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022년 11월 소비자물가 동향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22년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9.10(2020=100)으로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5.0% 상승하여 전월 5.7%보다 0.7%p 축소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8% 각각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3% 각각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5.5% 상승
식품은 전월대비 1.3% 하락, 전년동월대비 6.3% 상승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5.0% 각각 상승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2% 하락, 전년동월대비 4.9%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8.0% 하락, 전년동월대비 0.8% 상승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2.1%, 전년동월대비 6.8% 각각 상승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3.7%, 전년동월대비 2.8% 각각 하락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7.9% 하락, 전년동월대비 0.8% 상승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4.4% 상승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대비 의류·신발(3.3%), 음식·숙박(0.2%), 교통(0.2%), 기타 상품·서비스(0.4%), 가정용품·가사서비스(0.3%)는 상승, 주류·담배, 보건, 통신, 오락·문화, 교육은 변동 없으며, 주택·수도·전기·연료(-0.1%), 식료품·비주류음료(-2.1%)는 하락
전년동월대비 주택·수도·전기·연료(7.3%), 음식·숙박(8.6%), 식료품·비주류음료(4.8%), 기타 상품·서비스(8.6%), 교통(3.6%), 의류·신발(5.5%), 가정용품·가사서비스(4.8%), 오락·문화(3.7%), 보건(1.4%), 교육(1.5%), 통신(1.1%), 주류·담배(2.5%)가 모두 상승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0.2% 하락, 전년동월대비 6.1% 상승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4.3% 하락, 전년동월대비 0.3% 상승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5.9% 각각 상승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23.1% 상승
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4.1% 상승
집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6% 각각 상승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8% 상승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6.2%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①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전월대비 인천, 광주, 경기는 변동 없으며, 서울, 부산, 대구, 대전 등 9개 지역은 0.1%, 울산, 세종은 0.2%, 충북, 충남은 0.3%, 제주는 0.4% 각각 하락
전년동월대비 경북은 5.7%, 강원, 충북은 5.6%, 충남은 5.5%, 세종은 5.4%, 전남, 제주는 5.3%, 대구, 전북, 경남은 5.2%, 인천은 5.1, 광주는 5.0%, 부산, 대전, 울산, 경기는 4.9%, 서울은 4.7% 각각 상승
②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서울, 부산 등 17개 모든 지역은 변동 없음
전년동월대비로는 세종은 2.2%, 충북은 1.4%, 강원은 1.3%, 서울, 부산 등 12개 지역은 0.5~1.2%, 인천은 0.1% 각각 상승, 충남은 0.5% 하락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세종, 강원은 0.2%, 부산, 경기, 경북은 0.1% 각각 상승, 대구, 충남, 전북은 변동 없으며, 서울, 충북, 전남, 경남, 제주는 0.1%, 인천, 광주, 대전은 0.2%, 울산은 0.3% 각각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제주는 7.6%, 충북은 6.7%, 대구, 인천, 강원, 경북은 6.5%, 서울, 대전, 충남, 전남은 6.3%, 경기는 6.2%, 세종은 6.0%, 부산, 전북은 5.9%, 경남은 5.8%, 광주는 5.7%, 울산은 5.4% 각각 상승
출처: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