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 중 진드기 매개 질병(SFTS)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예방·관리 지침서 공개

이미지
국립환경과학원은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될 수 있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의 예방, 대처, 진단 등에 관한 지침서를 제작해 전국 지자체에 배포한다. ※ SFTS(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제4군 법정감염병, 진드기 매개 질병(Tick borne diseases)으로 SFTS바이러스를 보유한 진드기가 사람을 물어 감염, 고열과 함께 혈소판이 감소함 이번 지침서는 야외할동이 빈번해지는 본격적인 봄철을 맞아 야생동물에 기생하는 작은소참진드기와 접촉하여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매년 지속적으로 환자와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4월 12일 제주도에서 처음으로 환자가 확인됐다. ※ 국내 SFTS 환자: '13년 36건/17명사망, '14년 55건/16명사망, '15년 79건/21명사망(질병관리본부) 이번 지침서에는 국민들이 작은소참진드기로부터 안전하게 야외활동을 할 수 있는 개인별 예방요령과 같은 기본적인 수칙과 함께, 감염이 의심되거나 진드기를 발견할 경우 대처방안 등을 수록했다. 지침서에 따르면, 야외 활동을 할 때에는 긴팔, 긴바지 옷을 입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풀밭에서는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고 돗자리를 사용하며, 야외에서 집에 돌아온 후에는 즉시 몸을 씻고, 입었던 옷은 반드시 세탁해야 한다. 아울러, 지침서에는 야생동물 질병 관련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진단법, 시료 채집과 보관 방법, 시료 표기법, 유전자 분석법 등을 소개했다. 지침서 전문은 국립환경과학원 누리집( http://www.nier.go.kr )에서도 볼 수 있다. 정원화 국립환경과학원 바이오안전연구팀장은 “지침에 따른 수칙을 잘 준수하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며, “환경

2015년 편두통 진료인원 50만 5천명

이미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편두통(G43)’으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2010년 47만 9천 명에서 2015년 50만 5천 명으로 나타나 5.3% 증가하였다. 편두통으로 진료인원은 여성이 남성보다 진료환자 수가 약 2.5배 많았으며, 5년간의 성별 진료인원은 남성은 2010년 13만 2천 명에서 2015년 14만 4천명으로 9.2% 증가하였고, 여성은 2010년 34만 7천 명에서 2015년 36만 1천명으로 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료비는 2010년 396억 원에서 2015년 532억 원으로 34.4% 증가 하였다. 편두통으로 인한 진료환자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여성은 50대(7만 9천 명)〉40대(7만 7천 명)〉30대(5만 5천 명) 순으로 많았으며, 남성의 경우는 40-30대 연령층의 진료인원이 높게 나타났다. 2015년 기준 연령대별 인구수를 보정한 인구 10만 명당 진료인원에서는 70대(1,542명)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80세 이상(1,382명), 50대 (1,266명)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50대(1,952명)가 가장 많았고, 70대(1,905명), 40대(1,791명)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은 80세 이상(1,182명)이 가장 많았고, 70대(1,075명), 60대(738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전 연령대에서 높게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신경과 김종헌 교수는 전 연령대에서 남성보다 대부분 여성 환자가 가장 많은 이유에 대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 (estrogen), 프로게스테론 (progesterone)이 편두통과 연관되어 있을 수 있으며, 따라서 가임기 여성에서 더욱 유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고, 일부 여성은 월경 때 편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설명하였다. 인구 10만 명당 시도별 ‘편두통’ 진료인원을 분석한 결과, 제주 1,654명으로 가장 많았고, 전북 1,582명, 대전 1,271명 순이었다. 반면에, 울산이 7

