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사물인터넷 환경 조성, ‘IoT 보안 위협 시나리오 공모전’ 개최

안전한 사물인터넷 환경 조성, ‘IoT 보안 위협 시나리오 공모전’ 개최
▲ IoT 보안 위협 시나리오 공모전 포스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안전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IoT 보안위협 시나리오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도어락, IP카메라 등 실생활에 밀접한 IoT 기기·제품 및 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취약점을 찾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것이다.

이번 공모전은 스마트홈·가전, 스마트시티, 교통(자율주행차), 의료(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공장 등 IoT 기기·제품 및 서비스가 활용되는 모든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 방법, 예상 피해규모, 대응방안 등을 포함한 가상의 보안 위협 시나리오를 모집하며, 개인 또는 5인 이하 단체의 참여가 가능하다.

시나리오 공모는10월 8일부터 11월29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접수하고, 심사를 통해 우수작 5편에 대해 과기정통부장관상(대상)과 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상금(총 1천만원)과 함께 수여한다.

※ 세부내용은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 www.kisa.or.kr ) 참조

과기정통부 오용수 정보보호정책관은 “IoT 기기·제품 및 서비스가 이미 국민 생활 곳곳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5G 시대의 융합 산업 분야에 더욱 확대되는 만큼, 출현 가능한 IoT 보안 위협을 예상하고 이에 대해 심도 있는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하며, “우수 시나리오는 향후 스마트시티 등 융합산업 분야 보안모델 개발이나 테스트베드 구축에 활용할 예정이므로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단순 소모품 교환 등 자동차정비견적서 발급 면제, 자동차관리법 개정

한랭질환자 31%가 12월말부터 1월초 발생 사전 대비 필요

가을 국립공원 산책로 7곳! 가족과 함께 신나는 힐링 여행 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