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8일부터 신분당선 강남~신사 구간 연장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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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8일부터 신분당선 강남~신사 구간을 연장 개통한다. 국토교통부 장관는 기존 광교역~강남역까지의 신분당선 운행구간을 환승역사인 신논현역(9호선), 논현역(7호선), 신사역(3호선)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신분당선 연장으로 광교역에서 신사역까지 42번(버스 출퇴근 시 약 80분 소요)만에 이동할 수 있으며, 경기 남부지역 주민은 9호선을 통해 강서‧송파·강동 지역으로, 7호선을 통해 광진‧동작지역, 3호선을 통해 종로‧은평지역 등 서울 전 지역으로 이동이 더욱 편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용자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여 모든 역사에 완전 밀폐형 안전문(스크린도어)을 설치하여 열차풍과 미세먼지의 유입을 최소화하고, 유사시 차량 앞‧뒷문을 개방하고, 출입문도 수동으로 여닫을 수 있도록 차량을 제작하였다. 정거장마다 피난계단을 2개소씩 설치하여 화재상황 시 신속한 대피와 구난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신분당선 복선전철은 2012년 강남~정자 구간 개통, 2016년 정자~광교 구간 개통에 이어 올해 5월에 강남~신사 구간을 개통하며, 2016.8월부터 약 69개월간 총사업비 4,444억원을 투입하여 사고 없이 공사를 완료하였다. 신사~용산까지 총 5.3km 구간은 미군기지 반환 이전에 정거장 개착공사 등을 할 수 있도록 대안노선을 마련하고 있으며, 국방부‧미군‧국립중앙박물관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올해 안에 최종 노선을 확정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신분당선 신사 연장을 통해 기존 지하철과 연계가 더욱 확대되어 이용자의 편의가 증가할 것”이라며, “‘신사~용산’구간도 신속하게 착공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노선을 마련하고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국토교통부

지역명 삭제·규격 통일한‘건설기계 전국 등록번호표’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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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26일부터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에서 ‘지역명’이 없어지고 번호체계도 7자리에서 8자리로 개편된 전국 등록번호표가 도입된다. 이를 통해 시․도를 달리하여 이사를 가는 건설기계소유자가 30일 이내 등록번호표를 변경해야 하는 불편과 기종이나 구조에 따라 등록번호표의 크기가 달라 겪었던 혼선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는 지역명(시·도) 표기를 삭제하고 규격을 개선한 전국 등록번호표 도입을 결정하고 11월 2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연구용역을 통해 건설기계 등록번호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건설기계 소유자,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등 전문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전국 등록번호표 도입방안을 확정하였다. 새롭게 개편된 전국 등록번호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번호체계) 관할 시·도뿐만 아니라 전국 어디서든 번호표 제작‧등록이 가능하도록 지역명(시·도) 및 영업용() 표기가 삭제한다. 번호체계도 7자리(12가 4568)에서 8자리(012가 4568)로 개편되며, 한글(가, 나 등 35개)과 숫자(관용 0001~0999, 자가용 1000~5999, 대여사업용 6000~9999)를 조합하여 오름차순으로 부여된다. ② (색상) 현장에서 영업용(대여사업용)과 비영업용(관용‧자가용)을 육안으로 쉽게 구별 가능하도록 영업용은 주황색, 자가용과 관용은 흰색 바탕색을 사용하고 글씨는 검정색을 적용한다. ③ (크기) 기종이나 구조에 따라 다른 3종류(600×280mm, 400×220mm, 520×110mm)의 등록번호표 크기가 1종류(520×110mm)로 통일된다. 이번에 개선된 번호표 규격은 2022년 11월 26일부터 신규 발급되는 등록번호표에 대해 적용되며, 기존 건설기계의 경우도 소유자가 개선된 등록번호표로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변경이 가능하다. 국토교통부 우정훈 건설산업과장은 “이번 건설기계 전국 번호표 도입으로 건설기계 소유자의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국민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지속적으로 개

통계청, 2022년 1/4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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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득   2022년 1/4분기 가구당 월평균 소득은 482만 5천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0.1% 증가(실질소득 6.0% 증가) 경상소득 10.1% 증가 근로소득(10.2%), 사업소득(12.4%), 이전소득(7.9%) 증가 ․공적이전소득 9.5%, 사적이전소득 4.3% 증가 비경상소득 6.0% 증가 * 경조소득 및 보험 탄 금액 등 비경상적 수입 2. 지출 2022년 1/4분기 가구당 월평균 소비지출은 253만 1천원으로 전년 동분기대비 4.7% 증가(실질소비지출 0.8% 증가) 음식‧숙박(13.9%), 교육(13.5%), 보건(7.5%) 등 대부분 비목에서 증가 가정용품‧가사서비스(-10.4%), 주류‧담배(-0.6%)만 감소 < 소비지출 12대 비목별 동향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참조 3. 비소비지출 동향 2022년 1/4분기 가구당 월평균 비소비지출은 96만 5천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0.5% 증가 경상조세(28.3%), 사회보험료(10.3%), 가구간이전지출(8.9%) 등은 증가 부동산취득관련세 등 비경상조세는 27.6% 감소 4. 가계수지 동향 2022년 1/4분기 가구당 월평균 처분가능소득은 386만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0.0% 증가 흑자액은 132만 9천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21.7% 증가 흑자율은 34.4%로 전년동분기대비 3.3%p 상승 평균소비성향은 65.6%로 전년동분기대비 3.3%p 하락 2022년 1/4분기 가계동향조사 결과.hwp 출처:  통계청

