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어학시험·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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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미취업 청년을 위해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신청은 5월 2일부터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미취업청년에게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까지 최대 30만 원 지원 경기도 미취업 청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소개 경기도에서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와 수강료를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신청 자격 및 기간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기간은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은 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어플라이 에서 이뤄집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 응시료뿐만 아니라 수강료까지 실비로 지원되며, 개인당 최대 3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내용과 범위는 지원 연도 기준 청년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응시료와 수강료 지원 대상 및 지원 방법 응시료는 어학 시험 19종, 자격시험 등 총 909종을 지원하며, 수강료는 응시료 지원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학원 등에서 수강한 경우에 지원됩니다. 신청은 잡아바 어플라이를 통해 이뤄집니다. 어학 시험 19종 (TOEIC, 토플, 영어회화능력평가,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중국어회화능력평가, 일본어회화능력평가, 프랑스어회화능력평가, 독일어회화능력평가, 스페인어회화능력평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가기술자격 545종 국가전문자격 248종 (2024년 신규 추가) 국가공인민간자격 96종 지원 사업의 의의와 향후 전망 경기도는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이 어학·자격시험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 9월 자동차산업 전월대비 생산 8.1%↑ 수출15.8%↑ 내수6.5%↑


1. 자동차


(총괄) 2022년 9월 자동차산업 동향을 보면 생산 34.1%, 내수 23.1%, 수출 27.5% (수출액 34.7%) 모두 두 자릿수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이는 전년 동월 말레이 등 동남아 지역 內 車반도체 공급 병목 현상 심화에 따른 기저효과로 1년 8개월 만에 2개월 연속 생산․내수․수출 모두 증가

▲ 2022년 9월 자동차산업 실적

(생산) 다소 완화된 車반도체 수급 상황과 조업일수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34.1% 증가한 307,721대를 생산하여 5개월 연속 증가


* 현대·기아·한국GM(3社 국내생산 비중 약 90%)은 전년도 추석 연휴 주간 전체 휴무

* 월별 생산증감률(%) : (4월)△5.3→(5월)+19.8→(6월)+0.8→(7월)+9.0→(8월)+21.2→ (9월)+34.1


특히, 중형 3社의 생산량이 대폭 증가(+84.3%)했는데, 이는 SUV․PICK-UP 차종의 해외 수요 지속과 신차 효과(토레스)가 견인


* 업체별 생산증감률(%) : 현대 +40.0, 기아 +12.7, GM +85.4, 쌍용 +109.2, 르노 +69.3

* 모델별 생산증감률(%) : 트레일블레이저 +65.2, 렉스턴스포츠 +47.7, XM3 +83.4 등


(내수)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두 자릿수로 증가하여 전체 내수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23.1% 증가한 140,242대로 2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하였는데, 토레스는 출시 3개월 만에 베스트 셀링카 2위 등극

▲ 2022년 9월 및 1~9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국산차) 기저효과 및 신차 효과(아이오닉6, 토레스)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23.7% 증가한 112,918대를 판매하여 7개월 만에 플러스 전환


* 2021.9월 내수 판매대수(91,248대)는 2020.2월(81,047대) 이후 최저치


(수입차) 전기차 판매 확대로 전년 동월 대비 20.4% 증가한 27,324대를 판매하여 2개월 연속 증가세 기록


* 수입 전기차 판매 : (2021.9월) 2,542대 → (2022.9월) 6,561대(+158.1%)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27.5% 증가한 192,863대, 금액은 34.7% 증가한 47.9억 달러로 물량․금액 모두 3개월 연속 두 자릿수로 증가


(물량) 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 중형 3社 SUV․PICK-UP 차종의 해외 현지 수요 지속과 생산량 증가에 힘입어 올해 월별 실적 중 3위 기록


* 2022년 月수출량 TOP3 : (1위) 7월 222,654대, (2위) 4월 197,412대, (3위) 9월 192,863대


(금액)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 수출 비중(25.2%)이 최고치를 기록하여 역대 月 수출액 2위 달성 및 3개월 연속 40억 달러 상회


