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K칩 시대’ 이끌 반도체 생태계 확장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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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가 중소 협력사의 반도체 설비부품 개발을 지원하는 등 국내 반도체 생태계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협력사-산학-친환경 상생활동을 통해 국내 반도체산업 全분야의 경쟁력을 끌어올려 ‘K칩 시대’를 열겠다는 계획이다. □ 협력사 설비, 소재 개발 속속 성공… 육성 노력 결실 삼성전자가 협력사들과 진행해온 국내 반도체 생태계 육성 노력이 하나하나 결실을 거두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0년대 초반부터 주요 설비, 부품 협력사와 함께 자체 기술개발에 노력해 왔다. 이오테크닉스는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고성능 레이저 설비를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에 성공해 D램 미세화 과정에서 고질적으로 발생하는 불량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싸이노스는 반도체 식각공정 효율화에 필요한 세라믹 파우더를 개발하고 리코팅 기술 내재화에 성공해 식각공정 제조 비용 절감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솔브레인은 삼성전자와 협력을 통해 3D 낸드플래시 식각공정의 핵심소재인 ‘고선택비 인산’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삼성전자 차세대 제품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켰다. 레이저 설비 협력사 이오테크닉스 성규동 대표는 “8년간에 걸친 삼성전자와의 연구개발 성과로 설비 개발에 성공해 회사 임직원들도 큰 자부심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혁신을 통한 반도체 경쟁력 강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국내 협력사들과 함께 반도체 생태계 강화활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 원익IPS, 테스, 유진테크, PSK 등 국내 주요 설비협력사, 2~3차 부품 협력사와 MOU를 체결하고 오는 7월부터 설비부품 공동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설비사가 필요한 부품을 선정하면 삼성전자-설비사-부품사가 공동개발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삼성전자는 설비부품의 개발과 양산 평가를 지원한다. 또 중소 설비·부품사를 대상으로 반도체 제조와 품질 노하우를 전수하는 컨설팅도 진행한다. 다음 달 시작되는 이 컨설팅은 국내 반도체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기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2020년 6월 4주 주간아파트 가격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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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감정원 이 2020년 6월 4주(6.22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을 조사한 결과, 매매가격은 0.22% 상승, 전세가격은 0.14% 상승했다. 1.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동향 [전국 : 0.22%]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확대됐다. 수도권(0.18%→0.28%)은 상승폭 확대, 서울(0.07%→0.06%)은 상승폭 축소, 지방(0.15%→0.16%)은 상승폭 확대(5대광역시(0.17%→0.17%), 8개도(0.11%→0.11%), 세종(0.98%→1.55%))됐다. 시도별로는 세종(1.55%), 대전(0.75%), 경기(0.39%), 충북(0.35%), 인천(0.34%), 충남(0.21%), 강원(0.16%) 등은 상승, 경북(0.00%)은 보합, 제주(-0.04%), 광주(-0.01%)는 하락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지난주 대비 상승 지역(124→130개)은 증가, 보합 지역(19→13개)은 감소, 하락 지역(33→33개)은 유지했다. [수도권 : 0.28%] 서울 0.06% 상승, 인천 0.34% 상승, 경기 0.39% 상승 ※『 6.17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발표 후 효력발생일(규제지역 지정(6.19), 토지거래허가구역(6.23) 등) 이전 서울과 수도권 일부지역에서 거래량 증가하고 매매가격 상승하였으나, 효력발생일 이후 매수심리 급격히 위축되며, 매도자 및 매수자 모두 관망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 : +0.07% → +0.06%] 저금리 기조에 따른 풍부한 유동성과 개발호재(GBC․잠실MICE 등)영향 등으로 상승세 보이는 가운데, 6.17 대책 및 강남권 허가구역 지정 등의 영향으로 상승폭은 축소 (강북 14개구 : +0.05%) 동대문구(0.09%)는 청량리 역세권(GTX-AB) 기대감 있는 지역 위주로, 노원구(0.08%)는 중계.월계동 중저가 단지 위주로, 강북구(0.07%)는 미아동 신축 위주로 상승폭 확대 (강남 11개구 : +0.07%) ① 강남4구 : 강남3구는 6.17