2022년형 창문형 에어컨 삼성 ‘윈도우핏(Window Fit)’ 16일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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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가 한단계 진화한 설치·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2022년형 창문형 에어컨 ‘윈도우핏(Window Fit)’을 16일 출시했다. 설치 환경 제약 없이 방방마다 개별 냉방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선보인 윈도우핏은 일반 에어컨과 달리 실외기가 일체형으로 설계돼 이동이나 설치가 편리하고,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는 간단하게 분리해 보관할 수 있다. 특히 창문 일체형 설치 프레임을 적용해 보다 간편한 설치와 뛰어난 공간 활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2022년형 신제품은 업계 최초로 설치 환경에 따라 고객이 전용 프레임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창호 브랜드인 영림프라임샤시와 함께 다양한 설치 환경을 연구해 전용 설치 프레임을 공동 개발했다. 전용 설치 프레임은 ▲창턱에 거는 형태로 설치해 실내 쪽 창문을 닫을 수 있는 ‘창턱 거치형’ ▲창문 레일에 매립해 창문과 일렬로 라인을 맞춰 슬림한 외관을 구현할 수 있는 ‘창문 매립형’ 중 선택할 수 있다. 소비자가 편리하게 제품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기능도 추가됐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통해 에어컨을 끄거나 켤 수 있고, 기존 삼성 에어컨에 적용되는 ‘웰컴 쿨링 & 어웨이 케어(에너지절약알림)’ 기능도 탑재됐다. 웰컴 쿨링 기능으로 집에 도착하기 전 에어컨을 켜 미리 집을 시원하게 만들 수 있고, 어웨이 케어 기능을 통해 에어컨을 켜둔 채 외출해도 에어컨 끄기 알림을 받을 수 있어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스마트싱스 앱 업데이트 후 6월부터 사용 가능하다. ※ 웰컴 쿨링 & 어웨이케어(에너지 절약 알림) 사용을 위해서는 삼성 SmartThings 앱을 다운로드하여 집 안 Wi-Fi에 연결해야 하며, RAM size 2GB 미만 등 일부 모바일 디바이스는 사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음. 스마트폰 Geofencing과 GPS를 활용하여 개인별 설정 위치 근접 여부를 파악하며, 실제 사용 환경에 따라 성능이 달라질 수 있음. ‘스마트싱스 에

‘함께하는 식품안전, 건강한 대한민국’을 위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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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 는 제21회 식품안전의 날을 맞아 5월 13일 aT센터(서울시 서초구 소재)에서 식품안전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식약처는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 제고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2002년부터 5월 14일을 식품안전의 날로 정하여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으며, 식품안전의 날은 올해 21회를 맞이했다. * 2016년 12월 「식품안전기본법」 개정에 따라 법정기념일로 지정 식품안전 유공자, 업계․소비자단체․학교 등을 대상으로 현장 참석 규모는 최소화하고,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도록 유튜브 생중계 등 원격참여 방식을 병행하여 이날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 주요 내용은 ▲식품안전 유공자 포상 ▲푸드테크 체험행사 ▲식품안전 주요정책 홍보이다. 이날 기념식에서 식약처는 ▲(산업훈장) 다양한 기능성 식품 개발․보급에 기여한 ㈜보락 정기련 대표이사 ▲(산업포장) 음식점에 대한 적극적 방역 활동으로 코로나19 예방․확산에 기여한 (사)한국외식업중앙회 전강식 회장 ▲(근정포장) 유용 영양성분 흡수 증진을 위한 연구 등으로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한양대학교 이현규 교수 등 총 17점의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했다. * 훈․포장 3점, 대통령표창((주)풀무원 기술원 이상윤 원장 등 5점), 국무총리표창(롯데쇼핑 이철민 부문장 등 8점) 처장표창(식품안전 최우수기관 1점) 등 총 17점 또한 식품산업에 최첨단 혁신기술을 융합한 ‘푸드테크(Food tech)’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제고하고 신기술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푸드테크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참석자는 체험행사에서 곤충쿠키, 식물성 단백 식품 등 미래식품을 시식할 수 있고 로봇이 식품을 서빙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아울러 이날 소비기한 표시제, 위생등급제 등 식약처에서 추진하는 식품안전 주요정책 홍보를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전시관을 운영하며, 증강현실 포토존도 운영한다. * 식품안전의 날 누리집( www.foodsafetyday.com/2022 ) > 정책홍보관 참고로 식약처는 식품업계와 소

