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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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전국 주택 가격 동향 조사, 2021년 9월 4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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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부동산원 이 한국부동산원이 2021년 9월 4주(9.27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을 조사한 결과, 매매가격은 0.24% 상승, 전세가격은 0.16% 상승했다. 1.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동향 [전국 : 0.24%]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주 대비 상승폭 축소됐다. 수도권(0.36%→0.34%) 및 서울(0.20%→0.19%), 지방(0.20%→0.16%)은 상승폭 축소(5대광역시(0.19%→0.15%), 8개도(0.23%→0.17%), 세종(-0.01%→-0.02%))됐다. 시도별로는 인천(0.43%), 경기(0.40%), 제주(0.25%), 광주(0.24%), 충남(0.24%), 대전(0.22%), 충북(0.21%), 전북(0.20%), 서울(0.19%)등은 상승, 세종(-0.02%)은 하락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지난주 대비 상승 지역(168→165개)은 감소, 보합 지역(5→8개)은 증가, 하락 지역(3→3개)은 유지 [수도권 : 0.34%] 서울 0.19% 상승, 인천 0.43% 상승, 경기 0.40% 상승 [서울 : +0.20% → +0.19%] 규제완화 기대감 있는 재건축과 중저가 위주로 상승했으나,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상 및 한도 축소, 추석연휴 영향 등으로 2주 연속 상승폭 축소 (강북 14개구 : +0.16%) 노원구(0.23%)는 공릉ㆍ월계동 위주로, 용산구(0.23%)는 리모델링 기대감 있는 이촌동 위주로, 은평구(0.20%)는 정비사업 기대감 있는 불광ㆍ대조동 위주로 상승 (강남 11개구 : +0.21%) ① 강남4구 : 강남구(0.25%)는 도곡동과 개포동 인기단지 위주로, 서초구(0.25%)는 반포ㆍ서초동 위주로, 송파구(0.24%)는 신천동 재건축과 장지동 일대 위주로, 강동구(0.19%)는 암사동 신축 위주로 상승. ② 강남4구 이외 : 강서구(0.28%)는 마곡동 신축과 인근지역인 가양ㆍ방화동 위주로, 관악구(0.22%)는 신림ㆍ봉천동 대단지 위주로, 구로구(0.22%)는 구로ㆍ고척ㆍ개봉동

통계청, 2021년 8월 산업활동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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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산 (전산업생산) 공공행정, 건설업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서비스업과 광공업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0.2% 감소 전년동월대비로는 광공업, 서비스업, 공공행정, 건설업에서 생산이 늘어 6.0% 증가 (광공업생산) 반도체(3.5%) 등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전기장비(-5.1%), 금속가공(-5.0%) 등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0.7% 감소 * 냉장고 등 가정용기기 및 변압기, 회로차단기 등 전기장비 생산 감소 * 절삭공구 등 공구류 생산 및 해상금속구조물(해양플랜트) 건조량 감소 전년동월대비로는 기타운송장비(-10.2%)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반도체(36.7%), 기계장비(11.2%) 등에서 생산이 늘어 9.6% 증가 제조업재고는 전월대비 4.9% 증가, 전년동월대비 0.8% 감소  제조업평균가동률은 74.1%로 전월대비 0.2%p 상승 (서비스업생산) 금융·보험(1.0%) 등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숙박·음식점(-5.0%), 도소매(-0.9%) 등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0.6% 감소 * 사적모임·영업제한 등으로 숙박업, 음식점업, 주점·음료점 모두 감소 * 자동차 및 부품판매업, 음식료품·담배도매업, 종합소매업 등 감소  전년동월대비로는 숙박·음식점(-5.2%)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금융·보험(6.3%), 도소매(5.6%) 등에서 생산이 늘어 4.4% 증가 2. 소비 (소매판매) 의복 등 준내구재(1.8%) 판매가 늘었으나,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2.0%), 승용차 등 내구재(-0.1%) 판매가 줄어 전월대비 0.8% 감소 * 코로나19 확산으로 하계 휴가 관련 나들이 음식료품 등 판매 감소 * 수입차의 인증문제, 부품 수급 차질 등에 따른 출고지연 등의 영향 전년동월대비로는 의복 등 준내구재(11.4%), 차량연료 등 비내구재(2.8%), 통신기기 및 컴퓨터 등 내구재(1.3%) 판매가 모두 늘어 3.8% 증가 (소매업태별 판매) 전년동월대비 슈퍼마켓 및 잡화점(-6.0%), 대형마트(-4.2%)에서 판매가 줄었으나, 전문소매점(6.7%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몬테로이’ 10월 분양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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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은 