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 유행 속, 해외여행 후 발열·발진 주의! 예방접종 필수

2024년 홍역 환자 11명 발생! 해외여행 전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국내외에서 홍역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대응 전략과 예방 절차에 대해 알아보세요. 홍역 유행으로부터 안전한 여행을 위해 필수적인 정보를 확인하세요.

전 세계 홍역 환자 발생 현황


홍역 유행 속, 해외여행 후 발열·발진 주의! 예방접종 필수


2024년에는 홍역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홍역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관련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해외에서 온 홍역 환자가 11명 발생했습니다. 이에 대한 국내 대응과 예방 전략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홍역 예방 카드뉴스1

홍역 예방 카드뉴스2

홍역 예방 카드뉴스3


해외여행 전 홍역 예방접종이 필요한 이유

홍역은 매우 강력한 전염성을 가진 감염병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 중에 전파됩니다. 이번에 국내에서 발생한 홍역 사례 중 8명이 우즈베키스탄 등 유럽 지역을 방문한 사람들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홍역이 유행하고 있으며, 유럽 및 서태평양 지역에서도 홍역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주요 국가 2023년 홍역 환자수


홍역 환자 발생 현황 및 국내 예방 대책

2023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홍역 환자가 약 1.8배 증가하였으며, 특히 유럽과 서태평양 지역에서는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에서도 우즈베키스탄 등 유럽 지역을 방문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홍역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홍역 예방접종(소아)
▲ 홍역 예방접종(소아)


홍역 증가 원인과 예방 전략, 여행 후 증상 주의사항

홍역이 유행하는 주된 원인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예방접종률의 감소와 해외 여행 증가로 분석됩니다. 따라서 여행을 계획할 때는 반드시 홍역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여행 후에는 발열, 발진, 콧물 등의 증상이 있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홍역 확산 방지를 위해 국내에서는 예방접종 캠페인을 강화하고, 해외여행 시 홍역 예방접종을 의무화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행을 계획하거나 해외로 여행을 떠날 때에는 홍역 예방을 위해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고, 여행 후에는 증상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국 37개국으로 확대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