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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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2018 대학생 자율주행 경진대회 개최

2018 대학생 자율주행 경진대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는 2018.11.2(금) 대구에서 대학생 참가자 등 학계·연구계·대구시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대학생 자율주행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 대회 개요 >
ㅇ 일시 / 장소 : 2018. 11. 2(금) 14:00~17:00 / 대구 수성알파시티 일원
ㅇ 참석 : 성윤모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등 관계자 200여명
ㅇ 목적 : 자율주행차 기술성과의 확산과 전문인력 양성 계기 마련

이번 대회는 미래차 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감안, 기술개발 성과를 확산하고, 전문인력 양성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마련된 최초의 대통령배 대회이며, 우승팀은 대통령상, 상금 5천만원과 해외견학 특전을 거머쥐게 된다.

지난 2월 대회 공고 이후, 19개팀이 예선을 치렀으며, 9개월 간 치열한 개발과 주행연습을 마치고 9개팀이 본선 무대에 올랐다.

* 계명대, 인하대, 충북대, 한국과기원, 한국교통대, 건국대, 한국기술교육대, 국민대, 성균관대

이번 대통령배 자율주행 경진대회의 특징은 국내 최초로 도심 내 실도로 위에서 양산차량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대학생들에게는 자율주행 기술을 실제 도로환경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종전대회는 한정된 공간(주행시험장)에서 인공장애물 감지, 차선 인식 및 근거리 목적지 도달이 목적

< 대회 운영 방식 >
ㅇ 참가 차량은 도심 내에 서로 다른 곳에서 대기, 경기시작과 동시에 흩어져 있는 승객(또는 소포)의 위치를 무선으로 전송 받음
ㅇ 각 팀은 경기운영에 유리한 승객을 선택, 자율주행 모드로 승객의 위치로 가서, 승객을 태우고 정해진 목적지로 수송하면 포인트 획득
⇒ 60분 경기시간 동안 포인트가 많은 팀이 우승

도심 곳곳의 교통신호, 교차로, 횡단보도, 보행자·자전거(dummy) 등 다이내믹하게 펼쳐지는 장애물과 통제가 최소화된 환경 속에서 교통법규를 지키고, 사고 없이 고난도 미션을 완수해야 한다.

이번 대회에는 실제 상용차량(아반떼)에 각종 센서가 부착·개조되어 참가팀들에게 제공되며, 참가팀들은 동 플랫폼을 바탕으로 차량을 직접 개발하여 대회에 임한다.

정부는 미래차 개발의 핵심인 소프트웨어·인공지능 등 고부가가치 분야 인력양성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 미래차 전문인력 양성사업 : (2017) 4개大 56명(15억원)→ (2018) 7개大 140명(38억원)→ (2019) 9개大 180명(52억원)

미래차 기술 확보를 위해 ‘21년까지 1,455억원을 투입하여 9대 핵심부품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 9대 자율주행차 핵심부품 개발사업(2017~’21) : 카메라·레이더·라이다·데이터 저장장치·자율주행 제어장치·통신모듈·운전자/차량인터페이스 등 고부가 부품 국산화 추진

글로벌 스마트카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2030년께에는 신차 10대 중 4개가 자율주행차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출처: 보스톤 컨설팅(2015)

자율주행 자동차와 연관된 서비스 시장도 현재 수백억불 수준에서 1조 5천억불로 50배 가량 팽창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출처: Navigant Research(2015)

향후 미래차 시장의 급성장에 대응하여, 정부는 범부처 대형 프로젝트를 기획 중이며, 이를 통해 관련 핵심부품과 차량운행 실증·서비스모델의 개발에 이르기까지, 자율주행차 산업생태계의 종합적인 청사진을 그려내겠다는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경진대회 개회사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우리 자동차산업은 결국 미래차를 통해 활로를 찾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자율주행차 관련 인력양성과 기술개발에 아낌없이 투자할 것임을 천명하였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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