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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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슬기로운 만성콩팥병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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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청 은 만성콩팥병 환자의 장기추적조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만성콩팥병 환자의 관리와 관련된 위험요인을 발표하고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을 당부하였다. * ‘유형별 만성신장질환 생존 및 신기능 보존 장기 추적조사연구(KNOW-KIDNEY, 연구책임자: 서울대학교병원 오국환 교수) 만성콩팥병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비만, 대사증후군, 당뇨병, 고혈압 등 위험요인이 증가하면서 매년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 만성콩팥병(만성신장질환) : 3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콩팥의 손상이 있거나 콩팥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각종 질환 만성콩팥병이 악화되어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면 투석이나 신장이식을 해야 한다. * 말기신부전:  만성콩팥병이 악화되어 콩팥기능이 현저히 감소되어 투석 또는 이식과 같은 콩팥을 대치하는 요법을 받아야만 하는 상태 일부 환자들의 경우 만성콩팥병이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기 전에 관상동맥질환이나 뇌졸중이 먼저 생겨 사망하는 경우도 있어 예방관리가 중요하다. 만성콩팥병 장기추적조사 연구에 따르면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비만과 대사이상 조절, 금연, 저염식 등을 실천하는 것이 질환을 관리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 비만과 대사이상 관리가 중요하다 만성콩팥병 환자 중 비만과 당뇨병 등 대사이상이 있는 경우 혈액 투석이나 이식이 필요한 말기신부전으로 진행 위험도가 1.53배 증가하였다. * 비만 :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 :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값)가 25이상 * 대사이상 : 고혈압(수축기 혈압 > 130 mmHg 또는 이완기 혈압 > 85 mmHg), 당뇨병(공복 혈당 ≥100 mg/dL), 복부 둘레(남자 ≥90 cm, 여자 ≥ 80 cm), 중성지방(≥ 150 mg/dL),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남자 < 40 mg/dL, 여자 < 50 mg/dL). 5가지 중 3가지 이상이 있을 경우 □ 금연을 권한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콩팥기능이 악화될 위험도가 높았으며, 매일 한 갑 씩 15년간 흡연한

2020 추석 연휴 고속도로 교통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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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국도로공사 캐스터 조주영 입니다. 올해 추석은 코로나19로 고향 가는 발걸음이 마냥 가볍지만은 않은데요. 어느 때 보다 안전한 연휴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올해 추석에는 언제가 가장 막힐 지 알아보고 고속도로 이용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추석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작년보다 교통량이 감소하게 씁니다. 예상되는 소요 시간도 귀성 길은 최대 1시간, 귀경 길은 최대 40분 정도 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귀성 길은 귀성 일수가 이틀로 짧아서 혼잡 시간 대에는 정체가 극심할 것으로 예상 되고요, 귀경길은 4일간의 여유로운 귀경 일수로 교통량도 분산될 전망입니다 그러면 연휴기간 중 언제가 가장 막힐까요? 먼저 귀성 방향은 추석 전날인 9월 30일 새벽 4시와 오후 1시 사이가 가장 혼잡할 것으로 보이구요, 귀경 방향은 추석 당일인 10월 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다음날인 이른 오전 11시에서 저녁 8시 사이가 가장 어렵겠습니다. 이번 추석 명절에는 이동 자제를 위해서 통행료가 정상 수납되니까 착오 없으시길 바라구요, 통행료 수입은 코로나 방역 등 공익 목적의 활용될 계획입니다. 휴게소에 하는 방역 활동이 강화 되는데요, 발열 체크, 출입 명부 작성, 거리두기 안내 등이 이루어지고 무엇보다 연휴 전날인 화요일 부터 일요일까지 실내 매장에서는 취식이  금지 되고 테이크아웃만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휴게소 혼잡 완화를 위해 화장실은 총 706칸이 추가 설치됩니다. 휴게소에는 572칸, 졸음쉼터 등 에는 134칸이 더 설치되니까 편리하게 이용 하시기 바라고요, 올해는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 차로가 더욱 확증되었습니다. 9월 29일 화요일부터 10월 4일 일요일까지 8개 노선 16개의 구간에서 시행되는데요, 운전자들이 실행 구간을 잘 몰라 콜센터로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구간에는 배너 형식의 안내가 설치 되니까 잘 확인하고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연휴 기간에는 버스전용차로제가 연장 운영되는거 알고 계시죠. 연휴 전날

