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4분기(11월 기준) 임금근로 일자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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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 체 2022년 4/4분기 전체 임금근로 일자리는 2,045.6만개로 전년동기대비 49.1만개 증가 전년동기와 동일한 근로자가 점유한 지속 일자리는 1,417.6만개(69.3%), 퇴직·이직으로 근로자가 대체된 일자리는 356.4만개(17.4%) 기업체 생성 또는 사업 확장으로 생긴 신규 일자리는 271.7만개(13.3%), 기업체 소멸 또는 사업 축소로 사라진 소멸 일자리는 222.5만개 2. 산업별 산업대분류별로는 전년동기대비 건설업(12.1만개), 보건·사회복지(7.8만개),  제조업(7.2만개) 등에서 증가 건설업은 전문직별 공사업(11.4만개), 종합건설업(0.7만개)에서 모두 증가 보건·사회복지는 사회복지 서비스업(4.5만개)과 보건업(3.3만개)에서 모두 증가 일자리 비중이 가장 큰 제조업은 전자통신(1.8만개), 기계장비(1.3만개) 등이 증가하였으나, 섬유제품(-0.3만개), 고무·플라스틱(-0.2만개) 등에서 감소 * 소분류별로는 반도체(0.7만개), 특수 목적용 기계(0.7만개), 기타식품(0.6만개) 등에서 증가 3. 근로자 및 기업특성별 성별로는 전년동기대비 남자가 23.2만개 증가, 여자는 26.0만개 증가 남자는 건설업(8.5만개), 제조업(4.9만개), 정보통신(3.1만개) 등에서 증가 여자는 보건·사회복지(6.6만개), 건설업(3.7만개), 숙박·음식(3.2만개) 등에서 증가 연령대별로는 20대 이하(-3.6만개)만 감소하였고, 60대 이상(28.4만개), 50대(14.7만개), 40대(6.3만개), 30대(3.3만개)에서는 증가 60대 이상은 보건·사회복지(6.0만개), 건설업(5.6만개), 제조업(5.0만개) 등에서 증가 20대 이하는 도소매(-2.2만개), 사업·임대(-1.6만개), 공공행정(-1.0만개) 등에서 감소 조직형태별로는 회사법인(41.3만개), 회사이외의 법인(4.6만개), 개인기업체(2.6만개), 정부·비법인단체(0.7만개)에서 모두 증가 2022년 4분기(11월기준) 임금근로 일자리동향.hwp 출처: 

캠코, 2,848억원 규모 압류재산 공매 6월 1일(목)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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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찰결과는 6월 1일(목) 발표 - 캠코 (한국자산관리공사)는 5월 30일(화)부터 31일(수)까지 2일간 온비드를 통해 2,848억 원 규모의 압류재산 1,701건을 공매한다. 압류재산 공매는 세무서 및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국세, 지방세 등의 체납세액 징수를 위해 압류한 재산을 캠코를 통해 매각하는 행정절차다. 공매는 토지, 주택 등 부동산과 자동차, 귀금속, 유가증권 등 압류 가능한 모든 물품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회차별 공매 물건은 온비드 홈페이지 내 ‘부동산 또는 동산 > 공고 > 캠코 압류재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공매에는 부동산 1,556건, 동산 145건이 매각되며, 그 중 임야 등 토지가 1,095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또한, 아파트, 주택 등 주거용 건물도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소재 물건 92건을 포함해 총 273건이 공매되고, 자동차, 출자증권 등 동산도 매각된다. 특히, 전체 물건 중 감정가의 70% 이하인 물건도 543건이나 포함돼 있어 실수요자들은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공매 입찰시에는 권리분석에 유의해야 하고, 임차인에 대한 명도책임은 매수자에게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세금납부, 송달불능 등의 사유로 입찰 전에 해당 물건 공매가 취소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입찰 전 공부 열람, 현장 조사 등을 통해 입찰을 희망하는 물건에 대해 상세히 확인하고 입찰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캠코의 압류재산 공매는 온비드 또는 스마트온비드 앱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편리하게 입찰 가능하며 공매 진행 현황, 입찰 결과 등 全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된다. 또한, 각 차수별 1주 간격으로 입찰이 진행되고, 유찰될 경우 공매예정가격이 10% 차감된다. * 온비드 홈페이지 http://www.onbid.co.kr 한편, 캠코는 국민들의 자유로운 공매정보 활용 및 공공자산 거래 활성화를 위해 압류재산을 비롯한 공공자산 입찰정보를 온비드 홈페이지와 스마트온비드 앱을 통해 개방ㆍ공유하고 있다. *

