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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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아프리카 공무원들에게 한국의 선진 지방행정 전수

아프리카 6개국의 고위 및 중견 공무원 19명이 우리나라의 지방행정 및 지역개발 전략을 전수받고자 오는 14일부터 6월 3일까지 한국에 머문다.

* 교육과정 참가국 : 말리, 세네갈, 우간다,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DR콩고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연수원(이하 연수원)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공동으로 다국가 과정인 ‘아프리카 지방행정 역량 강화 과정’을 2007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한다.

연수원은 아프리카 6개국의 현지상황과 각국 교육수요를 충실히 파악하여 한국의 지방행정, 지역발전 전략 분야 위주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하였다.

먼저 연수생들이 농촌진흥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및 부산 사하구청 등 현장을 방문해 한국의 지방행정과 지역발전전략에 대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동시에 지방행정·재정과 공공분야 투명성 강화 등에 대해서도 연관 강의를 진행해 교육과정 모듈별로 현장과 강의의 연계성을 한층 더 강화하였다.

연수원은 2000년부터 개발도상국 외국공무원을 대상으로 초청연수 및 현지방문 연수 사업을 실시해 왔으며, 총 160개 과정에서 87개국 4,152명의 연수생을 배출하였다.

특히 아프리카 대상 다국가 과정은 2007년에 이은 두 번째이며 우간다, 탄자니아, 이집트 등 단일국가 과정은 2002년 이후 지속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다.

배진환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연수원장은 “이번 연수과정을 통해 공유한 지식과 경험이 아프리카 지방공무원 인적역량과 지방행정 발전의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의 선진 지방행정시스템이 전파되어 행정한류가 아프리카 대륙으로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출처 : 행정자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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