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기트럭, 북미 시장 진출 성공! 엑시언트 30대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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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북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 참여,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공급, 수소 모빌리티 밸류체인 구축…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 확대 및 수소 사회 실현 가속화! 현대차, 북미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 현대자동차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의 공식 출범을 계기로 북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에 나섰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관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이며, 현대자동차는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로 선정되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30대를 공급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및 현대자동차 선정 배경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도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 오염물질 고배출 디젤 트럭을 수소전기트럭으로 대체하여 항만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열린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최종 공급사로 선정되었습니다. 당시 현대자동차는 다음과 같은 강점을 인정받았습니다. 뛰어난 차량 기술력: 현대자동차는 이미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의 안정성과 성능을 입증받고 있었습니다. 특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고, 빠른 연료 보급 시간을 자랑하며, 높은 탑재량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소 사업 경험: 현대자동차는 수소 생산, 저장, 운송, 분배 등 수소 사업 전반에 걸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였습니다. 파트너십 구축 능력: 현대자동차는 프로젝트 참여를 위해 현지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했습니다. 특히, 트럭 운송 사업자, 리스 및 금융 서비스 회

최근 5년간 고령 운전자사고 빅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도로교통공단에서 최근 5년간(‘10~’14) 교통사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령 운전자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 전체 교통사고에서 고령 운전자 사고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10년 5.6%에서 ’14년 9.1%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한 해 발생한 교통사고 10건 중 1건은 고령 운전자사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발생한 고령 운전자사고(총 79,274건)를 세부적으로 분석해 보면, 월별로는 10월이 10.4%로 가장 많았고, 11월(9.8%), 5월(9.1%)의 순으로 나타나, 봄, 가을에 고령 운전자사고가 자주 발생하였다.

요일별로는 금요일(15.6%)과 월요일(15.5%)에 많았으며, 청·장년운전자들이 주말에 사고율이 높았던 것과는 다른 패턴을 보였다. 시간대별로는 주 활동 시간대인 오전 8시 ~ 오후 6시 사이에 사고가 집중되지만, 새벽·심야시간에는 사고율이 크게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사고유형별로는 청·장년 운전자들과 비교하여 차량 단독사고율이 높았으며, 차대사람 사고와 차대 차 사고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종별로는 승용차(58.4%), 이륜차(14.9%), 화물차(14.2%)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륜차와 자전거 사고율이 청·장년 운전자들에 비해 크게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륜차사고율(고령:14.9%, 비고령 5.1%), 자전거사고율(고령 4.7%, 비고령 1.0%)

면허경력별로는 고령들의 경우 운전경력 15년 이상의 비교적 경험이 많은 운전자들의 사고율이 72.4%로 가장 높았는데, 인지반응 능력의 저하 등 고령자들의 신체적 조건을 고려한 면허반납제도 등의 도입도 장기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허반납제도란 고령 운전자들의 면허를 반납받는 대신, 대중교통 할인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법규위반 별로는 청·장년 운전자들과 비교하여 고령 운전자들의 경우 신호위반, 교차로통행방법위반 등에 의한 사고율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나, 판단력 및 신체반응속도 저하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19.0%), 경기(15.1%), 경북(9.3%), 전남(7.2%) 등의 순으로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전(2.0%), 울산(1.5%), 세종(0.1%) 등이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10만 명당 고령 운전자 사고율을 보면, 전남이 325.4건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경북 279.0건, 제주 272.1건, 전북 257.3건 충북 254.8건 등으로 수도권 및 광역도시권보다 농촌 지역의 사고율이 월등히 높았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박길수 센터장은 “우리나라는 인구 고령화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고령 운전자들의 사고가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 운전자를 위한 교육 및 적성검사 강화와 더불어 차량부착용 실버마크의 보급, 고령 운전자에 대한 양보와 배려운전 등 고령안전에 대한 사회적인 공감대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출처: 도로교통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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