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소비자물가 동향

▲ 2022년 8월 소비자물가 동향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22년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62(2020=100)로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5.7% 상승하여 전월 6.3%보다 0.6%p 축소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4.4% 각각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0% 각각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5% 하락, 전년동월대비 6.8% 상승


식품은 전월대비 1.1%, 전년동월대비 8.9% 각각 상승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1.5% 하락, 전년동월대비 5.5% 상승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4% 하락, 전년동월대비 6.0%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5.4%, 전년동월대비 14.9% 각각 상승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6% 하락, 전년동월대비 2.8% 상승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1.7%, 전년동월대비 28.0% 각각 상승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2.3%, 전년동월대비 9.6% 각각 상승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5.0% 상승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1.4%), 음식·숙박(0.9%), 오락·문화(0.7%), 주택·수도·전기·연료(0.2%), 가정용품·가사서비스(0.6%), 보건(0.2%), 기타 상품·서비스(0.2%), 교육(0.1%), 의류·신발(0.1%), 주류·담배(0.1%)는 상승, 통신은 변동 없으며, 교통(-4.9%)은 하락


전년동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8.0%), 음식·숙박(8.7%), 주택·수도·전기·연료(6.2%), 교통(8.8%), 기타 상품·서비스(6.8%), 가정용품·가사서비스(5.3%), 오락·문화(3.3%), 의류·신발(3.3%), 교육(1.5%), 보건(0.9%), 통신(1.0%), 주류·담배(2.5%)가 모두 상승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0.6% 하락, 전년동월대비 7.6% 상승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2.0%, 전년동월대비 7.0% 각각 상승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1.4% 하락, 전년동월대비 7.0% 상승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5.7% 각각 상승


서비스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4.1% 각각 상승


집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8% 상승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6%, 전년동월대비 6.1% 각각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①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전월대비 서울, 세종은 0.1% 상승, 부산, 제주는 변동 없으며, 대구, 울산,경기는 0.1%, 인천, 광주 등 9개 지역은 0.2~0.3%, 경북은 0.4% 각각 하락


전년동월대비 제주는 6.8%, 강원, 충남은 6.7%, 충북, 전남은 6.6%, 경북은 6.5%, 세종은 6.1%, 전북, 경남은 6.0%, 부산, 대구 등 6개 지역은 5.5~5.9%, 대전은 5.4%, 서울은 5.1% 각각 상승


②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충북은 0.3% 상승, 서울, 부산, 대구 등 16개 지역은 변동 없음


전년동월대비로는 세종은 2.2%, 충북은 1.7%, 서울, 부산, 대구 등 13개 지역은 0.5~1.2%, 인천은 0.1% 각각 상승, 충남은 0.6% 하락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세종은 1.0%, 서울, 대전, 전남, 제주는 0.7%, 부산, 대구 등 6개 지역은 0.6%, 광주, 경기, 충북, 경북은 0.5%, 강원, 경남은 0.4% 각각 상승


전년동월대비로는 제주는 7.7%, 충북은 6.7%, 충남은 6.6%, 인천은 6.4%,서울, 부산 등 7개 지역은 6.0~6.3%, 세종, 경기는 5.9%, 광주, 전북은 5.8%, 울산은 5.7%, 경남은 5.5% 각각 상승


2022년 8월 소비자물가동향.hwp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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