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어학시험·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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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미취업 청년을 위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신청은 5월 2일부터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미취업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까지 최대 30만 원 지원 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에서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신청 자격 및 기간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기간은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은 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 에서 이뤄집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 응시료뿐만 아니라 수강료까지 실비로 지원되며, 개인당 최대 3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는 지원 연도 기준 청년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응시료와 수강료 지원 대상 및 지원 방법 응시료는 어학 시험 19종, 자격시험 등 총 909종을 지원하며, 수강료는 응시료 지원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학원 등에서 수강한 경우에 지원됩니다. 신청은 잡아바 어플라이를 통해 이뤄집니다. 어학 시험 19종 (TOEIC, 토플, 영어회화능력평가,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중국어회화능력평가, 일본어회화능력평가, 프랑스어회화능력평가, 독일어회화능력평가, 스페인어회화능력평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가기술자격 545종 국가전문자격 248종 (2024년 신규 추가) 국가공인민간자격 96종 지원 사업의 의의와 향후 전망 경기도는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이 어학·자격시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19년 상반기 항공운송시장 동향, 항공여객 전년 대비 6% 증가

2019년 상반기 항공운송시장 동향, 항공여객 전년 대비 6% 증가
▲ 2019년 상반기 항공운송시장 동향

올해 상반기 항공이용객이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6,156만 명을 기록하여 단일 반기별 실적으로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제선 여행객은 4,556만 명(역대 1위)으로 7.9% 증가했고, 국내선 여행객은 1,600만 명으로 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항공여객(만 명): 4,350(2015. 상.) → 4,980(2016. 상.) → 5,308(2017. 상.) → 5,807(2018. 상.) → 6,156(2019. 상.)
* 역대 반기별 실적(만 명): 6,156(2019. 상)→ 6,036(2018. 하)→ 5,807(2018. 상)→ 5,628(2017. 하)→ 5,411(2016. 하)
* 항공화물(만 톤): 188(2015. 상.) → 194(2016. 상.) → 210(2017. 상.) → 217(2018. 상.) → 209(2019. 상.)

2분기 항공여객도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3,099만명을 기록하여, 이전 분기를 넘는 단일 분기별 역대 최고실적을 경신했다.

* 분기별 추이(만 명): 2,873(2018. 1Q.)→ 2,934(2018. 2Q.)→ 2,991(2018. 3Q.)→ 2,995(2018. 4Q.)→ 3,057(2019. 1Q.)→ 3,099(2019. 2Q.)

국제선 여객은 계절적 요인(겨울방학 및 연휴), 저비용항공사 공급석 확대(19.6%), 노선 다변화, 내·외국인 여행객 증가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7.9% 성장한 4,556만 명으로 집계됐다.

* 국제여객(만 명): 3,030(2015. 상.) → 3,494(2016. 상.) → 3,717(2017. 상.) → 4,223(2018. 상.) → 4,556(2019. 상.)

지역별로는 중국·유럽·아시아·일본·미주 노선에서 증가세를 보인 반면, 대양주·기타지역 노선은 감소세를 보였다.

* 지역별 증감율: 중국(15.6%), 유럽(11.4%), 아시아(9.5%), 일본(4%), 미주(1.6%), 대양주(-8.4%), 기타(-2.7%)

특히 중국노선은 875만 명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하여, 2016년 상반기(964만 명)에 비해서 격차(-9.2%)가 줄어들어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중국노선 여객추이(만 명): (2016. 상.) 964 → (2017. 상.) 699 → (2018. 상.) 757 → (2019. 상.) 875

일본노선의 경우, 올해 상반기 운항증편(61천편→66천편, 7.7%)에 따라 여객이 4% 증가하였으나,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에 따른 영향으로 7월 이후 항공여객은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 2018년 주간실적(만 명): 39(6월 3주) → 39(6월 4주) → 36(7월 1주) → 39(7월 2주) → 39(7월 3주) → 40(7월 4주)
* 2019년 주간실적(만 명): 43(6월 3주) → 44(6월 4주) → 41(7월 1주) → 41(7월 2주) → 39(7월 3주) → 40(7월 4주)
* 전년대비 증감(%): 10.4(6월 3주) → 14.1(6월 4주) → 13.5(7월 1주) → 6.7(7월 2주) → 1.3(7월 3주) → 0.8(7월 4주)

