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6조 9,369억원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7.5% 증가한 16조 9,369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4.6% 증가한 12조 5,898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6%,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7%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4.3%로 전년동월(76.4%)에 비해 2.1%p 감소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11.5%)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37.4%), 음‧식료품(8.3%), 이쿠폰서비스(29.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통신기기(35.5%) 등에서 증가했으나, 음‧식료품(-16.9%), 농축수산물(-32.2%) 등에서 감소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2.6%), 음식서비스(11.9%), 여행 및 교통서비스(10.8%) 순으로 높음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11.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06.7%), 통신기기(29.6%)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통신기기(32.2%) 등에서 증가했으나, 음식료품(-15.0%), 농축수산물(-30.7%) 등에서 감소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7%), 음‧식료품(12.6%), 여행 및 교통서비스(9.7%) 순으로 높음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2%), 아동‧유아용품(82.5%), 애완용품(80.2%)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화장품(6.8%p) 등에서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10.2%p), 여행 및 교통서비스(-10.0%p) 등에서 감소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1.7%p) 등에서 증가했으나, 서적(-5.3%p), 문화 및 레저서비스(-4.5%p) 등에서 감소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5.7% 증가한 10조 7,042억원을, 전문몰은 10.8% 증가한 6조 2,327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6.8%, 전문몰은 3.5% 각각 감소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4.7% 증가한 13조 931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8.4% 증가한 3조 8,437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5.7%, 온·오프라인병행몰은 5.3% 각각 감소
출처: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