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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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2021년 4월 자동차산업 국내 월간 동향

▲ 2021년 4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1. 자동차


(총괄) 2021년 4월 자동차 생산은 11.8%, 수출은 52.8%(수출액 73.4%) 증가하였으나, 내수는 △3.8%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금년 4월은 전 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수급 애로에도 불구하고 수출이 전년 동월 기저 효과를 뛰어 넘는 호조세를 시현하며 생산 증가를 견인


* 2021.1분기까지는 한국GM(2021.2월~)만이 생산차질을 겪었으나, 4월부터는 현대, 기아, 쌍용 등 여타 업체도 생산 차질 발생


내수는 소폭 감소하였으나, 역대 4월 중 2위 실적 기록


(생산) 차량용 반도체 공급 상황에 따른 업체별 조업 조정에도 불구하고, 생산 차질 최소화 노력 및 수출 호조 등으로 11.8% 증가한 323,644대


* 공장 가동중단 현황:(현대) 울산 1공장 4.7~14 중단, 아산공장 1.12~13/19~20 중단 (기아) 화성공장 특근취소, (한국GM) 부평공장 (휴업) 4.19~23, (50% 감산) 4.26~30 (쌍용) 4.8~16 중단


(내수) 개소세 효과 감소 등으로 △3.8% 감소한 161,097대를 판매하였으나, 월간 판매대수는 2020.4월(16.7만대)에 이어 역대 두 번째 판매대수를 기록


* 20.3~6월 개별소비세 70% 감면 등 / 2021.1~6월 개별소비세 30% 감면


신차(제네시스 등) 호조와 친환경차 판매 확대(전기차 +18.8%, 수소차 59.1%)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국산차) 제네시스 등 신차 효과로 전년 월평균(13.3만대)을 상회하였으나, 부품공급(車반도체 등) 차질 등으로 △6.3% 감소한 135,146대 판매


* 20년 내수판매는 역대 최다 판매대수를 기록


(수입차) 대다수 브랜드의 판매 호조로 12.1% 증가한 25,951대


* 독일계 브랜드 : 벤츠(+11.0%), BMW(+1.7%) 등 판매 호조로 10.1% 증가

* 미국계 브랜드 : 포드(79.2%), 링컨(115.9%) 등 판매 호조로 18.5% 증가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미국 18.5, 영국 △0.6, 스웨덴 12.0, 이탈리아 5.7, 프랑스 13.5, 일본 25.8% 등


(수출) 전년 동월 수출급감(△44.6%)에 따른 기저효과를 뛰어 넘는 호조세를 시현하며 52.8% 증가한 188,293대, 수출금액은 73.4% 증가한 41.5억불


수출금액은 고부가 차종인 신차(GV 70 등), 전기차 수출 호조로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 2015.4월 이후 6년만 2개월 연속 40억불 돌파


※ 2021.4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934, 66.4%), EU(840, 89.8%), 유럽기타(389, 52.5%), 중동(264, △10.2%), 중남미(187, 296.6%), 아프리카(50, 86.7%), 오세아니아(263, 261.0%), 아시아(218, 131.1%)


이번 달은 SUV 수출비중이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제네시스 등 대형, 전기차 수출비중 확대가 수출 호조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수출비중 : [SUV] (2020.4월) 69.8% → (2021.4월) 66.6%(3.2%p↓)


[전기차] (2020.4월) 5.7% → (2021.4월) 6.7%(1.0%p↑)


[대형] (2020.4월) 1.5% → (2021.4월) 2.5%(1.0%p↑)


모델별로는 GV70, GV80 수출 확대와 니로 EV의 견고한 호조세 등이 자동차 수출의 고부가가치화를 견인


수출대수는 전 차종 수출호조로 전년 월평균(15.7만대) 대비 19.8% 증가


* 차종별 전년동월비(%): 경형 +24.8, 소형 +5.6, 중형 +104.7 대형 +160.0, SUV +46.6, PICKUP +158.8, CDV +207.9