지금은 잊혀진 협궤열차 이야기 수여선(수원-여주) 전시회 개최

이미지
지금은 사라진 협궤열차의 추억을 담은 이색 전시회가 5월부터 오는 8월까지 도내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열린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5월 수원 선경도서관을 시작으로 6월에는 용인중앙도서관, 7월 이천 효양도서관, 8월 여주도서관에서 ‘지금은 잊혀진 협궤열차 이야기 수여선’ 전시회를 갖는다. 이들 도시는 모두 협궤열차가 운행했던 주요 지역이다. 수여선은 1930년에 부설돼 수원과 용인, 이천, 여주를 오가며 일제 강점기에는 쌀수탈 도구로, 광복 후에는 도민들의 유용한 교통수단으로 경기도를 동서로 이어주던 협궤열차다. 경기도에서는 지난해 잊혀져가는 수여선을 주제로 현지답사와 자료조사, 인터뷰 등을 실시하고 이를 기록한 책자 ‘수려선’을 발간한 바 있다. 이번 전시는 그 결과를 재구성해 엮은 것으로 수여선 철도기관사 김수현 할아버지를 비롯하여 당시 수여선에 관한 기억을 갖고 있는 어르신들의 구술 기록과 노선약도, 기관사 명찰과 완장, 통신 장비 등 수여선 관련 물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입장료는 무료다. 출처 : 경기도

2016.4월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 77천명

이미지
고용노동부는 ‘16년 4월의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가 77천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7천명(△8.3%) 감소했다고 밝혔다. 한편, ‘16년 4월의 구직급여 지급자 및 지급액은 각각 400천명, 4,012억원으로, 전년 동월에 비해 지급자 및 지급액은 각각 13천명(△3.1%), 26억원(△0.6%) 감소하였다. 아울러, ‘16년 1~4월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는 384천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천명(△1.0%) 감소하였고, 지급자 및 지급액은 각각 645천명, 15,7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지급자는 20천명(△3.0%) 감소하고, 지급액은 529억원(3.5%) 증가하였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지엠, 현대, 기아, 닛산, 토요타, 볼보트럭 자동차 6,019대(9개 차종) 리콜 실시

이미지
국토교통부는 한국지엠(주), 현대자동차(주), 기아자동차(주), 한국닛산(주), 한국토요타자동차(주), 볼보그룹코리아(주)트럭에서 제작·판매·수입한 승용·화물·특수자동차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주요 제작결함은 한국지엠 아베오(3,987대)의 전조등 안전기준 부적합 및 라보(612대)의 시동꺼짐, 현대·기아자동차 쏘나타(LF) 등 3개차종(30대)의 운전석 에어백 결함, 한국닛산 맥시마(395대) 및 한국토요타 렉서스 ES350(229대)의 제동장치 작동 불량 등 이다. 한국지엠(주)에서 제작·판매한 승용·화물자동차의 경우 다음과 같이 제작결함이 발견되었으며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016년 5월 3일부터 한국지엠(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아베오:상향등 주광축 높이 조정, 라보:점검 후 배선 위치 조정 또는 교환 )를 받을 수 있다. (전조등 결함) 전조등 주행빔(상향등)이 자동차안전기준보다 더 높은 곳을 비추는 결함이 발견 되었으며 리콜대상은 2014년 8월 10일부터 2015년 12월 19일까지 제작된 아베오 승용자동차 3,987대이다. *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제38조 제1항 제3호에 따라 주행빔의 비추는 방향은 자동차의 진행방향 또는 진행하려는 방향과 같아야 하고 전방 10미터 거리에서 주광축의 상향진폭은 100밀리미터 이내일 것 (전기배선 결함) 험로 주행 감지 센서 배선이 고온의 배기파이프와 간섭됨으로써 피복이 벗겨지고 합선으로 인해 메인퓨즈가 단선되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발견되었으며 리콜대상은 2015년 12월 1일부터 2016년 3월 5일까지 제작된 라보 화물자동차 612대이다. 현대·기아자동차(주)에서 제작·판매한 쏘나타(LF), 아반떼(AD), K5 승용자동차의 경우 운전석 에어백 내부 부품 결함으로 에어백이 정상적으로 전개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며, 리콜대상은 2014년 6월 16일부터 2016년 1월 16일까지 제작된 쏘나타(LF)

신형 스파크, 호주에서 최고 안전성 입증!

