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기트럭, 북미 시장 진출 성공! 엑시언트 30대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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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북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 참여,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공급, 수소 모빌리티 밸류체인 구축…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 확대 및 수소 사회 실현 가속화! 현대차, 북미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 현대자동차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의 공식 출범을 계기로 북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에 나섰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관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이며, 현대자동차는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로 선정되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30대를 공급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및 현대자동차 선정 배경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도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 오염물질 고배출 디젤 트럭을 수소전기트럭으로 대체하여 항만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열린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최종 공급사로 선정되었습니다. 당시 현대자동차는 다음과 같은 강점을 인정받았습니다. 뛰어난 차량 기술력: 현대자동차는 이미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의 안정성과 성능을 입증받고 있었습니다. 특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고, 빠른 연료 보급 시간을 자랑하며, 높은 탑재량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소 사업 경험: 현대자동차는 수소 생산, 저장, 운송, 분배 등 수소 사업 전반에 걸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였습니다. 파트너십 구축 능력: 현대자동차는 프로젝트 참여를 위해 현지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했습니다. 특히, 트럭 운송 사업자, 리스 및 금융 서비스 회

설 기간중 농축산물 소비패턴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설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한 점검회의(1.21.,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를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에서 농식품부, 산림청, 농협 및 aT 등 관련 기관이 채소류·과일류·임산물 등 성수품 수급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하였다.

특히, 금년 설에는 경기부진에 따른 구매력 위축 등 농축산물 소비 둔화가 우려되는 점을 감안하여 생산자·소비자 모두 풍성한 설이 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설 전 2주간(1.25.~2.5.) 성수품 수급 안정 및 농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대책을 집중 추진하기로 하였다.

설 전 10일간의 소비특성(’10∼’14년 가구당 일평균 구매금액 기준)을 평상시와 비교해보면, 농축산물의 소비량이 큰 폭으로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농식품 판매 전략 수립을 위한 트렌드 분석 연구(서울대 최영찬, 서강대 주하연 교수)

제수용·선물용 수요가 많은 품목인 배(8.3배), 소갈비(4.4배), 사과(2.1배) 및 소고기(1.7배) 등은 평상시 보다 크게 증가하나, 토마토(-0.7배), 바나나(-0.3배), 오렌지(-0.2배), 닭고기(-0.2배) 등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과일 등 성수품 소비패턴은 추석과 비교할 때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추석은 주요 과일류의 수확기라는 점이 설 보다 소비변동이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 추석 소비량: 배(9.5배), 소갈비(5.1), 사과(2.5), 소고기(1.4) 등은 평상시 보다 크게 증가

(채소류) 배추·무 생산량은 평년보다 다소 감소할 전망이나, 계약재배·수매비축물량 출하조절 등으로 설 기간 안정적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1월 출하량이 변동성 감안시 배추 가격은 평년 수준, 무 가격은 평년보다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 출하량(1월): (배추) 64천톤(평년대비 5%↑), (무) 55천톤(8%↓)
* 소매가격(1월.中): 배추 2,307원/포기(평년대비 15%↓), 무 1,307원/개(2%↓)

(과일류) 사과 생산량은 평년보다 증가하여 공급이 원활하고 품질도 양호할 것으로 전망되나, 배는 생산량 감소 등으로 공급량은 다소 부족할 전망이다.

가격은 선물용 등의 수요가 많은 대과(大果) 중심으로 상승이 예상된다.

* 출하량(설 전 2주): (사과) 42천톤(평년 45%↑), (배) 46천톤(8%↓)
* 소매가격(1월.中): 사과(후지) 2,086원/개(평년대비 18%↓), 배(신고) 3,013원/개(3%↓)

(축산물) 한육우를 제외한 돼지, 닭은 사육마릿수 증가로 공급여력이 충분할 전망이다.

소고기는 사육마릿수 감소(3.6%↓)에 따른 공급량 감소로 가격상승 요인이 있으나, 돼지고기, 닭고기 등은 공급여력이 충분하여 하락요인이 있다.

* 사육마릿수(’14.12. → ’15.12. 전망): (소) 276만두 → 266 / (돼지) 1,009만두 → 1,030
* 소매가격(1월.中): 소고기 7,826원/100g(평년대비 25%↑), 돼지고기 1,843원/100g(10%↑)

(임산물) 밤 생산량은 평년보다 감소하였으나 재고량이 많고, 대추는 생산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공급은 원활할 전망이다.

설 제수용 수요 증가 등으로 가격은 보합세가 예상된다.

