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4조 7,208억원
2020년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30.7% 증가한 14조 7,208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30.9% 증가한 9조 5,332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6%,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7% 각각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4.8%로 전년동월(64.7%)에 비해 0.1%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0년 9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식품(84.8%), 생활(54.4%), 가전(45.8%)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서비스(-11.1%)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품(29.2%), 패션(8.7%) 등에서 증가
2020년 9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74.9%), 여행 및 교통서비스(-58.6%)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91.1%), 음·식료품(76.8%), 생활용품(58.0%)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30.6%), 가전·전자·통신기기(-14.0%) 등에서 감소했으나, 농축수산물(45.3%), 의복(26.1%), 음·식료품(24.4%)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0년 9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패션(-1.4%)에서 감소했으나, 식품(84.3%), 생활(54.0%)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서비스(-9.6%)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품(23.9%), 패션(11.1%) 등에서 증가
2020년 9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70.4%), 여행 및 교통서비스(-48.2%), 화장품(-28.7%)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92.8%), 음·식료품(77.7%), 생활용품(56.8%)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29.6%), 가전·전자·통신기기(-11.9%) 등에서 감소했으나, 농축수산물(39.0%), 의복(27.9%), 음·식료품(19.5%)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0년 9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4.8%), 가방(78.3%), 여행 및 교통서비스(78.2%)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6.2%p), e쿠폰서비스(-11.8%p) 등에서 하락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5.7%p), 문화 및 레저서비스(10.4%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e쿠폰서비스(4.1%p), 화장품(3.3%p) 등에서 상승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4.0%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8%p) 등에서 하락
2.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0년 9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39.2% 증가한 10조 3,726억원을, 전문몰은 14.1% 증가한 4조 3,482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3.7%, 전문몰은 0.2% 각각 증가
2020년 9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45.4% 증가한 10조 9,583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 증가한 3조 7,626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1.7%, 온·오프라인병행몰은 5.4% 각각 증가
출처: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