이미지
- 호주 신차 충돌 평가 결과, 별 5개(★★★★★) 최고 등급 획득 - 견고한 신형 경차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글로벌 안전성 확보 - 전방충돌 경고, 차선이탈 경고,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등 전방위 안전장치로 무장 지난달 내수시장 자동차 판매 1위를 기록하며 탁월한 제품성능과 상품성을 확인 받고 있는 신형 스파크(Spark)가 호주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해외 시장에서도 진가를 입증했다. 쉐보레 신형 스파크(현지 판매명: Holden Spark)는 호주 자동차 안전 성능평가 기관이 시행한 2016 호주NCAP(Australi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테스트 결과, 최고 안전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하며 탁월한 안전성을 공인 받았다. 한국지엠 기술연구소 차량안전본부 김동석 전무는 “홀덴 스파크의 호주NCAP 최고 등급 획득은 차량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전 세계 안전도 평가분야에서 최고 수준을 목표로 개발한 결과”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쉐보레 스파크는 전 세계 140개국 이상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약 5년의 기간을 통해 개발된 글로벌 경차로 세계 각국의 안전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GM의 첨단 안전 기술들이 대거 적용됐다. 경차 최초로 차체의 71.7%에 이르는 광범위한 부위에 고장력 및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한 스파크는 차체 중량의 최대 4배 하중까지 견딜 수 있도록 루프 강성을 대폭 강화했으며, 운전석, 동반석 에어백 및 사이드 에어백, 커튼 에어백을 전 트림 기본사양으로 적용했다. 특히, 스파크는 동급 최초로 적용된 전방 충돌 경고(Forward Collision Alert), 차선 이탈 경고(Lane Departure Warning), 사각 지대 경고(Side Blind Spot Alert) 시스템 등 프리미엄 예방 안전 사양을 적용, 중형차급에서나 볼 수 있는 전방위 안전장치로 무장했다. 출처 : 한국지엠

서수원~의왕 등 경기도 민자도로 3곳 6일 전면 무료통행

이미지
정부가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5월 6일 하루 동안 서수원~의왕간 민자고속도로, 일산대교, 제3경인 고속화도로 등 경기도가 관리하는 3개 민자도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경기도는 정부의 고속도로 무료통행 추진 정책에 발맞추기 위해 이들 3개 민자도로를 6일 0시부터 자정까지 무료로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이들 3개 민자도로의 통행료는 서수원~의왕간 민자고속도로가 800원, 제3경인 고속화도로는 2200원, 일산대교 1,200원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서수원~의왕간 도로와, 제3경인 고속화도로는 지방도지만 정부가 관리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연결돼 있다.”면서 “경기도만 통행료를 징수할 경우 도로 이용자의 불편이 예상돼 경기도의회와 협의를 거쳐 무료 운영을 결정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도는 무료 운영에 따라 6일 민자도로 3곳을 이용하는 차량이 약 38만 7,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는 민자도로 이용자들이 무료통행으로 받게 되는 혜택이 약 4억 2백만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경기도는 정부가 광복 70주년을 맞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지난해 8월 14일에도 3개 민자도로의 무료운영을 결정한 바 있다. 당시 무료 이용 혜택을 받은 차량은 총 37만4,000대, 통행료는 총 3억 9,000만 원이었다. 한편, 도는 5~8일 연휴 동안 경기도가 운영하는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시설을 무료로 개방한다. 우선 연휴 4일 동안 경기도박물관, 경기도미술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백남준아트센터, 실학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이상 유료 입장 시 4,000원), 남한산성 행궁(2,000원)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다만, 경기도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어린왕자`특별기획전은 외부기획전으로 50% 할인 행사를 한다. 한국도자재단은 5일 어린이날 하루만 경기도자박물관(3,000원), 이천도자센터(3,000원)를 무료 개방한다. 이밖에도 경기도에서 운영중인 경기도립물향기수목원(1,000원), 강씨봉자연휴양림(1,000원), 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