* 생산량(’15): (밤) 54.6천톤(평년대비 14%↓), (대추) 12.6천톤(28%↑)
* 소매가격(1월.中): 밤 757원/100g(평년대비 5%↑), 대추 1,827원/100g(2%↑)

농식품부는 성수품의 구매가 집중되는 설 전 2주간(‘16. 1. 25.∼2.5.) 10개 중점 관리 품목의 공급량을 대폭 확대한다.

평시 4.9천 톤(10대 성수품, 1일) 수준인 성수품 공급 물량을 대책기간 중 1.4배 수준인 7.1천톤(144%)까지 특별공급 한다.

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설맞이 우리 농산물 특판행사”를 통해「농수산물 그랜드 세일」을 실시한다.

전국 2,127개소의 농협 하나로클럽·마트 및 산림조합 판매장이 ‘농수산물 그랜드 세일’에 참여(농협·산림조합 1.22.∼2.7.)하여 설 성수품 및 선물세트를 시중가 대비 10∼50% 할인판매한다.

최근 가격이 상승한 한우 선물세트는 지난해보다 10천 세트 많은 70천 세트를 20~30% 할인 판매하며, 가격이 하락한 과일은 지난해보다 35천 세트 많은 85천 세트를 20% 이상 할인하여 판매한다.

* 하나로클럽·유통센터 등 63개소, 농·축협 하나로마트 2,052, 산림조합 판매장 12
** 과일 5종 85천 세트, 한우 10종 70천 세트, 축산가공품 36종 33만 세트

농축산물 할인판매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코리아그랜드세일 홈페이지(www.koreagrandsale.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 행사내용]

① 사과 배 등 과일 선물세트 70여 품목 10∼30% 할인 판매
② 버섯, 곶감, 견과류 등 특산 선물세트 30여 품목 10∼30% 할인 판매
③ 한우등심 굴비 등 축·수산물 선물세트 30여 종 10∼20% 할인 판매
④ 참치 햄, 식용유, 커피 등 가공식품, 생활용품 선물세트 500개 20∼60% 할인 판매
⑤ 사과, 배, 한우, 굴비 등 차례상 과일 및 축·수산물 20∼30% 할인 판매
⑥ 부침가루, 식용유 등 생활용품 20∼50% 할인 판매

바로마켓(과천 경마공원 직거래장터)과 지역농협 등에서 전국 동시 직거래 장터를 개설한다.

바로마켓(1개소), 농협 직거래장터(176개소) 및 축산물 이동판매장(18개소) 중심으로 설 전 2주간부터 2~6일간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며, 성수품을 시중가 대비 10∼30% 할인 판매한다.

세부 정보는 싱싱장터(www.esingsing.com), 농협중앙회 홈페이지(www.nonghyup.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영TV홈쇼핑, 온라인 마켓에서도 과일, 축산물 등 설 성수품 집중 판매를 실시한다.

공영홈쇼핑은 사과, 배, 한우, 축산가공품 등을 129회 이상 편성·방송(1.21.∼2.3.) 할 계획이다.

방송은 CM(21/22번), 티브로드(21), CJ헬로비전(20/21), CMB(21), KT(4), LGU+(20), SKB(3), Skylife(4)에서 시청할 수 있다.

젊은 세대가 즐겨 찾는 온라인 마켓인 농협 a마켓(1.18.∼2.4.), aT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1.18.∼2.2.)를 통해 200여개 선물·제수용 농산물 및 가공식품 등을 15∼20% 할인 판매한다.

자세한 정보는 농협 a마켓(www.nhamarket.com), aT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홈페이지(www.eatmart.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가 우리 농산물 가격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농산물 유통정보’(www.kamis.or.kr) 사이트를 통해 지역별 일일 도매·소매가격, 주요 품목 소매가격 및 전망, 이슈 품목의 산지가격 동향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 대형유통업체 할인행사 정보와 전통시장·대형마트 가격비교, 설 성수품 구입비용 및 20개 주요 품목 가격추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싱싱장터 홈페이지(www. esingsing.com)를 통해 전국 오프라인 직거래장터 운영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주요 농산물, 가공식품 및 선물세트 등 전국 농수특산품을 한자리에 쉽게 비교하면서 온라인 구매도 가능하다.

농식품부는 채소·과일 등 대부분의 농산물 공급이 원활해 설 성수품 수급이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하고, 금년 설 명절에는 품질 좋고 가격도 저렴한 우리 농축산물 주고 받기를 통해 생산자·소비자 모두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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