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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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경기도, 2층버스 및 따복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도민 10명 중 8명이 경기도가 도입한 2층버스가 출퇴근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따복버스 이용자 10명 중 9명은 이용에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23일 2층버스 및 따복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2층버스 이용자의 73.2%는 2층버스 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7%에 그쳤다. 따복버스 이용자도 88.3%가 이용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답했다.

특히 2층버스는 안전성 분야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면서 당초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2층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출입문 안전성(85점), ▲전구간 좌석제 운행(81점), ▲도로시설물 안전성(78점), ▲ 안전운행(76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용 의향과 타인 추천 의향을 묻는 질문에서도 ‘향후에도 계속 이용 하겠다’는 의견은 93%, ‘타인에게도 추천하겠다’는 의견은 88%를 기록했다.

특히, 2층버스가 도민 출·퇴근에 기여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78%가 ‘그렇다’고 대답해 2층버스가 출퇴근시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도민 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선이나 보완이 필요한 사항으로는 ▲좌석간격 및 폭 개선(20%), ▲버스 내 환기 필요(7.5%) 등을 꼽았다.

한편,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도입돼 운영 중인 따복버스도 높은 서비스 만족도를 기록했다.

조사 결과 ▲내부환경 쾌적성(86점), ▲운행시간 정시성(85점), ▲내부 청결도(85점) ▲ 안전운행(83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으며, ‘향후에도 계속 이용 하겠다’는 의견이 98%, ‘타인에게도 추천하겠다’는 의견이 94%로 조사됐다.

개선해야할 사항으로는 ‘운행횟수 증가, 배차간격 단축 등 공급확대’(21.3%), ‘운행관련 정보 안내 강화’(4.3%) 등이 지적됐다.

2층버스와 따복버스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진단하고, 개선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 이번 조사는 밀워드브라운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11월 25일부터 30일까지 2층버스 이용자 280명, 따복버스 이용자 230명 등 총 510명을 대상으로 개별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임성만 굿모닝버스추진단장은 “경기도의 역점 교통사업인 2층버스와 따복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고무적이다.”라며 “2층버스 환기 문제, 안전띠 착용 등 지적사항을 우선적으로 개선하고, 그 밖에 문제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를 통해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광역버스 입석문제 해결 등을 위해 지난 2015년 10월 22일부터 순차적으로 2층버스를 도입했으며, 현재 남양주~잠실역, 김포~서울시청 등 5개 노선에 9대가 운행 중이다. 도는 올해 2층버스 추가 투입을 검토 중이다.

따복버스는 벽지나 오지, 산업단지 등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지역 특성을 반영해 운행하는 다목적 버스서비스로 지난 2015년 8월 파주, 김포, 시흥, 포천, 가평 등 6개 노선에 13대를 투입해 운행 중이다.


출처 : 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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