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9조 177억원
온라인쇼핑 거래액 전년동월대비 9.6% 증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8%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9.6% 증가한 19조 177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6.8% 증가한 13조 7,698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0.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5%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2.4%로 전년동월(74.3%)에 비해 1.9%p 감소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통신기기(-30.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37.2%), 음‧식료품(22.1%), 농축수산물(40.9%)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5.4%) 등에서 증가했으나, 음식서비스(-9.5%), 통신기기(-35.3%) 등에서 감소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5%), 음식서비스(11.3%), 여행 및 교통서비스(10.8%) 순으로 높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통신기기(-32.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18.3%), 여행 및 교통서비스(29.8%), 농축수산물(34.8%)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농축수산물(24.0%)에서 증가했으나, 음식서비스(-9.5%), 통신기기(-31.2%) 등에서 감소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3%), 음‧식료품(14.8%), 여행 및 교통서비스(9.8%) 순으로 높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3%), 애완용품(82.2%), 아동‧유아용품(81.9%)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화장품(3.9%p) 등에서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12.0%p), 가방(-4.2%p) 등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통신기기(4.5%p) 등에서 증가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9.3%p), 이쿠폰서비스(-3.2%p) 등에서 감소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8.0% 증가한 11조 6,841억원을, 전문몰은 12.2% 증가한 7조 3,336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0.6% 증가, 전문몰은 1.9% 감소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9.5% 증가한 14조 4,788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9.7% 증가한 4조 5,389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2.4%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9% 증가
출처: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