 효과 등으로 △10.1% 감소한 151,699대 판매


이번 달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 2021년 5월 및 1~5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국산차) 친환경차 판매 확대(전기차 +139%, 수소차 180%)에도 불구, 전반적인 공급량 감소 등으로 △14.5% 감소한 123,813대 판매


(수입차) 독일계, 일본계의 판매 호조로 15.8% 증가한 27,886대


* 독일계 브랜드 : 벤츠(+17.4%), BMW(+27.5%) 등 판매 호조로 3.1% 증가

* 일본계 브랜드 : 도요타(+29.1%), 렉서스(+38.5%) 등 판매 호조로 21.7% 증가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미국 △1.8, 영국 △8.4, 스웨덴 +15.3, 이탈리아 +5.4, 프랑스 △18.3, 유럽 +2.6 등


(수출) 전년 동월 코로나 19에 따른 기저효과 및 주력모델 판매 호조(XM3 수출 본격화 등)로 대수는 57.5% 증가(150,894대), 금액은 93.7% 증가(34.9억불)


※ 2021.5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426, +70.1%), EU(664, +84.0%), 동유럽(469, +146.8%), 중동(251, +30.6%), 중남미(170, +321.5%), 아프리카(55, +103.8%), 오세아니아(226, +321.2%), 아시아(227, +126.4%)


수출금액은 약 2배 증가하며 5개월 연속 두 자리 증가세 시현, 친환경차 수출확대 및 프리미엄 브랜드(제네시스) 판매호조 등에 기인


또한 신규 차종(GV 70, 쏘렌토 PHEV 등)들의 수출 호조세와 SUV‧CDV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수출비중 확대가 크게 기여


* 수출비중 : [SUV] (2020.5월) 69.6% → (2021.5월) 70.1%(0.5%p↑)

[대형] (2020.5월) 0.9% → (2021.5월) 2.3%(1.4%p↑)

[CDV] (2020.5월) 2.2% → (2021.5월) 3.0%(0.8%p↑)


SUV 강세가 지속 중이며 모델별로는 니로(+12.8%), 스포티지(+74.8%)의 판매 증가, GV70(2021.3월~) 쏘렌토 PHEV(2021.5월~) 호조세 등이 견인


수출대수는 전년 동월 코로나 19에 따른 기저효과 및 주요 글로벌 시장 수출 확대(미국 117.4%↑, 유럽 126.3%↑) 등으로 57.5% 증가


* 차종별 증감률(%): 경형 △19.6, 소형 +62.0, 중형 +237.5 대형 +305.4, SUV +60.1, PICKUP +21,667.0, CDV +112.9

▲ 2021년 5월 업체별 수출 현황

2.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56.5% 증가한 26,983대,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36.5% 증가한 27,607대로 5개월 연속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


(내수) 전 차종 판매 확대로 16개월 연속 증가, 특히 전기차가 월간 역대 최다 판매(9,223대)를 기록하며 내수 증가(+56.5%)를 견인


* 차종별 판매대수: 하이브리드 14,961대(7.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043대(301.4%↑), 전기차 9,223대(+258.6%↑), 수소차 756대(180.0%↑)


* 전기차 내수판매 현황 : 1위 (2021.5) 9,223대 > 2위 (2021.3) 9,045대 > 3위 (2020.3) 7,293대


신차(아이오닉5 EV, 1,919대) 효과와 더불어 볼륨모델의 견고한 판매 호조세에 기인


* 판매현황(%): 포터 EV 1,012대(+95.4%), 봉고EV 747대(+222%) 니로 EV 1,027대(+124.2%) 등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17.8%(7.6%p↑) 차지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2019.5월) 9.0% → (2020.5월) 10.2% → (2021.5월) 17.8%(7.6%p↑)


(국산차) 전기차(+139.0%), 수소차(+180.0%) 판매 호조로 5.4% 증가한 14,224대 판매


* 국산 전기차 판매 : (2020.5월) 2,177대 → (2021.5월) 5,202대(139.0%↑)

* 국산 수소차 판매 : (2020.5월) 270대 → (2021.5월) 756대(180.0%↑)


(수입차) 하이브리드차(+127.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389.9%), 전기차(+918%) 판매 호조로 240.1% 증가한 12,759대


(수출) 대수는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모두 증가하며 27,607대(+36.5%) 수출, 금액은 더 크게 증가(+69.4%)한 8.7억불


* 연료별 수출대수 증감률(%): 하이브리드 +97.9, PHEV +56.4, 수소차 +97.2, 전기차 △4.3


친환경차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비중의 19.0% 차지


특히 하이브리드차가 가장 크게 증가, 볼륨모델(니로 HEV 등)의 견고한 호조세 및 신차 효과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모델별로는 니로 EV(+6.4%), 니로 HEV(+50.6%) 판매 확대와 싼타페 HEV(2020.9월~), 투싼  HEV(2021.2월~) 등의 호조세가 수출 증가를 견인


수출금액은 하이브리드차가 큰 폭으로 증가(+221.7%)하며 8.7억불 달성,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25% 차지하며 수출구조 전환 가속화


* 차종별 수출액 증감률(%): 전기・수소차 +19.2, 하이브리드 +221.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3.4

* 2020.5월 5.2억불 → 2021.5월 8.7억불 / 전기・수소차 11.2%(3.9억불), 하이브리드 11%(3.9억불), PHEV 2.8%(1.0억불)


3. 자동차 부품


2021.5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부품 수급 차질로 일부 공장이 간헐적으로 생산량을 조정하였으나, 미국, EU, 중국 등 주요국 內 소비심리 개선으로 자동차 판매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182.2% 증가한 18.2억불 달성, 7개월 연속 증가


* 2021.5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625, 416.3%), EU(314, 216.0%), 중동(71, 93.5%), 중남미(186, 299.1%), 아시아(469, 67.4%), 동유럽(140, 158.4%), 아프리카(5, 200.6%), 오세아니아(8, 79.5%)


2021년 5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hwp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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