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소비자상담 55,268건 전월 대비 11.5% 감소
▲ 2019년 9월 소비자 빅데이터 트렌드 |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19년 9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1.5% 감소했다고 밝혔다.
2019년 9월 소비자상담은 55,268건으로 전월(62,440건) 대비 11.5%(7,172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70,764건) 대비 21.9%(15,496건) 감소했다.
전월 대비 '이·미용기구', '펜션', '점퍼·재킷류'의 소비자상담 증가율이 높았고,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전기의류건조기', '공연관람', '펜션' 등이었다.
LED 마스크가 포함된 '이·미용기구'의 소비자상담은 전월 대비 210.3% 증가했다. 상담 내용으로는 LED 마스크 광고의 시정조치에 따른 환불 규정 문의가 가장 많았으며 헤어 스타일러, 레이저 제모기 등에 대한 품질 불만도 있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료기기 허가를 받지 않은 LED마스크를 의료기기로 오인하도록 광고한 업체를 대상으로 시정명령 조치(2019. 9. 9.)
'펜션' 관련 소비자상담은 전월 대비 70.9% 증가했는데, 주로 태풍의 영향으로 인한 계약 취소 관련 문의가 많았고 시설 관련 불만, 계약 취소 시 위약금 관련 상담도 있었다.
전월 대비 소비자상담이 43.7% 증가한 '점퍼·재킷류'는 전자상거래로 구입한 의류의 반품 및 교환 요구 거절에 대한 문의가 주를 이루었다.
연령대별 소비자상담은 30대가 16,565건(31.4%)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4,494건(27.4%), 50대 9,511건(18.0%)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 (16,515건, 29.4%), '계약해제·위약금'(12,022건, 21.4%), '계약불이행'(7,805건, 13.9%)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 중에는 '국내전자상거래'(12,733, 23.3%), '방문판매'(2,132건, 3.9%), '전화권유판매'(1,692건, 3.1%)의 비중이 높았다.
출처: 한국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