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7조 9,192억원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6.3% 증가한 17조 9,192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5.6% 증가한 13조 4,927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0%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5.3%로 전년동월(75.8%)에 비해 0.5%p 감소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3%)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4%), 음‧식료품(10.3%), 이쿠폰서비스(16.8%)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11.6%)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30.9%), 아동‧유아용품(-25.0%) 등에서 감소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3%), 음식서비스(12.4%), 여행 및 교통서비스(10.5%) 순으로 높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79.7%), 음·식료품(8.3%)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11.9%)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29.5%), 아동‧유아용품(-22.3%) 등에서 감소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2%), 음‧식료품(13.9%), 여행 및 교통서비스(9.6%) 순으로 높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4.9%), 아동‧유아용품(82.8%)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화장품(8.3%p) 등에서 증가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9.8%p), 이쿠폰서비스(-5.4%p) 등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3.8%p) 등에서 감소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6.7%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6%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6.1% 증가한 11조 5,144억원을, 전문몰은 6.7% 증가한 6조 4,048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4.0%, 전문몰은 7.3%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5% 증가한 13조 4,352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3.8% 증가한 4조 4,840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7.3%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4% 증가
출처: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