* 1위 : 2022.7월 51.4억 달러, ** 월별 수출액(억 달러) : (7월)51.4→(8월)41.2→(9월) 47.9


지역별로는 EU로의 수출액은 감소한 반면, 최대 수출지역인 북미를 포함한 대부분의 지역은 증가하여 역대 동월(9月)간 최고치 기록


* 2022.9월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2,263, +70.1%), EU(755, △4.4%), 기타유럽(412, △8.2%), 중동(415, +32.3%), 중남미(200, +10.7%), 아프리카(39, △14.0%), 오세아니아(271, +20.8%), 아시아(434, +95.4%)


EU로의 수출 감소는 연이은 금리인상과 물가 상승세 지속으로 경기 침체 우려가 확산되며 소비 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분석


* 2022년 EU 자동차시장 전망(2022.10.7, LMC 오토모티브) : 1,232만대(△7.0%)

▲ 2022년 9월 업체별 생산 현황

2.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36.7% 증가한 41,585대, 수출은 39.1% 증가한 48,604대로 각각 전체 자동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역대 최고치를 달성


* 친환경차 내수 비중 29.7%, 친환경차 수출 비중 25.2%


(내수) 종전 최고치(2022.5월, 41,004대)를 경신하며 8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였고, 이는 전기차 판매호조가 견인


* 연료별 판매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9,176대(+14.1), 전기차 20,485대(+95.4),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841대(△61.8), 수소차 1,083대(+15.3)


전기차는 국산․수입차 모두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月 판매 대수 2만대를 돌파하였고, 최초로 하이브리드차 月 판매 실적을 추월


또한, 2022.1~9월 누계 기준 전기차 판매대수(11.7만대)는 전년도 연간 실적(9.7만대)을 이미 초과


국산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대비 43.5% 증가한 28,872대, 수입 친환경차는 23.2% 증가한 12,713대를 판매


국산차는 全 차종 전년동월 대비 증가하여2019.12월 이후 호조세 지속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9월) 11,234대 → (2022.9월) 13,865대(+23.4%)

* 국산 전기차 판매 : (2021.9월) 7,940대 → (2022.9월) 13,924대(+75.4%)

* 국산 수소차 판매 : (2021.9월) 939대 → (2022.9월) 1,083대(+15.3%)


수입차는 전기차가 2배 이상 대폭 증가하여 내수 판매를 견인


* 수입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9월) 5,569대 → (2022.9월) 5,311대(△4.6%)

* 수입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9월) 2,204대 → (2022.9월) 841대(△61.8%)

* 수입 전기차 판매 : (2021.9월) 2,542대 → (2022.9월) 6,561대(+158.1%)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9.1% 증가한 48,604대, 금액은 35.1% 증가한 14.1억 달러로 모두 역대 친환경차 수출 실적 중 2위 기록


* 역대 1위 실적 : 2022.7월 54,164대, 14.7억불


(물량)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판매 호조로 2021.1월 이후 21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견고한 상승 흐름 지속


* 연료별 수출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28,118대(+54.7%), 전기차 17,900대(+27.9%),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2,571대(△6.2%), 수소차 15대(△25.0%)


모델별로는 하이브리드차는 XM3(7,163대), 니로(5,490대) 등 SUV 차종, 전기차는 아이오닉5(6,419대), EV6(4,048대) 등이 수출 증가를 견인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021.9월) 이후, 13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29.4%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6.1억 달러(+55.1%), 전기·수소차 6.6억 달러(+25.3%),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4억 달러(+12.9%)


특히, 미국向 전기․수소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출액(9.1~25)이 전년동기 대비 대폭 증가(2억 달러, +413.4%), 친환경차 수출호조에 기여


3. 자동차 부품


2022.9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국내 브랜드의 해외 생산 증가 및 전년동월 대비 개선된 車반도체 수급상황으로 8.7% 증가한 20.1억 달러


* 2022.9월 자동차부품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727, +29.9%), EU(377, +6.5%), 기타유럽(74, △59.8%), 중동(63, -), 중남미(242, +19.5%), 아프리카(6, △5.2%), 오세아니아(11, +30.2%), 아시아(514, +8.3%)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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