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대학’ 대상 자율주행실험도시 2020년까지 무상개방

‘중소기업·대학’ 대상 자율주행실험도시 2020년까지 무상개방
▲ 자율주행실험도시 조감도

한국교통안전공단은 6월 28일(금), 중소기업과 대학을 대상으로 한 자율주행실험도시(K-City)의 무상개방을 7월 2일(화)부터 내년 하반기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지난 3월부터 재정이 취약한 중소기업 및 대학에게 ‘케이-시티’를 무상으로 개방해오고 있다. 

3월부터 6월까지 약 4개월간 15개 중소기업 및 16개 대학, 총 31개 기관이 총 296회 ‘케이-시티’를 무상으로 사용했다.

공단관계자는 사용 기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소기업?대학에 대한 적극적인‘케이-시티’사용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내년 하반기까지 무상 개방을 연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운행중인 자율주행차는 총 63대(중소기업 6대, 대학 12대, 자동차업계 25대 등)로, 자율주행 기술개발은 중소기업과 대학까지 계속 확대되어가는 추세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활성화 및 안정화를 위해 중소기업 및 대학에 대해서는 ‘케이-시티’시험로 사용과 함께,  데이터 분석 공간 및 차량정비 공간 등도 무료 제공 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개통한‘케이-시티’는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 지원 및 안전성 검증을 위해 실제 도로환경을 구현한 테스트베드로, 자율주행평가 시나리오를 반복하여 재현 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기술 평가, 상용화 제품의 인증 등을 위한 안전한 테스트 환경을 제공한다.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의 자율차의 안전성 평가와 자율주행 레벨4이상의 기술개발을 위해 ‘케이-시티’고도화 사업을 진행 중이며, 2021년까지 ▲강우, 안개 등 악천후 상황 재현을 위한 기상환경재현시설, ▲GPS 수신불량 등 통신장애 환경 재현을 위한 통신음영시스템, ▲산학연 기술개발을 촉진 지원을 위한 혁신성장지원센터와 같은 시설을 추가 구축 할 예정이다.

※ 레벨4 자율주행기술 : 특정지역(구역) 내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수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류도정 원장은 자율주행실험도시“케이-시티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및 상용화의 조기 정착에 필요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케이-시티’무상 사용을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경우 중소기업 확인서, 대학은 사업자등록증을 아래 자동차안전연구원 문의처를 통해 제출한 후 사전 협의하면 된다.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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