고속도로 주말 교통예보 [05월 넷째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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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 전 가장 먼저 하는 걱정, '차 막히려나?' 맞나요? 막힐까 안 막힐까, 막힌다면 얼마나 막힐까? 이런저런 걱정이 든다면 바로 이 예보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 이번 주말 고속도론 나들이 차량으로 다소 혼잡 수준 보이겠는데, 다만 일요일만큼은 어린이날 연휴 마지막 날이었던 지난주보단 낫겠습니다. 같은 이유로, 최대 예상 소요 시간도 지난주보단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는데요. 대전까지 3시간 20분, 부산까진 그보다 두 배 더 걸리겠고, 서서울에서 목포까진 평소보다 2시간이 더 필요해 5시간 40분 예상됩니다. 정체 구간을 살펴볼까요? 15번 서해안선은 조남분기점과 매송휴게소, 발안을 시작으로 정첸데요. 정체 구간이 거의 붙어있어 조남분기점부터 당진까진 거의 다 밀린다고 보셔야겠고요. 1번 경부선은 총 46킬로미터 길이의 정체 중 33킬로미터의 정체가 천안과 청주에 몰려있습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 언제 출발할까 고민이라면 다음으로 나오는 그래프가 도움이 되겠는데요. 오전 10시부터 밀리기 시작해 오후 5시 가장 막힐 것으로 예상되니까 참고해서 출발하시고요. 50번 영동선 이용한다면 평창과 여주, 신갈분기점 부근 중 유독 경기 여주부터 용인 통과하기가 힘겹겠습니다. 반면에 15번 서해안선은 경기권 진입하는 것부터 고비라, 당진분기점부터 시간적인 여유를 넉넉히 둬야겠습니다. 정체 구간에서 속도를 줄이지 못해 발생하는 '정체 추돌' 사고를 살펴보니 상반기 중에선 특히 5월에 사망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피치 못 해 급정거를 하더라도 안전거리만 충분하다면 사고는 피할 수 있으니까요. 나들이 오가는 길, 차간거리는 꼭 넉넉히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주말 고속도로 교통예보였습니다. 출처:  한국도로공사

우리나라 23번째 국립공원, 대구 ‘팔공산’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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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는 5월 23일 제138차 국립공원위원회를 개최하여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안)’을 심의·의결했다. 팔공산은 1980년 5월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43년만에 국립공원으로 승격되어 우리나라 23번째 국립공원이 된다. 이명박 정부에서 무등산, 박근혜 정부에서 태백산국립공원이 의결된 이후, 7년 만의 새로운 국립공원이다.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수행한 팔공산국립공원 지정 타당성 조사 결과, 팔공산을 22개 국립공원과 비교할 경우 야생생물 서식 현황은 8위, 자연경관자원은 7위, 문화자원은 2위 수준으로 자연·경관·문화적 측면에서 보전가치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2021년 5월 31일 국립공원 승격을 환경부에 건의한 후, 환경부는 2년여에 걸쳐 타당성 조사, 지역 설명회와 관련 지방자치단체·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도립공원보다 0.826㎢ 증가한 126.058㎢를 국립공원으로 지정한다. 팔공산의 국립공원 지정에 대한 지역사회의 찬성 여론도 2019년 72%에서 2023년 5월 84%로 크게 증가했다. 앞으로 팔공산은 훼손 지역의 복원, 문화유산지구 정비사업 등을 통해 우수한 자연·문화 자원이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노후화된 공원시설 전면개선 등을 통해 탐방객들에게는 높은 수준의 생태·탐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무등산·태백산 사례에 비추어 볼 때 탐방객은 28% 증가하고, 보전이용 가치는 1.9배 늘어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지난 5월 2일 팔공산국립공원 관리준비단을 발족하였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지역사회와 함께 국립공원 승격 기념식을 개최하고, 대구광역시·경상북도와 공원관리 업무 인수·인계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오늘은 대구·경북 지역주민들 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새로운 국립공원을 선사하는 역사적인 날이다”라며, “팔공산의 국립공원 지정을 통해 체계적인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 지역 발전이 조화를 이루는 공원관리