10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왕산리 산25번지 일원에 ‘힐스테이트 몬테로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총 3개 블록, 지하 4층~지상 최고 29층, 40개동, 전용면적 59~185㎡로 구성되며 1블록 1,043세대, 2블록 1,318세대, 3블록 1,370세대 총 3,731세대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 살펴보면 우선, 1블록은 △59㎡A 108세대 △76㎡A 114세대 △84㎡A 216세대 △84㎡B 309세대 △84㎡C 24세대 △84㎡D 154세대 △84㎡E 28세대 △84㎡F 23세대 △84㎡G 2세대 △84㎡H 6세대 △109㎡A 38세대 △109㎡B 19세대 △펜트하우스 2세대로 이뤄져 있다. 2블록은 △59㎡A 26세대 △59㎡B 56세대 △59㎡C 9세대 △59㎡D 10세대 △76㎡A 54세대 △84㎡A 408세대 △84㎡B 380세대 △84㎡C 69세대 △84㎡D 84세대 △84㎡E 76세대 △84㎡F 24세대 △84㎡G 6세대 △84㎡H 4세대 △109㎡A 106세대 △펜트하우스 6세대이다. 3블록은 △59㎡A 130세대 △59㎡C 44세대 △59㎡D 29세대 △76㎡A 166세대 △76㎡B 172세대 △84㎡A 303세대 △84㎡B 121세대 △84㎡C 243세대 △84㎡E 51세대 △84㎡G 6세대 △84㎡H 3세대 △109㎡A 98세대 △펜트하우스 4세대 등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힌 다양한 타입으로 이뤄져 있다. 힐스테이트 몬테로이는 모현(왕산) 도시개발사업 구역 안에 조성돼 높은 미래가치를 기대할 수 있다. 도시개발사업이란 주거, 상업, 산업, 유통, 정보통신, 생태, 문화, 보건 및 복지 등의 기능이 있는 단지 또는 시가지 조성 사업을 가리킨다. 택지지구개발사업과 달리 민간사업자 또는 지자체가 개발을 주도하기 때문에 사업 추진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용인시청에 따르면 모현(왕산) 도시개발사업의 경우 약 36만4,232㎡ 면적에 공동주택, 학교, 보육시설, 근린공원, 문화체육시설 등의 부지가 계획되어

캠코, 2021년 18회차 국유부동산 116건 대부 및 매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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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코 (한국자산관리공사)는 9월 6일(월)부터 9월 8일(수)까지 3일 간 총 105건의 국유부동산을 온비드( www.onbid.co.kr )를 통해 대부한다. 캠코는 활용도가 높은 국유부동산을 선별하여 매주 온비드를 통해 대부 및 매각을 실시하고 있다. 국유부동산은 소유권이 국가에 있어 근저당, 임대차 등 권리관계가 복잡하지 않고, 믿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이번 공개 입찰에는 경작용 토지, 공동주택 등 다양한 신규 물건 57건 및 최초 대부예정가보다 저렴한 물건 48건이 포함되어 있다. 입찰에 참여하기 전, 부동산의 형태, 위치 등 현황을 사전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각 부동산의 행위 제한 등 상세 이용 조건을 고려하여야한다. 자세한 공고 사항 및 입찰정보는 온비드 홈페이지( www.onbid.co.kr ) 또는 스마트 온비드 앱 내 ‘부동산 → 공고 → 캠코 국유재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스마트온비드’ 검색 후 다운로드 가능 한편, 캠코는 2018년부터 대부ㆍ매각 계약 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이용고객 편의 증진을 위해 국토교통부의 부동산거래 전자계약 시스템과 연계하여 「부동산 전자계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국유재산 대부료의 10%가 부가가치세로 과세되는 바, 연간대부료 이외에 부가가치세를 추가로 부담하여야 합니다. 단, 대부 목적이 경작용(전,답, 과수원 등), 주거용 등인 경우 제외됩니다.  ※ 연간대부료는 해당 국유재산에 대한 연간사용료로,  대부계약 만료 시 전세 또는 대부 보증금과 같이 반환되지 않습니다. 2021년 18회차 국유부동산 입찰(대부, 매각) 명세.xls 출처: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 2,276억원 규모 압류재산 공매 9월 30일(목)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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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찰결과는 9월 30일(목) 발표 - 캠코 (한국자산관리공사)는 9월 27일(월)부터 9월 29일(수)까지 3일간 온비드( www.onbid.co.kr )를 통해 전국의 아파트, 주택 등 주거용 건물 264건을 포함한 2,276억원 규모, 1,285건의 물건을 공매한다. 공매물건은 세무서 및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체납세액을 징수하기 위해 캠코에 공매를 의뢰한 물건이다. 