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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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인도네시아 발리 아궁산 화산 분출 관련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정부는 11.28(화) 16:00 한동만 재외동포영사대사 주재로 국토교통부, 한국여행업협회, 아시아나 항공, 주인도네시아 대사관 등 관계부처와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발리 아궁산 화산 분출 관련 발리국제공항 잠정 폐쇄 및 발리-인천간 항공기 결항 등으로 우리국민들의 불편이 발생하고 있는데 따른 정부차원의 대책을 협의하였다.

한동만 재외동포영사대사는 모두 발언을 통해 인도네시아 발리 아궁화산 분출 관련 화산활동 징후 및 우리국민 체류 현황 등 현 상황을 설명하면서, 인도네시아 발리 지역에 체류 및 여행을 계획 중인 우리국민들에게 동 화산주변으로 이동을 금지하고, 당분간 동 지역으로의 여행을 자제해 줄 것을 권고하였다.

금일 회의에서는 현지 체류 중인 우리국민 보호 방안으로 외교부 본부에 재외국민보호 실무대책반과 현지 공관에 현지상황반을 설치하여 보다 체계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하고, 발리국제공항 내 안내데스크를 설치하여 여타 교통편을 이용한 우회 출국경로를 안내하고 있는 현황을 논의하였다.

또한, 우리국민들을 가급적 조속히 소개하기 위하여 발리에서 수라바야 공항까지 우리국민들을 이동시킬 수 있는 버스 교통편을 마련하고, 현장에서의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 공관직원 및 본부 신속대응팀을 현지에 파견키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화산활동으로 인한 우리국민들의 불편이 장기화될 가능성에 대비하여 긴급 전세기를 투입하는 방안 등도 함께 논의하였다.


출처 : 외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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