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데카118’, 삼성물산 말레이시아에 세계 2위 초고층 빌딩 완공

삼성물산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건축물인 말레이시아 메르데카118 빌딩을 완공했다. 이로써 삼성물산은 세계 최고 건설사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고히 했다.


세계 2위 초고층 빌딩 말레이시아 메르데카118


세계 2위 초고층 빌딩 '메르데카118' 완공


삼성물산은 2024년 1월 10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 중심부에 위치한 높이 679m의 메르데카118 빌딩을 완공하고 개관식을 가졌다.


개관식에는 말레이시아 압둘라 국왕 부부와 발주처인 말레이시아 국영 펀드(PNB) 아르샤드 라자 툰 우다 회장, 그리고 삼성물산 오세철 대표이사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메르데카118은 지상 118층(지하 5층)으로 건설된 초고층 빌딩이다. 높이가 679m로, 세계 최고 빌딩인 부르즈 할리파에 이어 세계 2위 초고층 빌딩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연면적만 67만 3862㎡에 이르는 초대형 복합시설로 오피스와 고급 호텔, 쇼핑몰 등이 함께 들어서게 된다.


메르데카118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160m에 달하는 첨탑 설치, 고압 압송 기술 등 고난이도 건설 기술이 총동원됐다. 삼성물산은 지상 500m 높이에서 타워크레인을 설치하지 않고 유압잭을 통해 밀어올려주는 리프트업 공법으로 첨탑을 설치했다. 또한 초고층 높이까지 고강도 콘크리트를 올려주는 고압 압송 기술, 그리고 GPS를 이용한 실시간 계측 등 다수의 초고층 기술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공사를 끝마쳤다.


특히 삼성물산은 1998년 완공 당시 452m 높이로 말레이시아 최고층 빌딩이었던 페트로나스 트윈타워를 비롯해 고급 주상복합 시설인 스타 레지던스, 사푸라(Sapura) 그룹 신사옥인 사푸라 빌딩 등 다수의 초고층 랜드마크 프로젝트를 잇따라 건설하며 말레이시아 시장에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번 말레이시아 최고 빌딩 완공을 통해 삼성물산은 163층, 높이 828m에 이르는 세계 최고 빌딩 두바이 부르즈 할리파를 비롯해 러시아 라흐타센터 공사에도 건설사업관리로 참여하는 등 세계 여러 국가의 최고 빌딩 건설에 참여하는 의미있는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삼성물산은 축적된 기술력과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향후에도 다양한 사업 기회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혁신 기술력으로 세계 최고 건설사 입증


삼성물산은 메르데카118 빌딩 건설 과정에서 혁신적인 기술력을 선보이며 세계 최고 건설사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고히 했다.


세계 주요 초고층 빌딩


특히, 삼성물산은 지상 500m 높이에서 타워크레인을 설치하지 않고 유압잭을 통해 밀어올려주는 리프트업 공법을 통해 160m에 달하는 첨탑을 설치했다. 이는 세계 초고층 건설 역사상 최초로 시도된 공법으로, 삼성물산의 기술력을 세계에 널리 알리게 된 계기가 됐다.


또한, 삼성물산은 초고층 높이까지 고강도 콘크리트를 올려주는 고압 압송 기술과 GPS를 이용한 실시간 계측 등 다수의 초고층 기술력을 통해 메르데카118 빌딩을 성공적으로 완공했다.


메르데카118 빌딩은 말레이시아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679m의 높이와 67만 3862㎡의 연면적을 자랑하는 메르데카118 빌딩에는 오피스, 호텔, 쇼핑몰, 전망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출처: 삼성물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