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기상청 05시 발표

이미지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은 25도 이상의 폭염이 예상되며, 제주도는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내일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이상으로 크게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남쪽 해상에서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전남권내륙과 경남서부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등 중부지방은 건조특보가 발효되어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기온 상승과 제주도 비 시작 오늘은 전국 대부분이 낮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은 30도 가까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15~20도로 크게 벌어질 전망입니다. 밤에는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내일로 확대되며, 이 비는 강하고 많은 양을 예상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압계 현황과 전망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제주도는 구름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부터는 구름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상하이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밤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일로 확대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지형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강한 비가 예상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온 변화와 건강 관리 오늘 아침 기온은 7~17도로 출발하며, 낮 기온은 22~29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므로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및 안개 전망과 건조 전망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남해동부 바깥 먼 바다와 제주도 남쪽 바깥 먼 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오늘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가 습한 가운데 기온이 떨어지면서

[날씨터치Q/19시] 6월 27일(목) 장맛비 오후에 그침, 제주·남부 강한 비 많은 비



날씨터치Q입니다.
현재 전국에 올해 첫 장맛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오후 4시를 기점으로 제주 산지에는 227.5mm의 많은 비가 내렸는데요.
밤사이 제주도와 남해안지역에는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예상됩니다.
내일은 장마전선의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면서 오전에 서쪽지역부터 그치기 시작해 오후에는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현재 레이더 영상보시면 비구름대의 강도가 약해진 지역이 있습니다.
수도권과 충청도, 전북은 밤 9시까지 소강상태를 보이겠는데요.
다만 제주도와 경남, 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는 세찬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때문에 제주도 산지에는 호우경보가 발효중이고, 울산과 부산 등 경남 일부지역과 전남 일부지역에는 호우주의보가 발효중입니다.
이 지역들은 밤사이에 비의 강도가 더 강해지겠는데요.

그 이유는 현재 지상과 가까운 대기 하층에는 따뜻하고 습한 남서풍이 불어 들어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녹색으로 강풍구역도 관측되는데요.
내일 오전까지 제주도와 남해안에 시속 45km로 강한 남서풍의 영향을 받습니다.

여기에 남쪽에 따뜻하고 많은 양의 수증기가 강한 남서풍을 타고 장마전선 부근으로 유입되면서 비구름을 강화시키겠는데요.
밤사이 경남과 남해안, 경북남부동해안과 지리산부근, 제주도를 중심으로 100mm 이상의 많은 양의 비가 집중되겠습니다.
비 피해 없도록 대비 하시고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까지 예상되는 비의 양은 경남에는 50~100mm, 많게는 경남남해안에 150mm 이상 내리기도 하겠습니다.
전남동부와 경북, 강원남부와 제주도에는 20~60mm가 예상되는데요.
지리산부근과 경북남부동해안, 제주도 산지와 동부, 남부에는 10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그 밖의 전북과 동부를 제외한 전남, 충북과 강원북부는 10~40mm, 수도권과 충남은 5~20mm가 오겠습니다.

내일은 장마전선을 동반한 비구름대가 점차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다가 오전에 서쪽지방부터 비가 그치기 시작해 오후에는 대부분 그치겠는데요.
다만 강원도와 충북, 경북은 밤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금요일에는 비가 소강상태를 보이겠고 장마전선이 모레 일시적으로 일본열도로 남하하였다가 토요일에 다시 북상하면서 전국 대부분 지방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일은 서울이 21도로 시작해 낮에는 30도까지 오르겠습니다.
낮에는 23~31도의 분포를 보이겠는데요.
비가 와 습도가 높은 상태라 후텁지근한 더위가 예상됩니다.

내일까지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도 미끄럽겠는데요.
빗길 조심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모레까지 대부분 해상에 안개가 짙게 끼겠고 내일까지 남해상과 동해상에는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제주도 전해상과 남해동부먼바다를 중심으로 최대 3m까지 높게 일겠는데요.
해상교통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기상청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봄철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숭어’와 ‘해조류’를 맛보세요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