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용 인감증명서, 2024년 9월 30일부터 온라인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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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4년 도입된 인감증명제도는 이제 110년이라는 세월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인감증명서 발급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이 필수였지만, 이제는 시대에 맞춰 온라인 발급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제7차 민생토론회에서 일반용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발급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국민들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 온라인 발급 대상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발급 가능 예) 면허 신청, 경력 증명, 보조사업 신청 등 발급 절차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선택 및 본인 확인 발급용도 및 제출처 입력 인증서 암호 입력 및 휴대전화 인증 인감증명서(전자민원창구용) 발급 및 저장 발급 사실 확인 (휴대전화 문자 등) 진위 확인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16자리 문서확인번호 입력 정부24 앱 또는 스캐너용 문서확인 프로그램으로 3단 분할 바코드 스캔 주요 기대 효과 국민 편의 증진: 방문 불필요, 시간 절약, 24시간 발급 가능 행정 서비스 효율성 제고: 발급 업무 간소화, 비용 절감 위변조 방지: 위변조 검증장치 도입으로 보안 강화 행정안전부 장관의 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시스템 도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핵심은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110년 만에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더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2020년 10월 자동차산업 국내 월간 동향

▲ 2020년 10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2020년 10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4.3%, 내수 +1.7%, 수출 △3.2% (수출액 +5.8%)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


(생산) 내수 회복세는 지속되었지만 한국GM 노사갈등 및 추석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2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3% 감소한 336,279대 생산, 다만 일평균 생산은 증가 (2019.10월 일평균 16,734대 → 2020.10월 17,699대, 5.8%↑)


* 한국GM은 내수판매 및 수출은 증가하였으나, 특근과 잔업 미실시 및 부분파업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약 7천대 생산 감소 / 10월 완성차 전체 생산감소의 45.7% 차지


(내수) 추석연휴에 따른 영업일수 감소(△2일)에도 불구, 신차효과 및 국산차 판매증가 등으로 1.7% 증가한 160,151대 판매


* 영업일수 : (2019.10월) 21일 → (2020.10월) 19일(△2일) / 10월 추석연휴 (2019년 추석은 9월)

* 신차판매 : 카니발 11,979대, 아반떼 8,316대, 쏘렌토 7,261대, 제네시스 G80 5,268대 등


베스트 셀링카 TOP5에 모두 국산차가 차지, 2020년 누적으로는 그랜저가 판매 1위이나, 10월에는 최근 출시된 카니발이 판매순위 1위 달성

▲ 2020년10월 및 1~10월 최다 판매 차량 (대수)

(국산차) 영업일수 감소에도 신차모델(카니발․아반떼․쏘렌토 등)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2% 증가한 134,440대 판매


* 10월 자동차 내수판매 순위 : 1위 카니발(12,093대) > 2위 그랜져(10,926대) > 3위 아반떼(8,316대) > 4위 쏘렌토(7,261대) > 5위 팰리세이드(6,514대)


(수입차) 기타브랜드(일본계·영국계·프랑스계 등)는 부진하였으나, 독일계 브랜드의 판매회복세 등으로 4.1% 증가한 25,711대 판매


* 주요 국가별 수입차 증감률 : 독일계 10.0%, 일본계 △12.2%,  영국계 △23.4%, 이탈리아계 △32.8%, 프랑스계 △46.1%


* 일본계 : 닛산 코리아 철수에 따른 판매물량 감소 등으로 △12.2% 감소

* 독일계 : 해외공장의 생산물량 공급 확대 및 신차 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0% 증가


(수출) 미국 등 주요시장 판매 회복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조업일수 감소 영향으로 3.2% 감소한 200,666대 수출, 다만 일평균 수출은 증가 (2019.10월 일평균 9,872대 → 2020.10월 10,561대, 7.0%↑)


※ 2020.10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2,011, 12.4%), EU(757, 17.7%), 동유럽(272, △9.6%), 중동(395, △3.7%), 중남미(138, △25.5%), 아프리카(63, △26.4%), 오세아니아(231, 4.5%), 아시아(149, △21.2%)


수출금액은 고부가가치 차량인 SUV·친환경차 수출비중 증가 등으로 40.2억불을 달성하여 5.8% 증가하여, 2개월 연속 증가 기록


* 수출비중: [SUV] (2019.10월) 66.1% → (2020.10월) 68.5%(2.4%p↑)


[친환경차] (2019.10월) 11.2% → (2020.10월) 15.0%(3.8%p↑)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77.5% 증가한 21,150대, 수출은 30.1% 증가한 30,110대 판매


(내수) 하이브리드(+80.9%), 전기차(+51.6%), 플러그인하이브리드(+762.2%), 수소차(+5.3%) 등 全차종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77.5% 증가한 21,150대 판매


친환경차 내수판매는 9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전체내수 중 친환경차 판매비중도 전년동월 대비 증가


* 전체내수 대비 친환경차 판매비중 : (2019.10월) 7.6% → (2020.10월) 13.2%(5.6%p↑)


특히 쏘렌토 HEV, 그랜저 HEV 등 국산 하이브리드(49.3%↑)와 포터 EV, 봉고 EV 등 상용 중심의 국산 전기차(46.3%↑) 판매호조 등이 친환경차 내수 증가에 기여


*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 : (2019.10월) 7,898대 → (2020.10월) 11,793대(+49.3%↑)

* 국산 전기차 판매 : (2019.10월) 2,292대 → (2020.10월) 3,353대(+46.3%↑)


(수출) 전기차(51.7↑%)․하이브리드차(36.3%↑)의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0.1% 증가한 30,110대 수출


코나, 니로 등이 전기차 수출급증을 견인, 전기차 수출이 연속 39개월 증가하여 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


* 코나 전기차 5,641대 (46.4%↑), 니로 전기차 5,560대 (240.7%↑)

* 전기차 수출 : (2018.10월) 6,262대 → (2019.10월) 8,747대(39.7%↑) → (2020.10월) 13,267대(51.7%↑)


모델별로는 코나EV와 니로EV가 친환경차 수출의 37.2%를 차지, 특히 친환경차 전체수출 중 전기차 비중이 2019.10월 37.8% → 2020.10월 44.1%로 늘어나며, 전기차가 주력수출 차종으로 부상


2020년 10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추석연휴에 따른 조업일 감소(△2일), 중국 국경절 연휴(10.1∼8일) 및 유럽지역(독일·프랑스·영국 등)의 코로나 재확산 영향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3% 감소한 18.1억 달러를 기록


※ 2020.10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697, △3.7%), EU(350, △4.4%), 동유럽(159, △16.6%), 중동(86, △13.8%), 중남미(63, △34.9%), 아프리카(14, △33.6%), 오세아니아(5, △55.3%), 아시아(433, △13.9%)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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