제네시스 고객의 차별화된 디지털 경험, ‘MY GENESIS’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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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브랜드 (이하 제네시스)가 22일(월) 통합 고객 서비스 앱 ‘MY GENESIS(마이 제네시스)’를 출시했다. ‘MY GENESIS’는 제네시스가 고객들에게 편리함과 차별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존 5개로 분리되어 있던 앱의 기능을 통합해 하나의 앱에서 이용 가능하도록 만든 새로운 플랫폼이다. 제네시스는 ▲충전, 정비, 세차 등 차량 관리 및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 MY GENESIS’ ▲차량 제어와 상태 확인이 가능한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 ▲별도의 키 없이도 차량 시동 및 주행이 가능한 ‘제네시스 디지털 키’ ▲차량과 앱을 연동해 제휴처 상품 결제 및 포인트 관리가 가능한 ‘제네시스 카페이’ ▲빌트인 캠을 통해 차량 녹화 영상을 제공하는 ‘제네시스 빌트인 캠’ 등 5가지 앱에 분산되어 있던 기능을 한곳에 모아 통합 앱으로 새롭게 출시했다. 이로써 제네시스 고객들은 차량 구매 정보부터 차량 관리, 차량 제어, 편의 서비스 등 제네시스와 관련된 기능들을 하나의 앱으로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더해 제네시스는 차량 상태 확인과 제어가 한 화면에서 가능하도록 직관적으로 UI·UX를 개선했다. 새롭게 런칭한 앱은 오늘부터 구글 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마이 제네시스’ 혹은 ‘MY GENESIS’로 검색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제네시스 고객들의 편리한 디지털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 5개 앱을 하나의 앱으로 통합한 ‘MY GENESIS’를 새롭게 출시했다”라며 “제네시스는 앞으로도 더욱 편리하고 고객 친화적인 모빌리티 라이프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제네시스 브랜드

경기도 인구 1,400만 돌파. 전 국민의 26.6%가 경기도에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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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말 기준 경기도 내 인구(내국인+외국인)가 사상 최초로 1,400만 명을 돌파했다. 2002년 12월 말 인구 1천만 명을 돌파한지 20년 4개월, 2016년 8월 말 1,300만 명을 넘긴 지 6년 8개월 만이다. 21일 경기도가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인구와 법무부의 등록외국인 통계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4월 말 주민등록인구는 1,360만 7,919명, 등록외국인은 39만 5,608명으로 총 1,400만 3,527명이 경기도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월 말 기준 국내 총인구 5,264만 5,711명의 26.6%가 경기도에 사는 셈으로 서울 인구(967만 명)의 1.4배가 넘는다. 경기남부에 1,038만 4,604명(74.2.%), 북부에 361만 8,923명(25.8%)이 살고 있다. 경기도 인구가 1천만 명을 넘은 시점은 2002년 12월 말로 2023년 4월까지 20년 4개월 동안 4백만 명의 인구가 꾸준히 증가했다. 경기도는 2003년 12월 말 1,036만 1,638명의 인구를 기록하며 서울시 인구 1,027만 6,968명을 처음 추월했다. 서울에 있던 경기도청이 수원으로 이전한 1967년과 비교하면 1천1백만 명의 인구가 늘었다. 1967년 말 당시 경기도 인구는 307만 797명이었다. 시군별로는 수원시가 122만 6,735명, 용인시 109만 2,738명, 고양시 108만 9,934명 순으로 가장 인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가 가장 적은 곳은 연천군이 4만 2,769명, 가평 6만 3,005명, 과천 7만 9,133명 순으로 시·군 간 인구 격차가 컸다. 경기도의 인구 증가는 출산 등에 따른 자연적 증가보다는 다른 지역의 인구 이동에 따른 사회적 증가가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됐다. 2016년부터 2022년까지 경기도의 자연적 증가 인구는 15만 8,402명 이었지만, 사회적 증가 인구는 91만 7,311명으로 75만 8,909명 차이가 났다. 지난 2016년부터 2022년까지 경기도는 99만 명대의 인구 유입이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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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속으로 사라졌던 포니 쿠페가 완벽한 모습으로 돌아왔다. 현대자동차 는 5월 18일(목, 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Lake Como)에서 '현대 리유니온(Hyundai Reunion)' 행사를 열고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고 19일(금)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을 비롯해 주요 전현직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현대 리유니온'은 현대자동차의 과거를 되돌아보며 미래를 향한 현대자동차의 변하지 않는 비전과 방향성을 소개하는 헤리티지 브랜드 플랫폼이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선대회장은 1970년대 열악한 산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나라는 심지어 항공기까지 무엇이든 생산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독자적인 한국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실현했다"며 "이탈리아, 한국을 비롯해 포니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현대자동차는 이날 행사에서 지난해 11월 시작한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현대자동차는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선보였던 ‘포니 쿠페 콘셉트’를 원형 그대로 복원하여, 포니 개발을 통해 자동차를 국가의 중추 수출산업으로 육성해 국민들의 더 나은 삶을 염원했던 정주영 선대회장의 수출보국 정신과 포니 쿠페를 앞세워 글로벌 브랜드로 나아가고자 했던 당시 임직원들의 열정을 되짚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작업은 이탈리아의 전설적인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와 그의 아들인 파브리지오 주지아로(Fabrizio Giugiaro)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됐다. 이탈리아 디자인 회사인 'GFG 스타일'의 설립자 겸 대표인 조르제토 주지아로는 포니와 포니 쿠페 디자인을 시작으로 포니 엑셀, 프레스토, 스텔라, 쏘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