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소비자물가 동향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22년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22(2020=100)로 전월대비 0.6% 상승 전년동월대비 6.0% 상승하여 전월 5.4%보다 0.6%p 확대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4.4% 각각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7.4% 각각 상승 식품은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7.7% 각각 상승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1.0%, 전년동월대비 7.2% 각각 상승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6.6% 각각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1.0% 하락, 전년동월대비 5.4% 상승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2.7% 상승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7% 하락, 전년동월대비 6.0% 상승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0.9% 하락, 전년동월대비 6.5% 상승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5.2% 각각 상승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대비 교통(2.9%), 음식·숙박(0.8%), 주택·수도·전기·연료(0.3%), 기타 상품·서비스(0.8%), 오락·문화(0.5%), 교육(0.3%), 가정용품·가사서비스(0.3%), 보건(0.1%)은 상승, 의류·신발, 통신, 주류·담배는 변동 없으며, 식료품·비주류음료(-0.1%)는 하락 전년동월대비 교통(16.8%), 음식·숙박(7.9%), 식료품·비주류음료(6.5%), 주택·수도·전기·연료(5.1%), 기타 상품·서비스(6.5%), 가정용품·가사서비스(5.5%), 오락·문화(3.4%), 의류·신발(3.1%), 교육(1.4%), 보건(0.9%), 통신(1.0%), 주류·담배(2.5%)가 모두 상승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8.5% 각각 상승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0.6% 하락, 전년동월대비 4.8% 상승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1.2%, 전년동월대비 9.3% 각각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