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기상청 05시 발표

이미지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은 25도 이상의 폭염이 예상되며, 제주도는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내일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이상으로 크게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남쪽 해상에서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전남권내륙과 경남서부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등 중부지방은 건조특보가 발효되어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기온 상승과 제주도 비 시작 오늘은 전국 대부분이 낮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은 30도 가까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15~20도로 크게 벌어질 전망입니다. 밤에는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내일로 확대되며, 이 비는 강하고 많은 양을 예상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압계 현황과 전망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제주도는 구름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부터는 구름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상하이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밤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일로 확대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지형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강한 비가 예상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온 변화와 건강 관리 오늘 아침 기온은 7~17도로 출발하며, 낮 기온은 22~29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므로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및 안개 전망과 건조 전망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남해동부 바깥 먼 바다와 제주도 남쪽 바깥 먼 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오늘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가 습한 가운데 기온이 떨어지면서

[날씨터치Q/19시] 6월 5일(수) 맑고 더위 지속, 출근길 안개



날씨터치Q입니다.
내일까지는 오늘정도 더위를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요일 충청이남을 시작으로 금요일 전국에 비가 내리면서 더위가 한풀 꺾이겠는데요.
목요일과 금요일 비는 제주와 남부지방으로 집중된다는 점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우선 내일도 대체 맑은 하늘은 이어지겠고요.
출근길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서해안 짙은 안개와 함께 이 안개로 인해 이슬비가 떨어질 수 있겠습니다.
내일까지는 더위가 이어지는 만큼, 자세한 기온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내일 서울의 아침 18도로 오늘과 비슷하게 출발하겠습니다.
낮 기온 역시 오늘과 비슷하겠습니다.
좌측은 오늘, 우측은 내일 낮 기온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비슷한 기온분포가 예상됩니다.
내일 서울은 29도, 대구34도까지 오르겠습니다.
내일까지 일부 전남과 경상도를 중심으로 33도 이상 오르겠습니다.
때문에 이 지역은 폭염특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원영동과 산지의 건조주의보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불조심도 잊지마시고요.

내일도 자외선 지수는 대부분이 ‘매우높음’ 단계를 보이겠고요.
경기도와 충청, 강원영동일부는 구름이 다소 끼면서 해가 가려져 ‘높음’단계정도만 예상됩니다.
자외선 차단제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내일도 우리나라에 넓은 고기압대가 위치하면서 맑겠습니다.
서울.경기, 강원만 고기압 끝자락 위치하면서 구름이 다소 끼겠습니다.
이 고기압으로 인해 따뜻한 남서풍이 불고, 대체로 볕까지 좋습니다.
이 남서풍은 따뜻하고 많은 수증기를 머금고 있는데요.
반면 지상에서 5km고도의 높은 하늘 공기는 다릅니다.
북쪽으로 기압골이 스쳐지나가면서, -12도선 찬 공기가 까지 내려오겠습니다.

이렇게 높은 하늘에는 찬 공기가, 지상에는 따뜻하고 많은 수증기가 머물면서 두 공기가 만나 구름대가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찬 공기가 북쪽으로 치우쳐서 아주 약하게 지나가기 때문에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지역으로만 빗방울 정도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내일 아침은 서해안과 남해안, 내륙 그리고 대부분 해상으로 안개가 끼겠습니다.
특히, 중부서해안은 가시거리가 200m이하의 짙은 안개가 예상되는데요.
이유는 따뜻한 남서풍이 상대적으로 차가운 서해상을 지나면서 그 온도차로 바다안개가 집니다.
이 바다안개가 남서풍을 타고 중부서해안으로 바로 유입되면서 이 지역은 안개가 다소 짙겠고요.
이 안개로 인해 서해 도서지역과 서해안은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그 밖의 서해안, 남해안, 일부 내륙까지도 바다안개 유입되는 형태를 보이면서 가시거리 1km미만의 약한 안개가 예상됩니다.
출근길 교통안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바다의 물결은 잔잔하게 일겠고요.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인 만큼 저지대에서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6월1일부터 기상청은 “폭염 영향예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폭염 영향예보는 폭염의 영향과 전망, 피해 현황과 함께 폭염에 어떻게 대처 할 수 있는지 대응 요령을 알려드리는데요.
폭염이 예상되면 하루 전날 오전 11시 30분에 기상청 홈페이지 날씨누리와 모바일 웹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올 여름 폭염 영향예보로 건강한 여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기상청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봄철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숭어’와 ‘해조류’를 맛보세요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