2.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41.3% 증가한 25,269대,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44.4% 증가한 32,838대로 4개월 연속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


(내수) 15개월 연속 증가, 특히 수소 승용차(넥쏘)가 1개월 만에 월간 최다 판매(2021.3월 934대)를 경신하며 첫 월 1천대 판매 돌파(1,265대)


* 차종별 판매대수: 하이브리드 17,879대(38.9%↑),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811대(209.6%↑), 전기차 4,314대(+18.8%↑), 수소차 1,265대(59.1%↑)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15.7%(5.0%p↑) 차지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2019.4월) 8.5% → (2020.4월) 10.7% → (2021.4월) 15.7%(5.0%p↑)


신차(아이오닉5 EV) 판매 개시와 더불어 포터 EV(+144.2%), 봉고 EV(+158.8%), 넥쏘(+59.1%) 판매 확대가 호조 견인


(국산차) 하이브리드차(+0.4%), 전기차(+13.3%), 수소차(+59.1%) 판매 호조로 6.0% 증가한 15,790대 판매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0.4월) 10,751대 → (2021.4월) 10,797대(0.4%↑)

* 국산 전기차 판매 : (2020.4월) 3,290대 → (2021.4월) 3,728대(13.3%↑)

* 국산 수소차 판매 : (2020.4월) 795대 → (2021.4월) 1,265대(59.1%↑)


특히 하이브리드차는 14개월 연속 견고한 증가세를 시현, K5ㆍ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모델별 증감률: K5 HEV(173.7%↑), 쏘렌토 HEV(97.8%↑) 등


(수입차) 하이브리드차(+234.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246.3%), 전기차(+71.3%) 판매 호조로 217.6% 증가한 9,479대


(수출)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모두 두 자릿수 증가세를 시현하며 32,838대(+44.4%) 수출, 수출금액은 더 크게 증가(+60.2%)한 9.3억불


* 연료별 수출대수 증감률(%): 하이브리드 +65.4, 전기차 +17.6, PHEV +76.4, 수소차 △2.5


친환경차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비중의 18.0% 차지


* 친환경차 수출비중 : (2019.4월) 9.3% → (2020.4월) 19.2% → (2021.4월) 18.0%(1.2%p↓)


연료별로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가 가장 크게 증가하였는데, 쏘렌토  PHEV(2021.4월~), 싼타페 PHEV(2021.2월~) 등 신차효과가 수출호조를 견인


전기차는 45개월 연속 상승세 시현, 이는 니로EV(5,237대, +12.5%)의 견고한 호조세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전기차 수출대수 : (2019.4) 1,461대(243.4%↑) → (2020.4) 10,352대(106.3%↑) → (2021.4) 12,172대(17.6%↑)


수출금액은 하이브리드차가 큰 폭으로 증가(+122.5%)하며 9.3억불 달성, 3개월 만에 역대 최고 기록 경신(前 2021.1월 9억불)


수출비중 또한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22.4% 차지


* 차종별 수출액 증감률(%): 전기・수소차 +30.8, 하이브리드 +122.5, 플러그인하이브리드 +35.7

* 2020.4월 5.8억불 → 2021.4월 9.3억불 / 전기・수소차 10.3%(4.3억불), 하이브리드 9.8%(4.1억불), PHEV 2.4%(0.1억불)


3. 자동차 부품


2021.4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주요 시장의 경기부양책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 등으로 국내 완성차에 대한 선호가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 기업의 신차효과(스포티지, 투싼 등)와 세계 全지역 수출호조로 99.9% 증가한 20.4억불 달성, 6개월 연속 증가


* 2021.4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609, 156.4%), EU(378, 107.8%), 중동(75, 35.9%), 중남미(205, 93.3%), 아시아(589, 78.0%), 동유럽(168, 67.4%), 아프리카(6, 83.5%), 오세아니아(11, 79.4%)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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