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1.7% 증가한 16조 9,023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8.6% 증가한 12조 2,254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4%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2.3%로 전년동월(68.5%)에 비해 3.8%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1년 10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8.1%)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7.2%), 가전(33.2%)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12.9%)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5.2%), 가전(16.7%) 등에서 증가
2021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5.8%)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46.7%), 가전·전자·통신기기(36.5%), 음‧식료품(22.8%)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9.4%)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33.3%), 가전‧전자‧통신기기(23.6%)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1년 10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44.2%), 가전(41.6%), 패션(18.6%)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식품(-11.9%)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5.4%), 가전(11.0%) 등에서 증가
2021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49.4%), 가전·전자·통신기기(46.4%), 음·식료품(22.6%) 등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9.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35.7%), 가전‧전자‧통신기기(16.8%)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1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3%), 이쿠폰서비스(90.4%), 아동‧유아용품(82.2%)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생활용품(-2.8%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13.5%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1%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5.0%p) 등에서 하락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5.4%p), 농축수산물(2.7%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4.7% 증가한 10조 7,481억원을, 전문몰은 36.2% 증가한 6조 1,542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4.1%, 전문몰은 4.7% 각각 증가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5.4% 증가한 12조 6,894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2.0% 증가한 4조 2,128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9%, 온·오프라인병행몰은 5.6% 각각 증가
출처: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