현대모비스, ‘차세대 차량-외부 통신 제어기술’ 국내 최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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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가 자동차와 사람, 사물, 인프라를 초고속 통신망으로 연결하는 커넥티드카 핵심 기술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차량과 운전자의 각종 데이터를 활용해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폭넓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각종 자동차 정보를 외부 통신망을 통해 다른 차량이나 인프라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해주는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는 차량에 장착된 파워트레인, 멀티미디어, 에어백, 제동장치 등의 각종 전자제어장치(ECU)를 유선 통신으로 연결해, 다양한 차량운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합해 분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통해 들어오는 데이터와 자율주행 관련 정보와 같은 대용량 데이터도 처리 가능하다. 상시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이러한 정보를 외부와 통신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차량원격제어와 각종 장치의 S/W 자동 업데이트 등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물론, 긴급 구난 상황 발생 시 사고 정보를 자동 전송하는 eCall과 같은 기능도 구현할 수 있다. ■ 자동차와 IT 기술 융합을 통한 연결성 확대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서 미래 운전환경을 크게 변화시켜 줄 것으로 기대되는 커넥티드카는 최근 다양한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차량 내 각종 장치의 무선 S/W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운전자가 별도의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자동차 보유 기간 동안 언제나 차량 내 S/W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기존 S/W의 오류 수정은 물론 새로운 기능과 기술을 실시간으로 기존 차량에 적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자동차 내 안전, 편의, 파워트레인 등 ECU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의 성능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전기차의 경우 BMS(배터리관리시스템), 구동 모터, 회생제동 시스템의 S/W 개선을 통한 전비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운행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돌발 상황과 조향 정보

2020년 6월 국제통화기금(IMF) 세계경제전망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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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계경제) 2020년 –4.9%(2020.4월比 △1.9%p), 2021년 5.4%(△0.4%p) (최근 상황) 중국, 독일, 일본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1분기 GDP가 예상보다 부진하고, 최근 지표들을 볼 때 2분기에 보다 심각한 위축 가능성 (中 제외) 소비.서비스생산 급감, 여전한 이동 제약, 노동시장에 큰 타격(특히, 저숙련 노동자), 교역 감소, 인플레이션 하락 등 (기본 가정) ①4월 전망에 비해 2020년 상반기 경제활동에 큰 타격 + 하반기 회복세 둔화, ②現 수준의 금융여건 지속 등 (전망 결과) 2020년 -4.9%, 2021년 5.4%로 4월 전망 대비 하향 조정 글로벌 경제활동은 금년 2분기 저점 이후 회복되는 가운데, 소비는 내년에 점진적으로 증가, 투자도 약하게나마 회복 교역량은 금년 11.9% 감소 後 내년 8.0% 증가 예상 ◇ 상기 기본전망 外 추가 시나리오도 함께 제시 ① (2021년초 코로나19 재확산) 2021년 약 4.9%p↓→ (2020년) -4.9% (2021년) 0.5% ② (예상보다 빠른 경제회복) 기본전망 대비 2020년 약 0.5%p↑, 2021년 약 3%p↑ → (2020년) -4.4% (2021년) 8.4% 2. (국가별) 2020년 선진국 –8.0%(2020.4월比 △1.9%p), 신흥국 -3.0%(△2.0%p) (선진국) 상반기에 4월 전망보다 큰 부정적 영향과 하반기 더딘 회복세로 동반 부진(synchronized deep downturns) → 2020년 -8.0%로 하향, 2021년은 4.8%로 상향 * 2020년 전망(%): (미국)-8.0(일본)-5.8(영국)-10.2(독일)-7.8(프랑스)-12.5 (이태리·스페인)-12.8 (신흥개도국) 국내 경제활동 타격, 부진한 대외수요에 따른 파급효과 등을 반영하여 2020년 -3.0%, 2021년 5.9%로 하향 국가별로는 팬데믹 양상, 경제구조 등에 따라 상당한 차이 * 2020년 전망(%): (중국)1.0 (인도)-4.5 (브

2020년 3분기(7~9월) 전국 아파트 110,858세대, 서울 아파트 12,552세대 입주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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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에 따르면, 2020년 3분기(7월~9월) 전국 입주 예정 아파트는 5년평균(9.5만세대) 대비 16.6% 증가한 110,858세대로 집계 되었으며, 수도권은 61,995세대로 5년평균(4.6만세대) 대비 33.7% 증가, 서울은 12,552세대로 5년평균(1.0만세대) 대비 27.1% 증가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세부 입주 물량을 보면, 수도권은 2020.7월 성남수정(4,089세대), 인천송도(3,100세대) 등 26,614세대, 2020.8월 김포고촌(3,510세대), 화성동탄2(2,512세대) 등 25,281세대, 2020.9월 강남개포(2,296세대), 남양주화도(1,620세대) 등 10,100세대가 입주할 예정이며, 지방은 2020.7월 전남무안(1,531세대), 전북전주(1,390세대) 등 14,540세대, 2020.8월 부산명지(2,936세대), 경남진주(1,744세대) 등 12,980세대, 2020.9월 세종시(3,100세대), 광주동구(2,334세대) 등 21,343세대가 입주할 예정으로 조사되었다. 주택 규모별로는 60㎡이하 35,868세대, 60~85㎡ 65,366세대, 85㎡초과 9,624세대로, 85㎡이하 중소형주택이 전체의 91.3%를 차지하여 중소형주택의 입주물량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체별로는 민간 81,469세대, 공공 29,389세대로 각각 조사되었다. 출처:  국토교통부