공항별로는 노선 다변화 및 중국여객 증가로 인천(5.8%), 김해(3.2%), 김포(1.5%) 공항이 증가했으며, 특히 무안(166.8%)·청주(157.2%)·제주(48.3%)·대구(47.8%) 등 지방공항에서 높은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항공사별로는 우리 대형항공사는 1,695만명을 수송하여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하였으며, 우리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410만명을 수송하여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했다.

전체여객 대비 우리항공사 점유율은 68.2%를 나타냈으며, 이중 LCC 분담율은 전년동기 29%에서 올해 상반기 31%로 증가했다.

* 우리항공사 분담률(%): 62.8(2015. 상.) → 64.4(2016. 상.) → 67.4(2017. 상.) → 68.8(2018. 상.) → 68.2(2019. 상.)LCC 분담률(%): 13.2(2015. 상.) → 17.9(2016. 상.) → 25.1(2017. 상.) → 29(2018. 상.) → 31(2019. 상.)

국내선 여객은 운항 증편, 제주관광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1%(내륙 0.9%↑, 제주 1%↑) 증가한 1,600만 명을 기록했다.

* 국내여객(만 명): 1,320(2015. 상.) → 1,486(2016. 상.) → 1,591(2017. 상.) → 1,584(2018. 상.) → 1,600(2019. 상.)

공항별로는 울산(-13.5%), 김해(-1.1%)를 제외한 제주(1%), 김포(0.4%), 청주(12.4%), 대구(2.3%), 여수(6.1%) 등 대부분 공항이 증가했다.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가 680만 명을 운송하여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920만 명을 운송하여 0.6% 감소했다.

* LCC 분담률: 53.6(2015. 상.) → 56.3(2016. 상.) → 56.8(2017. 상.) → 58.4(2018. 상.) → 57.5(2019. 상.)

올해 상반기 항공화물(209만 톤)은 글로벌 교역 위축과 아시아(일본·중국 제외)를 뺀 미주·일본·중국 등 전 지역의 물동량 감소(반도체, 디스플레이, 무선통신기기 등) 영향으로 3.7%(국제화물 3.5%↓) 감소했다.

* 항공화물(만 톤): 188(2015. 상.) → 194(2016. 상.) → 210(2017. 상.) → 217(2018. 상.) → 209(2019. 상.)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138(2015. 상.) → 139(2016. 상.) → 151(2017. 상.) → 153(2018. 상.) → 142(2019. 상.)

국제화물은 아시아(1.4%)를 제외하고 일본(-10.4%)·대양주(-3.4%)· 미주(-5%)·중국(-4.8%) 등 전 지역에서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196만 톤)했다.

* 국제화물(만 톤): 174(2015. 상.) → 180(2016. 상.) → 196(2017. 상.) → 204(2018. 상.) → 196(2019. 상.)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130(2015. 상.) → 132(2016. 상.) → 145(2017. 상.) → 146(2018. 상.) → 136(2019. 상.)

국내화물은 내륙노선(1.1%)은 증가했으나 제주(-7.4%)노선은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6.5% 감소한 12.7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14.2(2015. 상.) → 14.3(2016. 상.) → 14.3(2017. 상.) → 13.6(2018. 상.) → 12.7(2019. 상.)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7.3(2015. 상.) → 6.9(2016. 상.) → 6.8(2017. 상.) → 6.1(2018. 상.) → 5.2(2019. 상.)

국토교통부 어명소 항공정책관은 “해외 레저관광 수요증가 및 중국·동남아·유럽 노선 성장세, 여름 성수기 등 계절적 영향으로 항공여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을 전망되나,”“다만, 일본노선 감편 및 여행객 감소 추이가 지속될 경우 하반기 항공여객 성장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시장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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