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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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2018년 10월 항공운송시장 동향

2018년 10월 항공운송시장 동향


2018년 10월 항공여객은 지난해 10월에 비해 6.8% 증가한 1,006만 명으로 나타났다. 역대 10월중 최고기록(월 단위)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8년 10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2% 증가했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7.2% 증가했다.

* 항공여객(만 명): 746(2014. 10.) → 834(2015. 10.) → 915(2016. 10.) → 942(2017. 10.) → 1,006(2018. 10.)
** 항공화물(만 톤): 33(2014. 10.) → 34(2015. 10.) → 37(2016. 10.) → 36(2017. 10.) → 39(2018. 10.)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20.2%), 징검다리 연휴 해외여행 수요 증가, 중국의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12% 증가한 734만 명으로 집계됐다.

* 국제여객(만 명): 505(2014. 10.) → 561(2015. 10.) → 630(2016. 10.) → 655(2017. 10.) → 734(2018. 10.)

지역별로는 대양주(-0.6%) 제외한 중국(23%), 유럽(15.4%), 동남아(11.6%), 일본(8%) 등의 지역노선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였으며, 중국노선은 148만 명을 기록하여 작년 10월 대비 23% 증가했고, 재작년(2016) 10월에 비해서는 여전히 감소(-12.7%)했으나올해 7월 이후부터 점차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 (2018. 2) -21 → (3월) 10 → (4월) 44 → (5월) 40 → (6월) 34 → (7월) 27 → (8월) 25 → (9월) 24 → (10월) 23
** 중국노선 여객추이 : (2016.10월) 170만명 → (2017.10월) 121만명 → (2018.10월) 148만명
*** (2016년 vs 2018년) 여객운송 비교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제주(70.5%), 청주(108.6%), 양양(107.8%), 무안(30.1%), 대구(19.9%) 등 전 공항에서 성장세(전년 동월 대비)를 나타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6.4% 증가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9.6% 증가, 국적사 분담률은 67.7%를 기록했다.(대형 39.2%, 저비용 28.5%)

* 중국(32.1%)·일본(13.4%)·동남아(19.1%)·유럽(470.8%)·대양주(16%) 노선의 운항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 20.2% 증가
** 국적사 분담률: 60.7(2014. 10.) → 63.8(2015. 10.) → 65.3(2016. 10.) → 68(2017. 10.) → 67.7(2018. 10.)LCC 분담률: 10.6(2014. 10.) → 15.2(2015. 10.) → 21(2016. 10.) → 26.7(2017. 10.) → 28.5(2018. 10.)

국내선 여객은 운항 감편(-3.8%: 내륙 4.7%↓, 제주 3.6%↓), 공급석 감소(-5.5%: 내륙 7.8%↓, 제주 5%↓), 내국인 제주여행 수요 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5%(내륙 13%↓, 제주 3.7%↓) 감소한 272만 명을 기록했다.

* 국내여객(만명): 241(2014. 10.) → 274(2015. 10.) → 285(2016. 10.) → 286(2017. 10.) → 272(2018. 10.)

공항별로는 울산(3.8%)은 증가했으나, 청주(-12.7%), 김해(-9.2%), 여수(-6%), 제주(-4.7%), 김포(-4.5%) 등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국내여객 운송량은 116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6.6%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56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8% 감소해서 57.3%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LCC 분담률: 52(2014. 10.) → 54.4(2015. 10.) → 56.8(2016. 10.) → 56.5(2017. 10.) → 57.3(2018. 10.)

2018년 10월 항공화물(39만 톤)은 중국·동남아지역 등의 물동량 증가(반도체, 일반기계, 석유화학 등) 등으로 8.2%(국제화물 7.2%↑) 증가했다.

* 항공화물(만톤): 33(2014. 10.) → 34(2015. 10.) → 37(2016. 10.) → 36(2017. 10.) → 39(2018. 10.)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톤): 24(2014. 10.) → 25(2015. 10.) → 27(2016. 10.) → 26(2017. 10.) → 28(2018. 10.)

국제화물은 일본(10.7%)·중국(6.9%)·미주(5.8%)·동남아(10.8%)·유럽(5.7%) 등 전 지역에서 증가, 전년 동월 대비 8.2%(37만톤)을 기록했다.

* 국제화물(만톤): 30(2014. 10.) → 31(2015. 10.) → 35(2016. 10.) → 34(2017. 10.) → 37(2018. 10.)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톤): 23(2014. 10.) → 24(2015. 10.) → 26(2016. 10.) → 25(2017. 10.) → 27(2018. 10.)

국내화물은 내륙 노선(-7.8%)과 제주(-6.1%) 노선 모두 감소해 전년 동월 대비 6.2% 하락한 2.4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2.6(2014. 10.) → 2.6(2015. 10.) → 2.7(2016. 10.) → 2.6(2017. 10.) → 2.4(2018. 10.)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2(2014. 10.) → 1.1(2015. 10.) → 1.3(2016. 10.) → 1(2017. 10.) → 1(2018. 10.)

국토교통부는 “유류 할증료 등 부정적 요인은 여전히 있으나, 국제유가가 10월 이후 하락세로 전환했고, 중국여행객 지속 증가, 동남아·유럽 등 노선 다변화 등으로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2017.9) 0단계 → (2018.1) 3단계 → (2018.3) 5단계 → (2018.6) 6단계 → (2018.11) 8단계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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