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올레드 에보, 4배 강력해진 AI 프로세서로 더 밝고 선명해져

LG전자가 4배 강력해진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4년형 LG 올레드 에보 TV를 공개했다. 올레드 에보는 세계 최초로 4K·144Hz 무선 전송 기술을 지원하며, 초대형 98형 라인업도 새롭게 추가했다. LG전자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TV도 초대형 98형 라인업을 확대하고, webOS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험을 강화해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2024년형 올레드 에보


LG 올레드 에보, 4배 강력해진 AI 프로세서로 더 밝고 선명해져


LG전자가 4배 강력해진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4년형 LG 올레드 에보 TV를 공개했다.


올레드 에보는 세계 최초로 4K·144Hz 무선 전송 기술을 지원하며, 초대형 98형 라인업도 새롭게 추가했다.


올해 올레드 에보 TV는 기존 알파9 대비 4배 더 강력해진 AI 성능을 기반으로 화질과 음질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새로운 AI 업스케일링 기술은 영상을 픽셀 단위로 분석하고 흐릿한 사물과 배경까지도 AI가 스스로 판단해 선명하게 보여준다. 또 많이 사용된 컬러를 기반으로 영상 제작자가 의도한 분위기와 감정까지 고려해 색을 보정한다. 강화된 다이내믹 톤 맵핑 프로는 장면 속 빛이 들어오는 공간들의 밝기 차이까지 분석해 명암을 세밀하게 조절한다.


인공지능 음향 기술은 2채널 음원을 이제 가상의 11.1.2채널까지 변환해 풍성한 음향을 구현한다. AI가 목소리를 주변 소리와 구분해 또렷하게 보정하고 화면 아래쪽 스피커에서 발생하는 소리는 TV 화면 중앙에서 나오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들려준다.


올해 올레드 에보(evo, 97형 제외)는 TV 제품 중 세계 최초로 비디오전자표준협회(VESA, 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의 clearMR 인증을 획득했다. 이 인증은 VESA가 영상의 선명함을 측정해 부여하는 품질 지표다.


이 밖에도 ▲144Hz 주사율을 포함해 ▲지싱크 호환(G-SYNC Compatible), 라데온 프리싱크(Radeon FreeSync) 등 그래픽 호환 기능 ▲화질/음질 등 다양한 게이밍 기능 최적화를 간편하게 돕는 게임 옵티마이저(Game Optimizer) ▲폭넓은 HDMI 2.1 지원 등 최고 수준의 게이밍 성능을 두루 갖췄다.


LG전자는 올레드 에보 TV의 강력한 성능과 프리미엄 디자인을 앞세워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LG QNED TV, 초대형 라인업 확대로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 강화


2024년형 올레드 에보


LG전자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TV도 초대형 98형 라인업을 확대하고, webOS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험을 강화해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올해 LG QNED TV는 기존 알파7 대비 AI 성능이 약 30% 더 강력해진 AI 알파8 프로세서를 탑재해 초대형 TV에 걸맞는 화질/음질을 제공한다. 시청중인 영상의 장르와 화면 속 배경까지도 스스로 구분해 또렷하게 보여주고, 2채널 음원을 가상의 9.1.2채널로 변환해 더 풍성한 음향을 제공한다.


미니 LED를 적용한 LG QNED 에보는 기존 대비 64배 더 향상된 명암 표현력을 기반으로 영상 속 명암의 단계(Gradation)를 100만 개로 정교하게 구분한다. 또 화면 속 구역을 세분화해 각각의 구역별로 명암을 세밀하게 조절하는 ‘정밀 디밍(Precision dimming)’ 기술로 깊고 사실적인 화질을 구현한다.


LG전자는 올해 처음 공개한 98형 QNED TV를 비롯해 중소형부터 초대형까지 빈틈없는 QNED TV 풀 라인업(98/86/75/65/55/50/43형)을 구축했다.


LG전자는 초대형 QNED TV 라인업 확대로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초대형 TV는 영화관 못지않은 몰입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고급 가구, 인테리어 등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LG전자는 초대형 QNED TV의 강력한 화질과 음질을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LG 스마트 TV, webOS 기반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로 차별화


LG전자는 webOS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험을 강화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


올해 LG 스마트 TV는 계정별로 목소리를 등록하면 음성만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다. 또 로그인하지 않더라도 AI가 목소리를 인식해 계정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가족과 함께 TV 시청 중 “야구 경기 결과를 알려줘”라고 말하면 목소리 주인공이 선호하는 팀의 결과를 보여준다.


고객은 계정별로 ▲나만의 webOS 홈 화면은 물론 ▲응원하는 팀의 일정, 결과 등을 알려주는 스포츠알람 등 개인 맞춤 설정 ▲맞춤 화면 설정(AI Picture Wizard)으로 나에게 꼭 맞춘 TV 화질 모드 등을 적용할 수 있다.


올해 LG 스마트 TV에 탑재한 webOS 24의 홈 화면은 마치 모바일 기기에서 유튜브 등 앱 서비스를 즐기는 것처럼 최근 시청한 TV 방송, LG채널 등을 선택시 미리보기를 제공한다. 화면 전환 필요 없이 홈 화면 내 썸네일에서 바로 영상을 재생하고 최근 이용한 앱의 정보도 쉽고 빠르게 확인한다.


LG전자는 기존 TV 사용 고객도 최신 webOS의 차별화된 TV 사용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webOS 리뉴프로그램(Re:New program)’으로 5년간 OS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대상 모델 및 제품군을 22년형 올레드 TV 전 제품과 8K QNED 등으로 늘리고 지원 국가도 글로벌 전체로 확대한다.


LG전자는 제품 접근성과 다양한 기기 간 경계를 넘는 CDX(Cross Device eXperience) 경험 등도 지속 강화하고 있다.


webOS 24를 탑재한 LG 스마트 TV는 스마트 홈 IoT 연동 표준인 매터(Matter)를 지원하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또 애플 에어플레이(Airplay)와 구글 크롬캐스트(Chromecast) 등을 지원한다. 고객은 iOS 및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던 콘텐츠를 TV와 간편하게 연동해 초대형 TV의 화질과 음질로 즐길 수 있다.


LG 올레드 TV와 QNED TV(QNED80 제외)에는 무선 연결장치 ‘LG 와우캐스트(WOWCAST)’를 탑재해 LG 사운드바와 무선으로 쉽게 연결이 가능하다. 또 TV와 사운드바의 스피커를 동시에 활용하는 ‘와우 오케스트라(WOW Orchestra)’ 기능으로 LG 사운드바와 맞춤형 입체 사운드를 구현한다.


새롭게 추가된 ‘접근성(Accessibility)’ 퀵카드를 활용하면 TV 접근성 관련 기능을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저시력자, 저청력자를 위한 서비스부터 TV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객을 위한 ‘리모컨 배우기’, 음성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찾아주는 ‘챗봇’까지 다양한 기능을 한 눈에 보여준다.


LG전자는 2024년형 LG TV를 통해 기술 혁신과 고객 경험 강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출처: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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