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 15조 631억원

▲ 2020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0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7.2% 증가한 15조 631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1.9% 증가한 10조 2,598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8%, 모바일쇼핑 거래액 7.5% 각각 상승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8.1%로 전년동월(65.5%)에 비해 2.6%p 상승


1. 상품군별 거래액


①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020년 11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7.1%)에서 감소했으나, 식품(49.7%), 가전(38.2%)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13.9%), 패션(6.6%), 서비스(2.4%)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2020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65.8%), 여행 및 교통서비스(-52.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0.6%), 음·식료품(47.1%), 가전·전자·통신기기(42.4%)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스포츠·레저용품(-4.9%)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14.1%), 의복(11.3%) 등에서 증가


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2020년 11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패션(-0.8%)에서 감소했으나, 식품(57.4%), 가전(41.7%)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17.0%), 서비스(6.6%), 패션(5.1%)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2020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39.5%), 화장품(-28.7%)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3.7%), 음·식료품(54.6%), 가전·전자·통신기기(44.5%)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18.3%)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14.7%), 음식서비스(6.0%) 등에서 증가


③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20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6.1%), e쿠폰서비스(86.3%), 가방(79.6%) 순으로 높음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2.1%p) 등에서 하락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5.8%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8%p) 등에서 상승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6.1%p) 등에서 하락했으나, e쿠폰서비스(8.4%p), 컴퓨터 및 주변기기(4.9%p) 등에서 상승


2.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20년 11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1.1% 증가한 10조 2,358억원을, 전문몰은 9.8% 증가한 4조 8,273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종합몰은 4.1%, 전문몰은 9.5% 각각 증가


2020년 11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6.3% 증가한 11조 243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0% 감소한 4조 388억원을 기록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5.1%, 온·오프라인병행몰은 7.7% 각각 증가

첨부파일

출처: 통계청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보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 현황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국 37개국으로 확대

도로교통공단, 2023년 하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공개 채용