철도연, 세계 최초 5G기반 열차자율주행시스템 기술 시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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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차 간 정밀 간격 제어를 시험 중인 축소 시험차량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하 철도연)은 세계 최초로 5G 통신기반의 열차자율주행시스템 핵심 제어기술을 개발했다. 철도연은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 4월부터 2대의 축소시험차량으로 시험을 진행 중이다. 지난 1월, SK텔레콤과 기술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고 세계 최초의 5G 통신기반 스마트 테스트 베드를 함께 구축하여 협력하고 있다. 열차의 위치만 고려하던 기존의 제어방식에서 벗어나 위치 및 속도, 제동거리 등 선행열차의 주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열차 간 안전간격을 단축하는 ‘간격 제어기술’과 열차와 열차가 직접 통신하여 분기기를 제어하는 ‘분기 제어기술’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다. 열차자율주행시스템은 열차와 열차가 직접 통신하여 열차의 경로, 정차역, 주행속도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열차 스스로 주행 안전 확보, 주행 중 자유로운 편성 조성, 이례 상황을 실시간 인지‧판단하고 제어하는 지능형 열차제어기술이다. 자동차의 자율주행은 주행을 위한 인지‧판단‧제어를 자동화하여 무인자율주행을 하는 것이 목표지만, 열차의 자율주행은 지상 제어설비가 모든 열차를 통제하는 현재의 중앙집중식 제어방식에서 열차가 스스로 제어하는 분산제어 방식으로 변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열차끼리 직접 통신하여 자신의 위치와 방향을 열차 스스로 결정하고 제어하기 때문에 지상신호설비를 최소화하고, 수송력을 최대 30% 이상 증대하는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정밀 간격 제어기술로 열차의 운행 간격을 지금보다 30% 이상 단축할 수 있어 출퇴근 시간 등 열차운행이 집중되는 시간에 더 많은 열차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 5G 통신기반으로한 열차제어는 실시간 주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여 통신 지연이 단축되고 전송 신뢰도 및 데이터 전송용량이 최대 20배가 향상됐다. 선로 및 분기기 등을 열차 스스로 최적 상태로 제어하고, 설비 투자 비용 절감, 인적 오류 감소, 유지보수 효율화 등이 가능해졌다. 열차자율주행시스템기술개발※은 열

신박한 아이디어로 가득했던 ‘뉴 핀테크’ 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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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진흥원 (KISA)은 ‘제8회 핀테크 해커톤 및 아이디어·논문 공모전’ 시상식을 2020. 9. 25.(금) KISA 핀테크 기술지원센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 협력기관(총 7개社):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 쿠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그라운드X, 람다256, 한국블록체인학회, 한국핀테크블록체인학회 이번 대회는 ▲해커톤 부문(클라우드를 이용한 신규 핀테크 서비스 개발)과 ▲아이디어·논문 부문(디파이 관련 신규 서비스, 기술, 법제도, 정책 등 제안)으로 나눠서 진행했으며, 모두 43개 팀 133명이 참가했다. 심사는 주관·협력기관 및 핀테크 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창의성, 실현가능성, 기술력, 구체성, 차별성, 기대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했다. 그 결과 ▲해커톤 부문 Wroom팀(하우스·룸 쉐어 구성원을 위한 생활비 공동 관리) ▲아이디어·논문 부문 WNB팀(소상공인 매출정보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 모형 및 디파이 P2P금융)이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최우수상(KISA 원장상)은 ▲해커톤 부문 Hot-Work팀(키오스크에 활용 가능한 지문인식 기반 간편결제), 씽송팀(결제부터 노래방 곡 선택까지 가능한 간편결제) ▲아이디어 부문 라이트나오팀(NTB기술은행의 특허 기술 데이터와 투자자와의 매칭을 통한 탈중앙화 거래소), ERCURANCE팀(자산에 대한 투자 손실을 분산된 불특정 다수가 보증해주는 보험) ▲논문 부문 체인빌라팀(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QR코드 결제), PSY팀(알고리즘을 통한 트랜젝션 수수료 자동화)이 선정됐으며, 이 외에도 우수상 각 2팀을 포함해 모두 14개 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팀에게는 총 2,100만 원 상당의 상금을 비롯해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 크레딧(2,600만 원 상당), KISA 핀테크 기술지원센터 입주 시 우대 등의 특전이 제공된다. KISA 김석환 원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사회 전반의 서비스가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핀테크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높아지

