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어학시험·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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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미취업 청년을 위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신청은 5월 2일부터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미취업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까지 최대 30만 원 지원 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에서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신청 자격 및 기간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기간은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은 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 에서 이뤄집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 응시료뿐만 아니라 수강료까지 실비로 지원되며, 개인당 최대 3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는 지원 연도 기준 청년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응시료와 수강료 지원 대상 및 지원 방법 응시료는 어학 시험 19종, 자격시험 등 총 909종을 지원하며, 수강료는 응시료 지원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학원 등에서 수강한 경우에 지원됩니다. 신청은 잡아바 어플라이를 통해 이뤄집니다. 어학 시험 19종 (TOEIC, 토플, 영어회화능력평가,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중국어회화능력평가, 일본어회화능력평가, 프랑스어회화능력평가, 독일어회화능력평가, 스페인어회화능력평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가기술자격 545종 국가전문자격 248종 (2024년 신규 추가) 국가공인민간자격 96종 지원 사업의 의의와 향후 전망 경기도는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이 어학·자격시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0년 항공여객 3,940만 명, 전년 대비 68.1% 감소

▲ 2020년 항공운송시장 동향

국토교통부는 2020년 항공여객은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을 받아 전년 대비 68.1% 감소한 3,940만 명으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1997년 이후 역대 3번째 낮은 실적(1998년 3,361만 명, 1999년 3,789만 명)이다.


국제선과 국내선 여객은 전년 대비 각각 84.2%, 23.7% 감소했고, 항공화물은 국제선 화물(수하물 제외)이 0.4% 증가했으나 여객 수하물의실적이 크게 줄어 전년 대비 23.9% 감소했다.


* 항공여객(만 명) : 10,391(2016) → 10,936(2017) → 11,753(2018) → 12,337(2019) → 3,940(2020)

* 항공화물(만 톤) : 407(2016) → 432(2017) → 444(2018) → 427(2019) → 325(2020)

* 수하물 제외 국제선 항공화물(만 톤): 279(2016) → 299(2017) → 302(2018) → 282(2019) → 283(2020)


(국제선 여객) 연초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급감한 항공여객은 하반기 2차 유행이 진행되며 전년 대비 84.2% 감소한 1,424만 명 수준이다.


* 국제여객(만 명) : 7,300(2016) → 7,696(2017) → 8,593(2018) → 9,039(2019) → 1,424(2020)


지역별로는 일본(△88.2%)·중국(△87.8%)·아시아(△83.4%)·미주(△72.3%)· 유럽(△82.2%) 등 전 노선이 감소했다.


일본노선은 수출규제 조치(2019.7월)와 무비자입국 금지(2020.3월) 및 코로나-19의 영향까지 겹쳐, 2020년 여객은 전년 대비 88.2% 감소했고 연간 국제여객의 15.6%(2019년 1위 → 2020년 2위)의 비중을 보였다.


* 월별 증감률(%): △40.4(2020.1) → △54.9(2020.2) → △96.1(2020.3) → △99.5(2020.4) → △99.6(2020.5) → △99.5(2020.6) → △99.5(2020.7) → △99.4(2020.8) → △99.2(2020.9) → △98.9(2020.10) → △98.3(2020.11 ) → △97.9(2020.12)


중국노선은 2020.2월부터 운항편수 급감(2019년 12만 편 → 2020년 3만 편 운항, △73.4%) 후 일부 노선 운항 재개, 정기· 부정기 노선 추가 재개가 있었으나, 전년 대비 여객은 87.8% 감소했고 2020년 국제여객의 15.8%(2019년 2위 → 2020년 1위) 수준이었다.


* 월별 증감률(%): 11.9(2020.1) → △77.3(2020.2) → △92.9(2020.3) → △99.1(2020.4) → △98.7(2020.5) → △98.6(2020.6) → △97.9(2020.7) → △97.7(2020.8) → △97.2(2020.9) → △97.3(2020.10) → △97.4(2020.11 ) → △97.3(2020.12)


미국노선은 연초 성장세였으나 3월 급락 후 큰 변화없이 여객은 전년 대비 72.3% 감소했고, 2020년 여객의 9.2%를 분담(2019년 7위 → 2020년 4위)했다.


