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자동차산업 전월대비 생산 8.1%↑ 수출15.8%↑ 내수6.5%↑


1. 자동차


(총괄) 2022년 9월 자동차산업 동향을 보면 생산 34.1%, 내수 23.1%, 수출 27.5% (수출액 34.7%) 모두 두 자릿수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이는 전년 동월 말레이 등 동남아 지역 內 車반도체 공급 병목 현상 심화에 따른 기저효과로 1년 8개월 만에 2개월 연속 생산․내수․수출 모두 증가

▲ 2022년 9월 자동차산업 실적

(생산) 다소 완화된 車반도체 수급 상황과 조업일수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34.1% 증가한 307,721대를 생산하여 5개월 연속 증가


* 현대·기아·한국GM(3社 국내생산 비중 약 90%)은 전년도 추석 연휴 주간 전체 휴무

* 월별 생산증감률(%) : (4월)△5.3→(5월)+19.8→(6월)+0.8→(7월)+9.0→(8월)+21.2→ (9월)+34.1


특히, 중형 3社의 생산량이 대폭 증가(+84.3%)했는데, 이는 SUV․PICK-UP 차종의 해외 수요 지속과 신차 효과(토레스)가 견인


* 업체별 생산증감률(%) : 현대 +40.0, 기아 +12.7, GM +85.4, 쌍용 +109.2, 르노 +69.3

* 모델별 생산증감률(%) : 트레일블레이저 +65.2, 렉스턴스포츠 +47.7, XM3 +83.4 등


(내수)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두 자릿수로 증가하여 전체 내수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23.1% 증가한 140,242대로 2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하였는데, 토레스는 출시 3개월 만에 베스트 셀링카 2위 등극

▲ 2022년 9월 및 1~9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국산차) 기저효과 및 신차 효과(아이오닉6, 토레스)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23.7% 증가한 112,918대를 판매하여 7개월 만에 플러스 전환


* 2021.9월 내수 판매대수(91,248대)는 2020.2월(81,047대) 이후 최저치


(수입차) 전기차 판매 확대로 전년 동월 대비 20.4% 증가한 27,324대를 판매하여 2개월 연속 증가세 기록


* 수입 전기차 판매 : (2021.9월) 2,542대 → (2022.9월) 6,561대(+158.1%)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27.5% 증가한 192,863대, 금액은 34.7% 증가한 47.9억 달러로 물량․금액 모두 3개월 연속 두 자릿수로 증가


(물량) 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 중형 3社 SUV․PICK-UP 차종의 해외 현지 수요 지속과 생산량 증가에 힘입어 올해 월별 실적 중 3위 기록


* 2022년 月수출량 TOP3 : (1위) 7월 222,654대, (2위) 4월 197,412대, (3위) 9월 192,863대


(금액)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 수출 비중(25.2%)이 최고치를 기록하여 역대 月 수출액 2위 달성 및 3개월 연속 40억 달러 상회


* 1위 : 2022.7월 51.4억 달러, ** 월별 수출액(억 달러) : (7월)51.4→(8월)41.2→(9월) 47.9


지역별로는 EU로의 수출액은 감소한 반면, 최대 수출지역인 북미를 포함한 대부분의 지역은 증가하여 역대 동월(9月)간 최고치 기록


* 2022.9월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2,263, +70.1%), EU(755, △4.4%), 기타유럽(412, △8.2%), 중동(415, +32.3%), 중남미(200, +10.7%), 아프리카(39, △14.0%), 오세아니아(271, +20.8%), 아시아(434, +95.4%)


EU로의 수출 감소는 연이은 금리인상과 물가 상승세 지속으로 경기 침체 우려가 확산되며 소비 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분석


* 2022년 EU 자동차시장 전망(2022.10.7, LMC 오토모티브) : 1,232만대(△7.0%)

▲ 2022년 9월 업체별 생산 현황

2.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36.7% 증가한 41,585대, 수출은 39.1% 증가한 48,604대로 각각 전체 자동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역대 최고치를 달성


* 친환경차 내수 비중 29.7%, 친환경차 수출 비중 25.2%


(내수) 종전 최고치(2022.5월, 41,004대)를 경신하며 8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였고, 이는 전기차 판매호조가 견인


* 연료별 판매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9,176대(+14.1), 전기차 20,485대(+95.4),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841대(△61.8), 수소차 1,083대(+15.3)


전기차는 국산․수입차 모두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月 판매 대수 2만대를 돌파하였고, 최초로 하이브리드차 月 판매 실적을 추월


또한, 2022.1~9월 누계 기준 전기차 판매대수(11.7만대)는 전년도 연간 실적(9.7만대)을 이미 초과


국산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대비 43.5% 증가한 28,872대, 수입 친환경차는 23.2% 증가한 12,713대를 판매


국산차는 全 차종 전년동월 대비 증가하여2019.12월 이후 호조세 지속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9월) 11,234대 → (2022.9월) 13,865대(+23.4%)

* 국산 전기차 판매 : (2021.9월) 7,940대 → (2022.9월) 13,924대(+75.4%)

* 국산 수소차 판매 : (2021.9월) 939대 → (2022.9월) 1,083대(+15.3%)


수입차는 전기차가 2배 이상 대폭 증가하여 내수 판매를 견인


* 수입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9월) 5,569대 → (2022.9월) 5,311대(△4.6%)

* 수입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판매 : (2021.9월) 2,204대 → (2022.9월) 841대(△61.8%)

* 수입 전기차 판매 : (2021.9월) 2,542대 → (2022.9월) 6,561대(+158.1%)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9.1% 증가한 48,604대, 금액은 35.1% 증가한 14.1억 달러로 모두 역대 친환경차 수출 실적 중 2위 기록


* 역대 1위 실적 : 2022.7월 54,164대, 14.7억불


(물량)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판매 호조로 2021.1월 이후 21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견고한 상승 흐름 지속


* 연료별 수출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28,118대(+54.7%), 전기차 17,900대(+27.9%),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2,571대(△6.2%), 수소차 15대(△25.0%)


모델별로는 하이브리드차는 XM3(7,163대), 니로(5,490대) 등 SUV 차종, 전기차는 아이오닉5(6,419대), EV6(4,048대) 등이 수출 증가를 견인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021.9월) 이후, 13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29.4%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6.1억 달러(+55.1%), 전기·수소차 6.6억 달러(+25.3%),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4억 달러(+12.9%)


특히, 미국向 전기․수소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출액(9.1~25)이 전년동기 대비 대폭 증가(2억 달러, +413.4%), 친환경차 수출호조에 기여


3. 자동차 부품


2022.9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국내 브랜드의 해외 생산 증가 및 전년동월 대비 개선된 車반도체 수급상황으로 8.7% 증가한 20.1억 달러


* 2022.9월 자동차부품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727, +29.9%), EU(377, +6.5%), 기타유럽(74, △59.8%), 중동(63, -), 중남미(242, +19.5%), 아프리카(6, △5.2%), 오세아니아(11, +30.2%), 아시아(514, +8.3%)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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