자동차 취급설명서 등에 대한 접근성 강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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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대 이상의 차량을 보유하는 가구와 1인 가구 등이 증가하면서 국내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매년 늘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편의장치, 운전자보조 시스템, 자율주행 기능 등이 신규차량에 대폭 적용되면서 차량 취급설명서는 두꺼워지고 휴대성과 가독성이 떨어지는 실정이다. 최근 3년간 자동차 등록대수 : (2017) 2,252만대 → (2018) 2,320만대 → (2019) 2,367만대 이에 한국소비자원 이 자동차 제작사의 취급설명서 내용을 분석·검토하고 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대부분의 소비자가 필수적인 차량 기능, 유지·관리 요령을 담고 있는 ‘휴대용 취급설명서’ 제공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혀 자동차 제작사에 이를 별도 제작해 배포해 줄 것을 권고했다. □ 운전자의 89.4%가 휴대용 취급설명서의 필요성 느껴 자동차에 도입되는 새로운 첨단 기능들에 대한 설명과 필수 고지사항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두꺼워진 차량 취급설명서의 휴대성과 가독성이 떨어져 안전과 직결될 수 있는 차량의 기능, 유지·관리 요령 등에 대한 운전자의 이해도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연식 이후의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5명은 취급설명서를 이용한 경험이 없었고 이용 경험이 있는 395명 중에서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전체적인 내용을 숙지한 운전자는 39명(9.9%)에 불과했다. 운전자들은 취급설명서의 활용 빈도가 떨어지는 이유로 휴대성·가독성이 좋지 않거나 내용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에 따라 보유 차량이나 유지·보수에 대한 정보 및 안전장치, 운전자 보조장치 등 주요 기능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의 비율은 10% 이하로 차량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운전자 500명 중 447명(89.4%)은 필수적인 정보를 포함하면서도 휴대성·가독성이 뛰어난 ‘휴대용 취급설명서’의 제작·배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 현재 17개

교통안전 인증샷 올리면 상품권이 띵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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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안전공단 은 9월 28일(월)부터 “추석연휴 교통안전 SNS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SNS 이벤트로 진행되며, 교통안전 인증샷을 찍어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한다. 9월 28일부터 10월 4일까지 7일간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일평균 약 500건 발생하는 추석연휴 기간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비대면 방식의 교통안전 캠페인이다.   참여방법은 △전좌석 안전띠 매기, △음주운전 금지, △교통안전 당부 메시지 세 가지 중 한 가지 내용으로 인증 샷을 촬영하여,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해쉬태그()를 통해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SNS 계정이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단은 이벤트 참여자 중 180명을 추첨하여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10만원권(10명), 5만원권(30명), 2만원권(140명)을 지급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교통안전공단 공식 인스타그램(kotsa_kr) 계정 내 게시물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 공단은 추석연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와 자동차검사소 등 350개 교통거점지역에 안전운전을 위한 현수막을 게시 할 예정이며, 교통사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대형사고 발생 시 유관기관과 신속한 정보공유 등 사고대응에 온 힘을 다할 계획이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음주운전, 졸음운전 없는 안전한 추석연휴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하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 교통안전 캠페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국산 쌀보리 ‘베타원’ 비만·골다공증 억제 효능 뛰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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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 은 국산 쌀보리에 비만과 골다공증을 억제하는 복합 효능이 있음을 국내 최초로 밝히고, 그 중 ‘베타원’ 품종의 효능이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 골다공증: 갱년기가 되면 여성호르몬 감소로 골 교체에 변화가 나타나서 파골세포가 녹인 부위를 새로운 뼈로 완전히 채우지 못하고 골 손실이 일어남, 갱년기에 여성의 약 60% 정도에서 발생 국립식량과학원은 순천대학교와의 공동 연구로 ‘새쌀’과 ‘흰찰’ 등 주요 쌀보리 추출물에서 지방세포 분화 억제와 골밀도 개선 효능을 확인하고, 이를 특허출원했다. * 특허출원: ‘보리추출물을 포함하는 골다공증 예방 치료용 조성물’(10-2018-0161106), ‘베타원조곡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항비만용 조성물’(10-2020-0108849) 특히 ‘베타원’ 품종에서 비만과 골다공증을 억제하는 복합 효능이  뛰어남을 확인했다. ‘베타원’은 2015년에 개발된 찰성 쌀보리로 국내 보리 가운데 기능성분인 베타글루칸 함량이 11.4%(‘새찰쌀’ 6.5%)로 가장 높은 품종이다. * 베타글루칸: 면역력강화, 혈중콜레스테롤 감소, 심혈관질환, 당뇨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음. ‘베타원’은 지방전구세포(3T3-L1)를 이용한 지방세포 분화 억제 효과 시험에서 10μg/mL의 추출물에서도 지방세포 분화를 95% 억제하는 탁월한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파골세포 형성 억제 효과 시험에서도 10μg/mL의 추출물에서 우수한 효과를 보였으며, 저농도인 1μg/mL에서도 유의적인 억제 효과를 나타냈다. 이는 추출물이 신호전달과정에서 골다공증을 발생케 하는 중요한 요소인 ‘NFATc1’ 발현을 억제하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방세포와 파골세포에 대한 세포 독성 시험에서 ‘베타원’ 추출물은 각 처리 농도에서 독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타원’은 현재 산업체와 통상실시를 맺고, 전라남도 영광군과 광주광역시에서 100% 계약재배로 생산되고 있으며, 일부 대형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올 가을에는 신기술보급사업으로 영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