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 2021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년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7.0% 증가한 16조 2,151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3.9% 증가한 11조 7,378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0%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2.4%로 전년동월(68.4%)에 비해 4.0%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1년 9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0%)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7.8%), 가전(22.1%)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서비스(-4.7%)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2.2%), 식품(7.7%) 등에서 증가


2021년 9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5.9%)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36.8%), 가전·전자·통신기기(25.8%), 여행 및 교통서비스(40.0%)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9.4%)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26.6%), 농축수산물(19.3%)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1년 9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7.3%)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9.0%), 패션(23.3%)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서비스(-6.3%)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1.1%), 식품(6.8%) 등에서 증가


2021년 9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가구(-0.5%)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39.1%), 가전·전자·통신기기(39.3%), 음·식료품(12.6%)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9.8%)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25.7%), 농축수산물(14.6%)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1년 9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0%), 이쿠폰서비스(90.9%), 아동‧유아용품(83.4%)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5%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16.7%p), 문화 및 레저서비스(16.7%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신발(6.4%p) 등에서 상승했으나, 화장품(-3.7%p), 농축수산물(-3.0%p) 등에서 하락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1년 9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9.3% 증가한 10조 3,278억원을, 전문몰은 33.5% 증가한 5조 8,87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3.9% 증가, 전문몰은 보합


2021년 9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1.1% 증가한 12조 2,288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1% 증가한 3조 9,86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1.8%,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6% 각각 증가


2021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hwp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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