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기트럭, 북미 시장 진출 성공! 엑시언트 30대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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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북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 참여,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공급, 수소 모빌리티 밸류체인 구축…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 확대 및 수소 사회 실현 가속화! 현대차, 북미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 현대자동차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의 공식 출범을 계기로 북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 사업 본격 전개에 나섰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관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이며, 현대자동차는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로 선정되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30대를 공급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및 현대자동차 선정 배경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도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 오염물질 고배출 디젤 트럭을 수소전기트럭으로 대체하여 항만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열린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최종 공급사로 선정되었습니다. 당시 현대자동차는 다음과 같은 강점을 인정받았습니다. 뛰어난 차량 기술력: 현대자동차는 이미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수소전기트럭의 안정성과 성능을 입증받고 있었습니다. 특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고, 빠른 연료 보급 시간을 자랑하며, 높은 탑재량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소 사업 경험: 현대자동차는 수소 생산, 저장, 운송, 분배 등 수소 사업 전반에 걸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였습니다. 파트너십 구축 능력: 현대자동차는 프로젝트 참여를 위해 현지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했습니다. 특히, 트럭 운송 사업자, 리스 및 금융 서비스 회

무선 음향기기 해외직구 시 가격 변동과 A/S 여부 확인해야

▲ 해외직구 제품별 국내 A/S 제공 현황

무선 음향기기 등 전자제품을 해외직구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을 위한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 가전·전자·통신기기 온라인쇼핑 해외 직접구매액(통계청) : 2,773억원(2017년) → 4,514억원(2018년) → 4,630억원(2019년)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무선 음향기기 5개 브랜드 9개 제품의 국내구매 가격과 해외직구 가격을 비교 조사한 결과, 6개 제품은 해외직구가, 3개 제품은 국내구매가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외직구 가격은 국내구매 가격에 비해 조사기간 내 가격변동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개요]

o (대상제품)애플(AirPods Pro, Beats Solo 3), 소니(WF-1000XM3, WH-1000XM3), 젠하이저(MOMENTUM True Wireless 2), 보스(QuietComfort 35 II, SoundLink Mini II SE), 마샬(ACTON Ⅱ, STANMORE Ⅱ) 5개 브랜드 9개 제품

o (대상품목) 무선이어폰, 무선헤드폰, 무선스피커 3개 품목

o (조사기간) 2020. 9. 3. ~ 9. 9.(주말 제외 5일)

o (조사내용) 국내 및 해외 최저가 기준으로 국내외 가격 비교 및일자별 가격변동 분석


* 제조사 공식 온라인 쇼핑몰(국내), 네이버쇼핑

* 제조사 공식 온라인 쇼핑몰(해외), 아마존, 이베이, 큐텐


※ 해외직구 가격은 현지배송료, 현지세금, 국제배송료, 관·부가세, 대행수수료 등 포함


※ 본 조사는 제한된 기간과 제품을 대상으로 실시된바, 모델 및 시기에 따라 국내외 판매가격차가 달라질 수 있음.


□ 6개 제품의 해외직구 가격이 더 저렴했으나, 가격 변동폭이 상대적으로 커


조사대상 9개 제품 중 6개 제품은 해외직구 가격이 국내구매 가격보다 최저 3.9%에서 최고 34.6% 저렴했고, 3개 제품은 해외직구 가격이 국내구매 가격보다 최저 9.6%에서 최고 22.2% 비쌌다.


* 보스 QuietComfort 35 II, 마샬 STANMORE Ⅱ, 마샬 ACTON Ⅱ, 소니 WH-1000XM3, 젠하이저 MOMENTUM True Wireless 2, 애플 Beats Solo 3

* 소니 WF-1000XM3, 애플 AirPods Pro, 보스 Soundlink Mini 2 SE(가격차 비율이 큰 순)


조사기간 중 해외는 6개 제품, 국내는 4개 제품의 가격이 달라졌는데, 특히 해외직구 가격은 국내구매 가격에 비해 변동폭이 컸다. 해외직구 가격은 최저 2.1%에서 최고 19.8%(마샬 STANMORE Ⅱ)의 변동을 보였고, 국내구매 가격은 최저 2.5%에서 최고 8.4%(애플 Beats Solo 3)의 변동이 있었다. 2개 제품(젠하이저 MOMENTUM True Wireless 2, 애플 Beats Solo 3)은 조사기간 중 해외직구 가격과 국내구매 가격이 역전되기도 했다.


□ 조사대상 해외직구 제품의 절반 이상이 국내 무상 A/S 불가


조사대상 해외직구 9개 제품 중 3개 제품은 국내 A/S가 불가했으며, 2개 제품은 유상 A/S만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스 제품은 해외직구 제품도 국내구매 제품과 동일하게 무상 A/S가 가능했으나, 특정 서류(공식판매처에서 발행한 구매영수증, 관세납입증명서 등)의 제출을 요구하고 있어 제품 구매 전 관련 내용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 소니 WF-1000XM3, 마샬 ACTON Ⅱ, 마샬 STANMORE Ⅱ

* 소니 WH-1000XM3, 젠하이저 MOMENTUM True Wireless 2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무선 음향기기를 해외직구로 구매할 경우 ▲국내구매 가격과 꼼꼼히 비교할 것, ▲가격변동 추세를 확인할 것, ▲최종 구매가격에 관·부가세 및 국제배송료 등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할 것, ▲국내 A/S 가능 여부를 확인할 것 등을 당부했다.


아울러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원스톱 종합 정보망인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http://crossborder.kca.go.kr )」을 통해 다양한 해외직구 관련 정보를 참고할 것을 강조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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