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023년 2월 소비자물가 동향
1.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2023년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0.38(2020=100)로 전월대비 0.3% 상승
전년동월대비 4.8% 상승하여 전월 5.2%보다 0.4%p 축소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8% 각각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0% 각각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5.5% 각각 상승
식품은 전월대비 0.6%, 전년동월대비 6.7% 각각 상승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8% 각각 상승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9% 각각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1.1%, 전년동월대비 3.6% 각각 상승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8.1% 각각 상승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3.5%, 전년동월대비 7.4% 각각 상승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1.0%, 전년동월대비 3.2% 각각 하락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4.1% 각각 상승
2.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
① 지출목적별 동향
전월대비 주택·수도·전기·연료(0.5%), 음식·숙박(0.6%), 식료품·비주류음료(0.4%), 가정용품·가사서비스(0.8%), 교육(0.2%), 기타 상품·서비스(0.2%), 보건(0.1%), 오락·문화(0.2%), 의류·신발(0.1%), 주류·담배(0.2%)는 상승, 통신은 변동 없으며, 교통(-0.7%)은 하락
전년동월대비 주택·수도·전기·연료(7.7%), 음식·숙박(7.4%), 식료품·비주류음료(5.8%), 기타 상품·서비스(6.9%), 가정용품·가사서비스(6.0%), 의류·신발(5.8%), 오락·문화(4.3%), 보건(1.5%), 교육(1.8%), 통신(1.1%), 교통(0.4%), 주류·담배(2.1%)가 모두 상승
② 품목성질별 동향
상품은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6.0% 각각 상승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0.6% 하락, 전년동월대비 1.1% 상승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5.1% 각각 상승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28.4% 상승
서비스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3.8% 각각 상승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1% 상승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9% 각각 상승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5.7% 각각 상승
3. 소비자물가지수 지역별 동향
①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
전월대비 서울, 광주, 경기, 경남은 0.3%, 부산, 대구, 대전 등 8개 지역은 0.2%, 인천, 강원, 충남, 전남은 0.1% 각각 상승, 울산은 변동 없음
전년동월대비 강원은 5.3%, 광주, 전북은 5.1%, 충북, 충남, 경북은 5.0%, 전남은 4.9%, 서울, 대구, 경기, 경남은 4.8%, 인천, 울산, 제주는 4.7%, 부산, 대전, 세종은 4.6% 각각 상승
② 지역별 공공 및 개인서비스 동향
공공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서울은 0.6%, 충북은 0.3% 각각 상승, 대구, 인천, 광주 등 12개 지역은 변동 없으며, 부산, 세종, 제주는 0.1% 각각 하락
전년동월대비로는 강원은 2.2%, 서울, 충북은 1.5%, 부산, 대구 등 12개 지역은 0.5~1.4% 각각 상승, 인천은 변동 없으며, 충남은 0.6% 하락
개인서비스 부문을 전월대비로 보면 광주는 0.9%, 서울, 대전, 경기, 충북은 0.8%, 대구는 0.7%, 부산, 인천, 충남, 경남은 0.6%, 세종, 전북, 전남, 경북은 0.5%, 울산, 강원, 제주는 0.4% 각각 상승
전년동월대비로는 제주는 6.3%, 충남은 6.2%, 서울, 부산, 대구 등 13개 지역은 5.3~6.0%, 세종은 5.1%, 경남은 4.9% 각각 상승
출처: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