이번 공매에는 감정가의 70% 이하인 물건도 297건이나 포함되어 있어 실수요자들은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공매 입찰시 권리분석에 유의해야 하고 임차인에 대한 명도책임은 매수자에게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세금납부, 송달불능 등의 사유로 입찰 전에 해당 물건 공매가 취소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신규 공매대상 물건은 9월 29일(수) 온비드를 통해 공고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온비드 홈페이지( www.onbid.co.kr ) ‘부동산 또는 동산 > 공고 > 캠코 압류재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캠코는 국민들의 자유로운 공매정보 활용 및 공공자산 거래 활성화를 위해 압류재산을 비롯한 공공자산 입찰정보를 온비드 홈페이지와 스마트온비드 앱을 통해 개방·공유하고 있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스마트온비드’ 검색 후 다운로드 가능 ※ 상기물건은 세금납부,송달불능 및 기타 사유로 인해 취소될 수 있음  ※ 공매물건에 대한 권리분석 및 지적부상 하자나 행정상의 규제 또는 품질, 수량 등의 상이에 대하여 입찰자 책임하에 공부열람, 현지답사 등 확인 후 공매에 참가하여야 합니다.  ※ 입찰물건목록 및 정보는 온비드( http://www.onbid.co.kr )부동산(동산)→공고→캠코압류재산참고 ※ 온비드콜센터:1588-5321 캠코 압류재산 공매예정물건(9.30개찰).xls 출처:  한국자산관리공사

2021년 8월 소비자상담 건수 66,735건 전년 동월 대비 5.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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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1년 8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8.7% 증가했다고 밝혔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8.7% 증가 2021년 8월 소비자상담은 66,735건으로 전월(56,200건) 대비 18.7%(10,535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63,482건) 대비 5.1%(3,253건) 증가했다. ■ 전월 대비 ‘신유형상품권’, ‘상품권’, ‘예식서비스’ 상담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신유형상품권’이 6,465.3%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상품권’(208.0%), ‘예식서비스’(42.9%)가 뒤를 이었다. ‘신유형상품권’, ‘상품권’은 사용처 제한에 따른 이슈 등으로 환급 지연 및 거부 관련 상담이 증가했다. ‘예식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계약 중도해지 관련 상담이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신유형상품권’(7,053.2%), ‘상품권’(180.0%), ‘선풍기’(42.8%)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선풍기’는 상하 움직임 미작동, 약한 바람세기 등 기능 불만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신유형상품권’이 14,37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유사투자자문’(2,955건), ‘이동전화서비스’(1,774건)가 뒤를 이었다. ■ 연령대는 30대(31.5%), 상담사유는 계약해제‧위약금 관련(23.3%)이 많아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9,710건(31.5%)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8,728건(29.9%), 50대 10,643건(17.0%) 순이었다. * 연령대 확인이 가능한 62,613건을 분석 상담사유별로는 ‘계약해제·위약금’(15,563건, 23.3%), ‘품질·A/S 관련’(14,208건, 21.

2021년 9월1~20일 수출입 현황(통관기준 잠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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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1~20일 수출 361억 달러, 수입 35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수출 22.9%(67.1억 달러↑) 증가, 수입 38.8%(97.7억 달러↑) 증가  (연간누계) 수출 4,479억 달러, 수입 4,25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수출 27.2%(958.0억 달러↑) 증가, 수입 29.0%(957.7억 달러↑) 증가  1. 수출현황 (주요품목) 전년 동기 대비 반도체(7.7%), 석유제품(95.0%), 승용차(9.4%), 무선통신기기(19.6%), 자동차 부품(13.1%) 등 증가, 선박(△54.1%) 등 감소 (주요국가) 중국(19.7%), 미국(24.9%), 유럽연합(34.2%), 베트남(8.2%), 일본(33.6%), 대만(52.6%) 등 증가 2. 수입현황 (주요품목) 전년 동기 대비 원유(85.3%), 반도체(15.8%), 석유제품(241.8%), 가스(170.3%) 등 증가, 무선통신기기(△1.7%), 승용차(△19.2%) 등 감소 (주요국가) 중국(25.0%), 미국(27.5%), 유럽연합(18.8%), 일본(27.3%), 호주(128.4%) 등 증가, 베트남(△5.9%) 등 감소 ※ 조업일수[(2020)15.5일,(2021)14.5일]고려 시 일평균수출액[(2020.9.)18.9,(2021.9.)24.9억 달러] 31.3% 증가 ※ 본 통계는 단기성 통계로 조업일수 변화 등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음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요품목은 관세청 성질별 분류체계 기준으로 집계되며, 신고수리일 기준으로 연간 통계확정 시(2022년 2월)까지 일부 수치는 정정될 수 있습니다. 출처:  관세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