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소비자물가 동향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22년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22(2020=100)로 전월대비 0.6% 상승
전년동월대비 6.0% 상승하여 전월 5.4%보다 0.6%p 확대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4.4% 각각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7.4% 각각 상승
식품은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7.7% 각각 상승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1.0%, 전년동월대비 7.2% 각각 상승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6.6% 각각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1.0% 하락, 전년동월대비 5.4% 상승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2.7% 상승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7% 하락, 전년동월대비 6.0% 상승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0.9% 하락, 전년동월대비 6.5% 상승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5.2% 각각 상승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대비 교통(2.9%), 음식·숙박(0.8%), 주택·수도·전기·연료(0.3%), 기타 상품·서비스(0.8%), 오락·문화(0.5%), 교육(0.3%), 가정용품·가사서비스(0.3%), 보건(0.1%)은 상승, 의류·신발, 통신, 주류·담배는 변동 없으며, 식료품·비주류음료(-0.1%)는 하락
전년동월대비 교통(16.8%), 음식·숙박(7.9%), 식료품·비주류음료(6.5%), 주택·수도·전기·연료(5.1%), 기타 상품·서비스(6.5%), 가정용품·가사서비스(5.5%), 오락·문화(3.4%), 의류·신발(3.1%), 교육(1.4%), 보건(0.9%), 통신(1.0%), 주류·담배(2.5%)가 모두 상승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8.5% 각각 상승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0.6% 하락, 전년동월대비 4.8% 상승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1.2%, 전년동월대비 9.3% 각각 상승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9.6% 상승
서비스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
집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9% 각각 상승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7% 각각 상승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5.8% 각각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①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전월대비 충남는 1.0%, 제주는 0.9%, 부산, 대전, 세종 등 등 9개 지역은 0.7~0.8%, 인천, 광주은 0.6%, 서울, 대구, 울산, 경기는 0.5% 각각 상승
전년동월대비 제주는 7.4%, 강원은 7.3%, 경북은 7.2%, 전남은 7.1%, 충남은 6.9%, 대구, 인천 등 7개 지역은 6.1~6.7%, 대전, 울산, 경기는 5.9%, 부산은 5.7%, 서울은 5.1% 각각 상승
②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서울, 부산, 인천 등 8개 지역은 0.1% 상승, 대구, 광주, 대전 등 9개 지역은 변동 없음
전년동월대비로는 세종은 2.2%, 전북은 1.8%, 서울, 부산, 대구 등 13개 지역은 0.5~1.2% 각각 상승, 인천은 변동 없으며, 충남은 1.1% 하락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충남, 제주는 1.1%, 충북, 전남은 0.9%, 서울, 부산 등 11개 지역은 0.6~0.8%, 인천은 0.5%, 대구는 0.4% 각각 상승
전년동월대비로는 제주는 7.0%, 인천은 6.5%, 강원은 6.2%, 충남은 6.1%, 서울, 부산, 대구 등 11개 지역은 5.4~6.0%, 울산, 세종은 5.3% 각각 상승
출처: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