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녀화, 전기매트, 외식 품목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 높아

▲ 2022년 11월 소비자상담 요약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2년 11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2.8% 증가했다고 밝혔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발신자부담)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2.8% 증가


2022년 11월 소비자상담은 50,857건으로 전월(49,481건) 대비 2.8%(1,376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53,772건) 대비 5.4%(2,915건) 감소했다.


■ 전월 대비 ‘숙녀화(구두・부츠 등)’, ‘전기매트류’, ‘외식’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숙녀화(구두・부츠 등)’(48.8%)가 가장 많이 증가했고, ‘전기매트류’(40.7%), ‘외식’(37.4%)이 뒤를 이었다.


‘숙녀화(구두・부츠 등)’는 제품 불량으로 환급을 요청했으나 사업자가 거부하는 사례가 많았으며, ‘전기매트류’는 작동불량으로 A/S 또는 교환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외식’은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나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상담이 늘었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봉지면’(9,762.5%), ‘화장품세트’(501.3%), ‘각종식품류’ (203.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봉지면’, ‘화장품세트’, ‘각종식품류’ 품목 모두 온라인쇼핑몰 ‘스타일브이’의 피해다발품목(피해예방주의보 발령, 2022.9.2.)으로   배송 및 환급을 지연한 경우에 대한 상담이 늘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370건)이 가장 많았으며, ‘의류・섬유’(1,344건), ‘이동전화서비스’(1,178건)가 뒤를 이었다.


■ 연령대는 30대(28.8%), 상담사유는 품질・A/S관련(25.6%)이 많아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3,825건(28.8%)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3,559건(28.3%), 50대 9,287건(19.4%)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관련’이 13,002건(25.6%), ‘계약해제・위약금’ 10,948건(21.5%), ‘계약불이행’ 9,089건(17.9%)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 17,614건(34.6%), ‘방문판매’ 1,877건(3.7%), ‘전화권유판매’ 1,850건(3.6%)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2022년 11월 소비자 빅데이터 트렌드.hwp


출처: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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