2022년 5월 카드사 무이자할부 이벤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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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04월 부분 무이자 행사 안내 드립니다. ▦ 행사기간 : 2022.04.01 ~ 2022.04.30 ▦ 행사내용 : 5만원 이상 결제시 부분 무이자 할부 ▦ 행사대상 : NHN KCP 온라인 대행가맹점 및 PAYCO 온라인 결제 이용 고객 [Event 1] 온라인대행가맹점 2~4개월 무이자 할부 - 롯데카드 - O 행사기간: 2022.04.01 ~ 2022.04.30 O 행사내용: 5만원 이상 결제시 2~4개월 무이자 할부 [Event 2] 온라인대행가맹점 2~6개월 무이자 할부 - 삼성카드 - O 행사기간: 2022.04.01 ~ 2022.04.30 O 행사내용: 5만원 이상 결제시 2~6개월 무이자 할부 [Event 3] 온라인대행가맹점 2~7개월 무이자 할부 - 비씨카드 - O 행사기간: 2022.04.01 ~ 2022.04.30 O 행사내용: 5만원 이상 결제시 2~7개월 무이자 할부 - KB국민카드 - O 행사기간: 2022.04.01 ~ 2022.04.30 O 행사내용: 5만원 이상 결제시 2~7개월 무이자 할부 - 신한카드 - O 행사기간: 2022.04.01 ~ 2022.04.30 O 행사내용: 5만원 이상 결제시 2~7개월 무이자 할부 - 현대카드 - O 행사기간: 2022.04.01 ~ 2022.04.30 O 행사내용: 5만원 이상 결제시 2~7개월 무이자 할부 지원 ※ 일부 가맹점 1만원 이상 결제시 2~7개월 무이자 할부 지원 [Event 4] 온라인대행가맹점 2~8개월 무이자 할부 - NH농협카드 - O 행사기간: 2022.04.01 ~ 2022.04.30 O 행사내용: 5만원 이상 결제시 2~8개월 무이자 할부 - 하나카드 - O 행사기간: 2022.04.01 ~ 2022.04.30 O 행사내용: 5만원 이상 결제시 2~8개월 무이자 할부 [Event 5] 부분 무이자 특별 프로모션 - 하나카드 – O 행사기간: 2022.04.01 ~ 2022.04.30 O 행사내용 - 10개월 : 1~3회차 수수료 고객부담 - 12개월

통계청, 2022년 3월 산업활동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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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산 (전산업생산) 건설업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서비스업, 광공업, 공공행정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대비 1.5% 증가 전년동월대비로는 서비스업, 광공업, 공공행정 등에서 생산이 늘어 3.1% 증가 (광공업생산) 반도체(-2.3%)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식료품(7.1%), 기타운송장비(11.3%) 등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대비 1.3% 증가 * 햄및소시지, 라면류, 김치 등 가정용 식재료 생산 증가 * 가스및화학운반선(LNG선 등), 항공기부품(민수용) 등의 생산 증가 전년동월대비로는 자동차(-6.4%)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반도체(26.4%), 의약품(16.1%) 등에서 생산이 늘어 3.7% 증가 제조업재고는 전월대비 0.3% 감소, 전년동월대비 13.5% 증가 제조업평균가동률은 78.9%로 전월대비 1.3%p 상승 (서비스업생산) 예술·스포츠·여가(-0.4%)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금융·보험(3.8%), 도소매(1.2%) 등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대비 1.5% 증가 * 주식 등 금융상품 거래 및 은행대출 등이 늘어 금융지원서비스, 은행저축기관 등 증가 * 자동차·부품은 감소하였으나, 음식료품, 의약품 등의 판매가 늘어 도매업, 소매업 증가 전년동월대비로는 협회·수리·개인(-3.3%)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보건·사회복지(7.7%), 금융·보험(4.0%) 등에서 생산이 늘어 3.7% 증가 2. 소비 (소매판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4.1%) 판매가 늘었으나, 가전제품 등 내구재(-7.0%), 의복 등 준내구재(-2.6%) 판매가 줄어 전월대비 0.5% 감소 * 코로나 이후 지속적인 판매 증가 영향으로 신규 교체 수요 감소 * 재택치료, 자가격리 등으로 의복 수요 감소 전년동월대비로는 승용차 등 내구재(-4.0%) 판매가 줄었으나, 의약품 등 비내구재(5.8%), 의복 등 준내구재(2.8%) 판매가 늘어 2.3% 증가 (소매업태별 판매) 전년동월대비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7.5%), 대형마트(-1.2%)에서 판매가 줄었으나, 전문소매점(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