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8조 1,201억원

▲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 1,20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3%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조 3,477억원으로 9.6% 증가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2%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7%로 전년동월(72.1%)에 비해 1.6%p 증가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2년 11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가전(-3.8%) 등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21.0%), 식품(16.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3.6%) 등에서 감소했으나, 생활(10.0%), 식품(5.7%) 등에서 증가


2022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8.8%)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56.5%), 음‧식료품(17.3%), 이쿠폰서비스(39.5%)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전자‧통신기기(-10.1%)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6.3%), 이쿠폰서비스(23.6%),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54.3%)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2년 11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3.6%), 패션(8.4%), 식품(13.4%)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패션(4.3%), 식품(5.1%), 생활(5.7%)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2022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2.0%)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43.2%), 음·식료품(15.4%), 의복(12.9%)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3.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이쿠폰서비스(23.7%), 음‧식료품(5.9%), 컴퓨터 및 주변기기(30.8%)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2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4.2%), 가방(82.2%)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이쿠폰서비스(-7.1%p) 등에서 감소했으나, 화장품(20.0%p), 신발(9.7%p)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0.6%p)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4.6%p), 컴퓨터 및 주변기기(3.7%p) 등에서 증가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은 11조 9,38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1% 증가, 전문몰은 6조 1,81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7% 증가


전월대비 종합몰은 5.4% 증가, 전문몰은 3.1% 감소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13조 7,60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8%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 3,59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9% 증가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6%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4% 감소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hwp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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