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2조 9,625억원

▲ 2020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0년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5.8% 증가한 12조 9,625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1.2% 증가한 8조 7,83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4%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7.8%로 전년동월(64.7%)에 비해 3.1%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0년 7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1.4%)에서 감소했으나, 식품(51.8%), 생활(47.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패션(-5.2%) 등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15.4%), 식품(10.5%) 등에서 증가


2020년 7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67.8%), 여행 및 교통서비스(-51.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6.3%), 생활용품(48.0%), 음·식료품(46.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의복(-17.1%), 가전·전자·통신기기(-8.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30.1%), 음·식료품(10.2%), 음식서비스(10.0%)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0년 7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식품(59.5%), 생활(56.3%), 가전(24.8%)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패션(-7.0%) 등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14.5%), 식품(10.4%) 등에서 증가


2020년 7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68.2%), 여행 및 교통서비스(-38.8%), 화장품(-31.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8.6%), 음·식료품(58.1%), 생활용품(56.9%)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의복(-17.7%), 가전·전자·통신기기(-8.5%)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32.1%), 음·식료품(11.0%), 음식서비스(10.2%)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0년 7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5.0%), e쿠폰서비스(82.1%), 가방(78.9%)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9.5%p) 등에서 하락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6.2%p), 사무·문구(6.9%p), 음·식료품(5.2%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e쿠폰서비스(-4.7%p) 등에서 하락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8.5%p), 기타서비스(3.8%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0년 7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1.5% 증가한 8조 8,103억원을, 전문몰은 5.2% 증가한 4조 1,522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2.3%, 전문몰은 1.9% 각각 증가


2020년 7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7.2% 증가한 9조 5,703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7.6% 감소한 3조 3,92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4.4%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3.7% 감소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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