경기도, 데이터 산업인력 양성 위한 빅데이터 교육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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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는 2020년 맞춤형 데이터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빅데이터 과정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고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교육 대상은 경기도민이거나 도내 대학, 직장인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교육 과정은 ▲전문가 과정 ▲재직자 과정 ▲특성화 과정으로 나뉜다. 전문가 과정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 모델링, 프로젝트 실습 등의 교육 과정으로 오는 7월 13일부터 8월 12일까지 총 5주간 진행되며, 교육 수료 후 데이터 관련 기업에 채용될 수 있도록 1년간 취업정보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재직자 과정은 현업 직장인들이 종합적인 분석 역량 향상을 위한 실무 분석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과정으로 1차 교육은 성남에서 7월 27일부터 8월 7일까지 실시되며, 2차 교육은 의정부에서 9월 7일부터 18일까지 각 2주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성화 과정(특성화고)은 교육과정 협의를 마친 안산에 위치한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와 성남의 양영디지털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7월, 9월 2개 과정으로 교육이 진행될 계획이다. 특히 9월 7일부터 시작되는 데이터 처리·가공 과정은 판교 내 데이터 기업의 수요를 반영해 데이터 관련 비전문가(일반인, 경력단절자 등)도 쉽게 데이터 신산업에 참여할 수 있는 교육들로 구성돼 있으며, 해당 교육을 희망하는 도민은 8월 3일부터 시작되는 모집 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경기도 주관으로 실시되는 이번 교육은 전액 무료이며, 교육을 희망하는 교육생은 과정별 교육 일정을 참고해 홈페이지( http://www.ggdata.co.kr )에서 수강신청하면 된다. 이번 교육을 충실히 수료한 수료생에게는 경기도지사 명의의 수료증을 발급할 계획이다. 임문영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데이터 산업의 발전은 일자리 창출과 함께 이뤄져야 하며, 전문 고급 분석인력 뿐만 아니라 데이터 가공 및 전처리 등 실무분야 교육도 중요하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데이터경제 시대를 열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 교육과정

기아자동차, 4세대 카니발 외장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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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가 프리미엄 감성으로 재탄생한 4세대 카니발의 외장 디자인을 24일(수) 공개했다.   기아자동차는 ‘웅장한 볼륨감(Grand Volume)’을 외장 디자인 콘셉트로 전형적인 미니밴에서 벗어나 강렬하면서도 세련된 모습으로 신형 카니발을 완성했다.   신형 카니발의 외관은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전면부 ▲독창적인 디자인 요소 적용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한층 단단해진 측면부 ▲전체적인 연결성과 웅장함을 강조한 후면부 등 차별화된 자신감이 집약된 모습으로 진화한 것이 특징이다.   ■ 전면부   기아자동차는 신형 카니발의 전면부를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로 완성했다.   신형 카니발의 전면부에는 오케스트라 지휘자의 역동적이면서도 균형 잡힌 무대 퍼포먼스를 모티브로 완성한 심포닉 아키텍쳐(Symphonic Architecture) 라디에이터 그릴이 자리잡았다.   진화한 형태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헤드램프와 경계 없이 조화롭게 연결되면서 고급스럽고 웅장한 인상을 준다.   특히 주간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ights)은 박자와 리듬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한 모습으로 전면부의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극대화한다.   에어 인테이크 그릴과 에어 커튼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범퍼 하단을 가로지르는 크롬 가니쉬와 대비돼 강렬한 존재감을 나타낸다.   여기에 캐릭터 라인으로 볼륨감을 더한 후드와 세련된 모습의 범퍼 디자인으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 측면부   측면부는 기존 카니발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독창적인 요소를 적용해 4세대 카니발의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했다.   특히 전장 5,155mm, 전폭 1,995m, 전고 1,740mm의 크기로 기존 모델 대비 전장은 40mm, 전폭은 10mm 늘어나 한층 역동적이고 웅장한 외관을 완성했다.   축거는 3,090mm로 기존 모델보다 30mm 늘어나 레그룸 공간이 넓어지는 등 내부 공간 활용성도 높였다. 기아자동차는 측면부에 헤드램프부터 리어램프까지 하나의 선으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