* 월별 증감률(%): 10.5(2020.1) → 5.0(2020.2) → △71.0(2020.3) → △87.9(2020.4) → △90.1(2020.5) → △87.9(2020.6) → △86.7(2020.7) → △84.7(2020.8) → △88.1(2020.9) → △89.5(2020.10) → △88.1(2020.11 ) → △88.2(2020.12)


중국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노선 또한 팬데믹의 영향으로 급락하여 여객은 전년 대비 83.4% 감소했으며, 2020년 여객의 42.4%(2019년 40.3%)를 분담했다.


* 월별 증감률(%): 10.5(2020.1) → △43.9(2020.2) → △92.9(2020.3) → △98.0(2020.4) → △98.4(2020.5) → △98.1(2020.6) → △98.0(2020.7) → △98.4(2020.8) → △98.2(2020.9) → △98.4(2020.10) → △98.4(2020.11 ) → △98.3(2020.12)


공항별로는 인천(△83.1%)·제주(△89.4%)·김포(△87.3%)·김해(△88.0%) 등 전 공항이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우리 대형항공사*의 경우 전년 대비 82.3%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는 전년 대비 86.7% 감소했다.


* 우리항공사 점유율(%) :64.7(2016) → 68.3(2017) → 68.5(2018) → 66.9(2019) → 67.0(2020)

* 저비용항공사 점유율(%) : 19.6(2016) → 26.4(2017) → 29.2(2018) → 29.5(2019) → 24.9(2020)


(국내선 여객)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급감한 국내선 여객수요(연내 최저 3월, 110만 명)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11월(294만 명)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2.5% 성장을 이루었으나, 3차 유행(11월말-12월)의 영향으로 급감하며 전년 대비 23.7%(내륙 2.8%↓, 제주 27.2%↓) 감소한 2,516만 명으로 마감했다.


* 국내여객(만 명) : 3,091(2016) → 3,241(2017) → 3,160(2018) → 3,298(2019) → 2,516(2020)


공항별로 제주노선은 양양(535.7%), 포항(100.2%)공항 외 노선의 여객은 전년 대비 감소했고, 내륙노선은 광주-김포(71.4%), 김포-김해(13.2%), 김포-여수(23.2%) 노선에서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그 외 노선에서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우리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829만 명으로 전년 대비 40.4%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2020.7~8월, 10~11월은 전년 동월 실적을 상회하며 성장했지만 연간 1,687만 명을 수송하며 전년 대비 11.5% 감소했다.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 56.8(2016) → 56.9(2017) → 58.6(2018) → 57.8(2019) → 67.1(2020)


(항공화물) 2020년 팬데믹으로 국내외 운휴 여객기가 증가(수하물 감소)하며 화물은 전년 대비 23.9% 감소했으나 수하물 제외 화물은 전년 대비 0.6% 감소에 그쳤다.


* 항공화물(만톤) : 407(2016) → 432(2017) → 444(2018) → 427(2019) → 325(2020)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93(2016) → 312(2017) → 314(2018) → 292(2019) → 291(2020)


국제화물은 전 지역의 수하물 감소로 전년 대비 23.5% 감소했으나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은 미주(12.8%)・중국(4.6%)・기타(1.2%)지역이 전년대비 증가했고, 우리항공사의 수하물 제외 화물의 운송실적이 전년 대비 8.1% 성장하며 201만 톤을 기록했다.


* 국제화물(만톤) : 378(2016) → 403(2017) → 417(2018) → 402(2019) → 307(2020)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79(2016) → 299(2017) → 302(2018) → 282(2019) → 283(2020)

* 우리항공사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196(2016) → 205(2017) → 204(2018) → 186(2019) → 201(2020)


국내화물은 내륙 노선(△53.3%)과 제주(△26.8%) 노선 모두 감소해 전년 대비 29.7% 하락한 18만 톤으로 집계됐다.


* 국내화물(만톤): 29.3(2016) → 29(2017) → 27.3(2018) → 26(2019) → 18(2020)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3.9(2016) → 13.2(2017) → 12.1(2018) → 10.1(2019) → 7.3(2020)


국토교통부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은 “2020년 한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업계 및 국민 모두가 어려운 한 해였으나, 그 간 정부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지원 조치와 항공업계의 고강도 위기극복 노력 등 정부와 항공업계의 긴밀한 협력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면서, “올해에도 코로나-19 여파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그 간의 성과가 헛되지 않도록 올해에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과 더불어 항공업계의 빠른 수요회복과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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