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날씨, 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기상청 05시 발표

이미지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은 25도 이상의 폭염이 예상되며, 제주도는 밤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여 내일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20도 이상으로 크게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남쪽 해상에서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전남권내륙과 경남서부내륙에는 짙은 안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등 중부지방은 건조특보가 발효되어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 기온 상승과 제주도 비 시작 오늘은 전국 대부분이 낮 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은 30도 가까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며,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15~20도로 크게 벌어질 전망입니다. 밤에는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내일로 확대되며, 이 비는 강하고 많은 양을 예상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압계 현황과 전망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제주도는 구름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오후부터는 구름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제주도는 흐리고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상하이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밤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일로 확대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지형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강한 비가 예상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온 변화와 건강 관리 오늘 아침 기온은 7~17도로 출발하며, 낮 기온은 22~29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므로 건강관리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 및 안개 전망과 건조 전망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남해동부 바깥 먼 바다와 제주도 남쪽 바깥 먼 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오늘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기가 습한 가운데 기온이 떨어지면서

[날씨터치Q/19시] 15일(토) 중부·경상 비, 돌풍 천둥·번개 우박



날씨터치Q입니다.

주말인 내일도 비소식이 있습니다.
내일은 비가 오는 지역이 오늘보다 더 많은데요.
일부 중부지방과 영남, 동해안지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오늘 아침부터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비가 내리고 있죠.
우선 현재 레이더 영상 보시면 비구름대가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위치해있는데요.
이 비구름이 점차 동해상으로 이동하면서 밤에는 대부분 그치겠지만 경남해안지역에는 내일 새벽까지 10~40mm 정도의 비가 이어지겠습니다.
내일도 비가 내립니다.

서울과 경기동부, 강원영서와 충북북부, 영남에 5~40mm 의 비가 예상되는데요.
서울은 강수시간이 짧겠고 주로 오후 6시 전후로 비가 내려 5mm 내외로 양은 많지 않겠습니다.
강원영서와 경북내륙에는 많게는 6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내일 새벽에 중부지방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는데요.
본격적인 비는 낮부터 시작되겠습니다.
강원영서를 비롯한 동쪽지역에 비가 시작되겠고 오후 3시 이후에는 일부 중부지방에도 비가 내리겠습니다.
이 지역들은 밤에 비가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동해안지역은 내일 밤부터 모레 아침까지 비가 계속 내리겠습니다.

이렇게 비가 오는 이유는 대기가 불안정하기 때문인데요.
지금 보시는 자료는 바람 흐름도입니다.
강원영서지역을 중심으로 바람이 만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쪽에서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차고 건조한 북서풍이 유입되고 동쪽에서는 따뜻하고 습한 남동풍이 유입되면서 두 기류가 만나 수렴하는데비구름이 생성됩니다.

그런데 여기에 발달한 저기압도 내려오면서 비구름이 더 발달하겠습니다.
지상에서 약 5km 상공에 영하 17도에 달하는 차고 건조한 공기를 머금은 저기압이 우리나라 동쪽지역으로 내려오는데요.
상층과 하층의 온도차가 커져 대기불안정이 더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대기불안정 지수도 내일 비가 오는 지역에 황색으로 높게 나타나 있습니다.
때문에 내일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와 경북내륙에는 비가 오면서 돌풍과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특히 불안정이 강한 강원영서남부와 경북내륙에는
시간당 20mm의 강한 비와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는데요.
농작물 관리 잘 해주시고 사고 없도록 대비 하시기 바랍니다.
이어 모레 아침까지 이어지는 동해안 지역의 비는 오늘 제주와 남부지방에 영향을 주었던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면서 오늘 밤에 동해안지역으로 동풍이 불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모레 아침 9시 쯤이면 그치겠습니다.

내일 전국이 흐려 큰 더위는 없겠습니다.
서울은 아침에 17도로 시작해 낮에는 27도가 예상되고 대구는 28도로 낮에는 6월 이맘 때 정도의 더운 감이 있겠고 전국이 대체로 25도 안팎을 보이겠습니다.
내일까지 서해상과 남해상에 바다안개가 짙게 끼겠습니다.
더불어 바람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는데요.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는 현재 풍랑특보가 발효중입니다.
시속 60km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물결도 2~4m로 매우 높겠고 남해동부먼바다는 오늘 밤부터 물결이 높아지겠는데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들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남해안은 내일부터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입니다.
해안가 저지대에서는 침수피해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기상청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봄철에는 영양소가 풍부한 ‘숭어’와 ‘해조류’를 맛보세요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