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기간(9. 29.~10. 4.) 날씨 전망

▲ 추석 연휴 전국 월출 시각 및  날씨 요약

1. 날씨 전망

(귀성길/9. 29.~30.) 9월 29일(화)은 전국이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30일(수)은 전국이 구름 많겠고, 오후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습니다.

북쪽으로부터 유입되는 찬 공기가 우리나라에 머물던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와 충돌하며 만들어진 비구름의 영향으로 30일 오후에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충청북부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동풍을 타고 유입된 습한 공기가 높은 지형을 타고 오르며 만들어진 비구름의 영향으로 9월 30일 오후~10일 1일(목) 오전에 강원영동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추석 당일/10. 1.) 전국이 구름이 많은 가운데,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겠습니다.

중부지방은 저녁에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겠으나, 자정 무렵부터 차차 흐려져 보름달을 보기 어렵겠습니다.

남부지방은 낮은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겠습니다.

(귀경길/10. 2.~4.) 2일(금) 오후에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3일(토) 오전에 충청도와 전라도, 오후에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제주도는 4일(일)까지 이어지겠습니다.

북서쪽에서 또다시 차고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며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와 충돌하여 만들어진 비구름의 영향으로, 2일 낮~밤에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3일 오전에 충청도와 전라도에 비가 오겠습니다.

이후 남서쪽으로부터 유입되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찬 공기를 타고 오르면서 만들어진 비구름의 영향으로 3일 오후~4일 오전에 제주도에 비가 오겠습니다.

※ 10월 2∼3일은 상공으로 유입되는 찬 공기의 강도에 따라 비가 내리는 지역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해주기 바랍니다.

2. 기온 전망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점차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연휴(9월 30일~10월 4일) 동안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기온이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 이상 크겠습니다.

특히, 3~4일은 찬 공기가 강하게 유입되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20℃ 내외로 머물며, 평년보다 1~2℃ 낮아 쌀쌀하겠습니다.

강원영동은 연휴 동안 낮 기온 20℃ 안팎의 쌀쌀한 날씨를 보이겠으나, 2일에 강원동해안은 남서쪽의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낮 기온이 25℃ 안팎으로 높겠습니다.

3. 유의사항

(안개) 30일과 1일은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면서 새벽~아침마다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겠고, 2~3일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 가시거리가 짧겠습니다.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풍/풍랑) 2일은 중부지방, 4일은 전국에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특히 4일은 서해상과 남해서부 해상을 중심으로 최고 2~3m의 높은 물결이 일겠습니다. 귀경길 해상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출처: 기상청


보급형홈페이지20번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