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70·스포츠 패키지, 부분변경 모델 공개…디자인과 성능의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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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이 세련된 디자인과 강화된 상품성으로 돌아왔습니다. '역동적인 우아함' 디자인 철학 아래 정교해진 외관과 럭셔리한 실내를 선보이며, 'GV70 스포츠 패키지'도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다음달 출시 예정입니다.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역동적인 우아함이라는 디자인 철학 아래 탄생한 제네시스 GV70은 출시 이후 20만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럭셔리 중형 SUV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GV70 부분변경 모델은 출시 약 3년 4개월 만에 선보이는 역작으로, 더욱 정교해진 디자인과 강화된 상품성으로 럭셔리 SUV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요 디자인 특징 이번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은 기존의 우아함에 더해 더욱 정교하고 화려한 디테일을 선보입니다. 전면부의 크레스트 그릴은 더욱 화려하게 재해석되었고, 헤드램프에는 최신 기술이 적용되어 더욱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측면부와 후면부도 새롭게 디자인되어 차량의 강인한 인상을 부각시킵니다. 외관 크레스트 그릴: 이중 메쉬 구조로 입체감을 더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 헤드램프: MLA 기술 탑재로 첨단 기술과 디자인 조화 완성 전면 범퍼: 스키드 플레이트와 확대된 에어 덕트 적용으로 SUV 감성 강화 측면: 19인치 다크 하이퍼 실버 휠로 매력 업그레이드 후면: 두 줄 방향지시등, 리어 콤비램프 위치 상승으로 시인성 향상, 리어 스포일러 보조제동등(HMSL) 형상 직선화, 디지털 센터 미러(DCM) 및 빌트인캠 모듈 통합으로 간결하고 깔끔한 이미지 완성 실내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하나로 합쳐 진보된 느낌 부각 터치 타입 공조 조작계: 편리하고 직관적인 조작 가능 무드 램프: 탑승자를 감싸는 듯한 안락한 분위기 조성 및 시각적 고급감 향상 제네시스 신규 엠블럼 부착 혼 커버: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조 투톤 색상의 신규 스티어링 휠: 고급스러운 분

경기연구원, ‘도시형 관광특구 활성화의 필요조건은 배후상권 육성과 보행환경 개선’

▲ ‘도시형 관광특구의 보행특성 연구: 수원화성 관광특구를 중심으로’ 보고서 표지

수원화성 관광특구는 팔달문 주변과 행리단길 일대의 보행 접근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구 내 관광시설 유형별로는 전통시장 등 상가시설의 보행 접근성이 높게 나타난 반면 관광안내시설, 숙박시설, 접객시설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연구원은 「도시형 관광특구의 보행특성 연구: 수원화성 관광특구를 중심으로」보고서를 발간하고 관광지 및 관광시설의 보행 접근성을 정량화하여 특구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했다.


관광특구는 외국인 관광객 편의 증진을 위해 제도적으로 혜택을 부여하는 거점관광지역으로, 2020년 5월 기준 전국에 총 33개가 지정되었다. 하지만 관광특구 지정 이후 다른 관광지와 차별화하지 못하고 본래 기능을 상실한 지역이 발생하면서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특히 도시형 관광특구는 다양한 매력물과 더불어 특화된 관광상권, 관광편의를 위한 관광시설이 충분히 뒷받침되어야 하지만 대다수 특구들이 주로 진흥계획에 포함된 사업을 중심으로만 추진하면서 운영이 효율적이지 못한 실정이다.


연구대상지인 수원화성 관광특구는 2016년 1월 우리나라에서 31번째, 경기도에서 4번째로 지정되었으며 수원 화성 성곽 안 및 영동시장, 지동시장 등 전통시장 일원으로, 팔달산~장안공원, 장안문 연무대~팔달문 시장 일원을 포함한다.


공간구조 분석 결과, 수원화성 관광특구에서 관광객이 가장 많이 집중될 것으로 예측되는 장소는 팔달문 주변이었다. 하지만 실제 관광객 유동인구 분석 결과, 팔달문 주변뿐만 아니라 행리단길 일대에서도 비교적 높은 밀집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행리단길 일대가 팔달문 주변에 비해 보행 접근성은 다소 낮지만 높은 유인력을 갖춰 보행이 활성화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 수원화성 관광특구 구역 지형도면
▲ 수원화성 관광특구 구역 지형도면

수원화성 관광특구 내 주요 관광지점의 보행 접근성은 팔달문, 수원화성박물관, 못골시장, 영동시장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실제 일평균 관광객 유동인구 수는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팔달공원은 보행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창룡문, 화홍문보다 일평균 관광객 유동인구 수가 두 배 이상 많았다. 팔달공원이 주요 관광지점 중 보행 접근성이 가장 낮다는 점을 고려하면 관광객에 대한 유인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반면 수원화성박물관은 주요 관광지점 중 보행 접근성은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지만 일평균 관광객 유동인구 수는 보행 접근성이 가장 낮은 팔달공원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물관이라는 특성상 관람객 수를 의도적으로 통제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이동행태가 나타나는 관광지 주변에 비해 관광객 유동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같은 분석에서 수원화성 관광특구는 ‘자연이동’과 ‘강제이동’이 혼재된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대체로 보행 접근성이 높은 곳으로 관광객이 집중되는 양상을 보이지만 보행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더라도 관광객이 집중되는 곳들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기존 공간구조에 의해 관광객의 전체 보행 흐름이 형성되고, 관광자원이 집적화된 지역을 중심으로 보행이 활성화되는 도시형 관광특구의 보행특성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보행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배후상권을 육성함으로써 전체 보행 흐름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관광객이 다양한 보행 경험을 통해 독특한 장소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관광특구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공공편익시설, 관광안내시설, 숙박시설, 휴양오락시설, 접객시설, 상가시설 등 지정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관광시설들은 관광 편의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시설 유형에 따라 공간 연계 및 시설배치가 중요하다.


수원화성 관광특구의 경우 관광시설 중 상가시설의 보행 접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관광객의 소비활동을 촉진하고 배후상권을 육성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관광안내시설, 숙박시설, 접객시설은 보행 접근성이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나 관광객이 불편을 느낄 수 있어 접근성 개선이 필요하다. 특구 사정에 따라 해당 관광시설을 확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특구 내 대체자원을 확보하거나 특구 지정영역 인근의 관광시설을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도 있다.


정대영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도시형 관광특구 활성화의 필요조건은 특화된 배후상권 육성과 관광시설에 대한 보행 접근성 개선”이라며 관광특구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으로 ▲관광특구 내 스마트관광 인프라 확대, ▲관광상업지구 특화 브랜딩 추진, ▲관광특구 내 관광객 보행환경 개선, ▲도시민박업(공유숙박) 확대를 통한 숙박시설 접근성 개선, ▲관광특구 빅데이터 활용을 제안했다.


출처: 경기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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